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B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B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통문제

  1. 서 론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개별문제 (2번 B형)

  1. 서 론

  2.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1)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2) ➁-1: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1)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안 제시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안 제시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속에서 또래와 함께 생활한다. 교사에 의해 사려 깊게 계획되고, 구성된 학급 환경은 유아의 친구 관계를 지원하므로 교사는 유아가 또래와 보다 즐겁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물리적인 지원을 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놀이 시간이 짧을 때 또는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참여하지 못했을 때와 같이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친구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문제행동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교사는 또래 간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유지시키는 환경을 정비하여 문제행동 발생의 가능성을 줄이고, 대체할만한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들은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자율성과 의사 결정력이 향상되고 무엇보다 놀이 속에서 느끼는 자유로움을 통해 기쁨을 얻는다. 하지만 자유 선택 활동 시 흥미 영역의 유아 수를 제한하는 규칙은 유아의 놀이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저해하기 때문에, 교사는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유아의 놀이를 제한하고 갈등을 유발하는 불필요한 규칙이나 관습을 제거해야 한다.
셋째,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며 갈등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의 친구 관계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유아가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친구 관계를 어렵게 하는지를 알고, 문제행동은 감소하고, 적절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공통적으로 놀이 방해하기, 말없이 끼어들기, 상처 주는 말의 사용, 사납고 공격적인 말투 사용, 또래와의 놀이를 거부하는 행동으로 인해 친구와의 갈등을 빚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들에게 갈등을 일으키는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 또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넷째, 유아 중에는 주위 친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유아들이 있고, 또래와 함께 놀고 싶은 마음을 부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유아들도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주위 친구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유아들도 있다. 결국 유아들의 이러한 행동은 친구들 간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친구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친구의 기분을 좋거나 불쾌하게 하는지 알 수 있도록 ‘친구가 좋아하는 행동과 싫어하는 행동’에 대한 활동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과 계획 시간에 활동을 통해 자신을 기분 좋게 했던 친구의 행동과 기분 나쁘게 했던 친구의 행동에 관해 이야기하고 한 단어로 적어볼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유아가 주위 친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친구 관계에서 위축되거나 밀기, 때리기, 놀잇감 빼앗기와 같은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 친구들로부터 거부당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친구 집단에 수용될 수 있는 언어적인 접근을 시도하도록 돕기, 협상 기술에 필요한 표현 알려주기, 친구의 요청과 요구에 부드럽고 적절하게 거부하기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는 또래나 친구들에게 관심이 많고 함께 놀고 싶은 마음을 표현할 때 친구들이 하는 놀잇감을 만지거나 블록을 무너뜨리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친구들로부터 거부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개별 유아별로 또래에게 언어적으로 접근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즉, 개별 유아별로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여 유아가 친구와의 놀이에서 수용될 수 있는 언어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하는 유아에 대한 다른 유아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친구와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며 원만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결 론
본문에서는 유아들의 친구 관계에 대한 개념과 친구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유아의 친구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결국,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 친구 관계를 위해서는 유아의 생활 전반에 걸쳐 유아가 친구 관계에 필요한 태도, 규칙, 행동 양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올바른 행동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관계는 일시적인 상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가 긍정적인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이러한 행동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활동이 아닌 학급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유아의 생활 전반에 걸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의 친구 관계를 형성,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의 친구 관계를 지원하기 위한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친구 관계를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유아들의 긍정적인 친구 관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지원방안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 문헌
1) 김윤혜(2020), 만 3, 4, 5세 혼합연령 학급의 쌓기 놀이에 나타난 유아의 또래 관계 맺기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송예희(2019),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생활지도를 통한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3) 민혜영(2020),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4) 김희태ㆍ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15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6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