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간호연구 2021]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통해 2021년 1월 이후 출판된 간호학 분야의 조사연구 원문을 찾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 4. 연구 설계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급간호연구 2021]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통해 2021년 1월 이후 출판된 간호학 분야의 조사연구 원문을 찾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 4. 연구 설계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서술하시오(5점).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1) 연구제목
2)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1) 연구논문의 연구 대상자
2) 연구대상자의 개요
4. 연구 설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연구논문의 연구 설계
2) 연구설계의 개요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5점).
1)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
2)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법이 결정된다. 연구설계의 목적은 여구 결과의 타당성을 훼손할 수 있는 요인을 최대한 통제하는 것이다. 연구설계는 연구목적에 적합하고, 주어진 현실적인 제약에서도 실행 가능해야 하며,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의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즉 좋은 연구설계란 연구목적,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에 논리적인 일관성이 있고 내외적 타당도의 문제가 없어야 한다.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연구설계는 연구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을 얻을 가능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연구설계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인은 간호중재의 유무이다. 간호중재 또는 처치가 개입되지 않는 설계는 비실험연구설계(서술적 연구와 상관성 연구 등)에 해당된다. 이상미,정성희(2017). 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사연구를 설계할 때 자료수집방법과 분석방법도 미리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자료수집을 해놓고 분석방법을 찾을 경우 꼭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지 않았거나, 불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5점).
1)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
“중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지식 및 예방행위, 자기효능감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논문의 주요 결론과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중년기 여성의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골다공증 지식, 예방행위 및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간호중재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만성질환에 이환되기 쉬운 중년 여성의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간호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셋째, 중년기 여성의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골다공증 예방행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간호중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질환의 특성상 골다공증이 폐경이 이후의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여 중년기 여성들의 높은 골다공증 지식수준은 예방행위를 증진시켜 건강관련 삶의 질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중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지식 및 예방행위, 자기효능감과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봄으로써 노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건강증진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2) 나의 견해
골다공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그 이유는 여성들이 갱년기를 겪게 되면, 여성호르몬이 손실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많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다.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약물도 골파괴를 감소시켜 골소실의 정도를 낮추는 것이지 골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골다공증은 발생되기 전에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칼슘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햇빛 쪼이기 등을 통한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골다공증 질병에 대하여 아는 것도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건강관련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식은 자가 간호와 예방행위에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골다공증 지식이 부족한 중년여성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참여 유도를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자기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과 확신, 신념을 말한다. 중년여성에게 골다공증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골다공증에 대한 건강행위를 촉진시킨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은 중년여성이 식이, 운동을 통한 골다공증 예방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년여성의 골다공증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Ⅲ. 결론
간호사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국내외 전자데이터베이스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다. 둘째,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로, 국내 학술지 논문, 석박사 학위논문과 전국 대학의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셋째, 한국학술정보(KISS)는 국내 1,357개 발행기관의 학회지에 대한 원문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나는 사이언스온에서 상세검색을 통해 “정윤주,김윤아,권영채(2021) 중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지식 및 예방행위, 자기효능감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를 선택하고 과제물을 수행하였다. 연구제목은 \"중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지식 및 예방행위, 자기효능감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고, 조사연구 유형은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2개 종합병원의 외과계 병동에 입원한 여성 환자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서면 동의한 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설계는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어떤 연구도구를 사용할 것인가 등을 포함하여 연구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절차를 계획하는 과정이다.
이 연구의 결론과 의의는 중년기 여성의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골다공증 지식, 예방행위 및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간호중재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상시 골다공증에 대한 예방, 지식, 자기효능감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이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참여 유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Ⅳ. 참고자료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상미,정성희(2017). 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양경희 외(2018). 간호연구. 한국간호연구학회.
iMBC 캠퍼스 독학학위제 연구회 저(2016). 간호연구방법론. 지식과미래.
정윤주,김윤아,권영채(2021). 중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지식 및 예방행위, 자기효능감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차의과학대학교(2017). 연구자를 위한 윤리지침. 차의과학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생명윤리심의위원회(2019).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윤리지침.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0.12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69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