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2) 사회적-역사적 존재
3) 규범적-합리적 존재
2. 하이데거의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
1) 하이데거의 인간관
2) 과학적 인간관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2) 사회적-역사적 존재
3) 규범적-합리적 존재
2. 하이데거의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
1) 하이데거의 인간관
2) 과학적 인간관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받고 있다. 단순한 과학적 신념 혹은 통시적 관념에 따라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를 획일화하는 것은 큰 사회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들어 인간의 ‘창의성’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주관적이면서도 상대적인 사고가 중요하기에, 과학적 인간관은 외면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Ⅲ. 맺음말
지금까지 후기철학의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해보았다. 현재, 자본주의가 점차 발달해 가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낮아지는 것 같기도 하지만, 정부나 사회 각 계층에 있는 사람들의 노력 덕분에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고 있기도 하다. 이는 단순한 과거의 인간론을 넘어 인간 중심의 인간론, 즉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라 봐도 무방하다.
앞으로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인간의 이해가 오히려 낮아질 수도 있는 이때, 현대철학이 가진 인간관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본다.
Ⅳ. 참고문헌
송현아, 2019,「들음의 인간학 하이데거 철학에서 인간 현존재의 본래적인 존재방식-」,『철학사상』 제72권.
조화태, 2012, 『인간과 교육』, 「방통대 출판문화원」.
Ⅲ. 맺음말
지금까지 후기철학의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해보았다. 현재, 자본주의가 점차 발달해 가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낮아지는 것 같기도 하지만, 정부나 사회 각 계층에 있는 사람들의 노력 덕분에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고 있기도 하다. 이는 단순한 과거의 인간론을 넘어 인간 중심의 인간론, 즉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라 봐도 무방하다.
앞으로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인간의 이해가 오히려 낮아질 수도 있는 이때, 현대철학이 가진 인간관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본다.
Ⅳ. 참고문헌
송현아, 2019,「들음의 인간학 하이데거 철학에서 인간 현존재의 본래적인 존재방식-」,『철학사상』 제72권.
조화태, 2012, 『인간과 교육』, 「방통대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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