목차
1. 페미니즘의 개념
2. 페미니즘의 역사
3. 페미니즘의 종류
4. 페미니즘이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미친영향
5. 페미니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참고자료>
2. 페미니즘의 역사
3. 페미니즘의 종류
4. 페미니즘이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미친영향
5. 페미니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양에 성공했고, 이것을 바탕으로 페미니즘을 실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여성 스포츠는 다변화되었다.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에서 계속적으로 성과를 이루어 냈고, 예전에는 여성들이 참여하지 않았던 레슬링이나 유도 복싱 등의 투기 종목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여성의 스포츠 참가는 더욱 확대되었다.
드라마에서도 변화는 있었다. 과거에 우리나라의 드라마에서는 가부장적인 집안의 배경이 대부분이었고, 여성들의 직업도 매우 제한적이었다. 전원일기라는 드라마가 가장 좋은 예인데, 이 드라마에서 여성들은 남편을 내조하는 부인으로 대부분이 등장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90년대 이후부터는 여성들의 직업이 다양화 되기 시작했다. 여성이 전문직의 여성으로도 나오고 커리어우먼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최근 방영되었던 전설의 마녀도 대표적인 사례인데, 4명의 여성들이 억울한 누명을 쓴 채 교도소에 들어가서 만나고, 나온 뒤에 남성들에게 복수를 하고, 빵집 CEO로써 성공을 하는 모습이다. 최근 20여 년 간의 트렌드는 옛날 가부장적 시대에 여성의 모습이 아닌 커리어 우먼의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앞으로 어떤 모습의 여성이 드라마 안에서 비춰질지도 궁금하다.
5. 페미니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섹스나 젠더 연구처럼 성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면 각 여성들이 처한 구체적인 상황을 보지 못하는 문제에 부딪힌다. 그 여성이 놓여있는 구체적 맥락, 즉 성적지향성, 인종, 계층 등의 관계에서 그 여성이 어떤 위치에 놓여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만 보다가 여성이 겪는 공통된 차별의 토대를 간과해서도 안 된다. 아무리 개인적인 차별이 사라지고 있다지만 남성에게 유리한 판단, 여성을 비하하는 농담 등과 같은 차별의 양태로 출몰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여성들간의 차이와 연대에 주목해온 철학자 로지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주체’란 정체성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열린 접속점임을 의미하기 위해 고안된 용어인데, 페미니즘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다. 계층, 인종, 성적지향성 등과 같은 여성들 간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를 가로지르는 여성으로서의 연대는 인정하자는 것이다. 물론 삶의 결은 달라도 공동으로 처해 있는 여성으로서 겪는 억압의 경험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여성은 강한의미의 본질이 아니라 억압의 유사성 정도의 약한 본질로, 이는 차이를 넘어서는 전략적 제휴를 위한 실천적 토대가 된다.
페미니즘은 20세기 최대의 사회 담론으로 여러 철학적, 사회적 담론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해 왔다. 21세기의 페미니즘이 어디로 갈 것인지는 아직 열려있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 그 여성들을 묶는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모든 사회변혁 운동이 그 운동이 불필요해질 때를 목적으로 하듯이, 페미니즘도 양성평등을 실현하여 그 운동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때까지 부단히 자기 행보를 내디뎌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페미니즘 사전, 리사 터틀
페미니즘과 문학, 김열규
드라마에서도 변화는 있었다. 과거에 우리나라의 드라마에서는 가부장적인 집안의 배경이 대부분이었고, 여성들의 직업도 매우 제한적이었다. 전원일기라는 드라마가 가장 좋은 예인데, 이 드라마에서 여성들은 남편을 내조하는 부인으로 대부분이 등장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90년대 이후부터는 여성들의 직업이 다양화 되기 시작했다. 여성이 전문직의 여성으로도 나오고 커리어우먼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최근 방영되었던 전설의 마녀도 대표적인 사례인데, 4명의 여성들이 억울한 누명을 쓴 채 교도소에 들어가서 만나고, 나온 뒤에 남성들에게 복수를 하고, 빵집 CEO로써 성공을 하는 모습이다. 최근 20여 년 간의 트렌드는 옛날 가부장적 시대에 여성의 모습이 아닌 커리어 우먼의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앞으로 어떤 모습의 여성이 드라마 안에서 비춰질지도 궁금하다.
5. 페미니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섹스나 젠더 연구처럼 성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면 각 여성들이 처한 구체적인 상황을 보지 못하는 문제에 부딪힌다. 그 여성이 놓여있는 구체적 맥락, 즉 성적지향성, 인종, 계층 등의 관계에서 그 여성이 어떤 위치에 놓여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만 보다가 여성이 겪는 공통된 차별의 토대를 간과해서도 안 된다. 아무리 개인적인 차별이 사라지고 있다지만 남성에게 유리한 판단, 여성을 비하하는 농담 등과 같은 차별의 양태로 출몰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여성들간의 차이와 연대에 주목해온 철학자 로지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주체’란 정체성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열린 접속점임을 의미하기 위해 고안된 용어인데, 페미니즘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다. 계층, 인종, 성적지향성 등과 같은 여성들 간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를 가로지르는 여성으로서의 연대는 인정하자는 것이다. 물론 삶의 결은 달라도 공동으로 처해 있는 여성으로서 겪는 억압의 경험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여성은 강한의미의 본질이 아니라 억압의 유사성 정도의 약한 본질로, 이는 차이를 넘어서는 전략적 제휴를 위한 실천적 토대가 된다.
페미니즘은 20세기 최대의 사회 담론으로 여러 철학적, 사회적 담론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해 왔다. 21세기의 페미니즘이 어디로 갈 것인지는 아직 열려있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 그 여성들을 묶는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모든 사회변혁 운동이 그 운동이 불필요해질 때를 목적으로 하듯이, 페미니즘도 양성평등을 실현하여 그 운동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때까지 부단히 자기 행보를 내디뎌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페미니즘 사전, 리사 터틀
페미니즘과 문학, 김열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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