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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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와영화비평 2학년]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15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
1) 분리 병치(separation)
2) 평행 구조(parallel action)
3) 점진 노출(slow disclosure)
4) 반복 영상(familiar image)
5) 이동 화면(moving camera)
6) 다중 변 각(multi-angularity)
7) 모화면 촬영(mother master shot discipline)
8) 화성 구조(orchestration)

2.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 – 영화 ‘500일의 썸머’
1) 분리 병치(separation)
2) 평행 구조(parallel action)
3) 점진 노출(slow disclosure)
4) 반복 영상(familiar image)
5) 이동 화면(moving camera)
6) 다중 변 각(multi-angularity)
7) 모화면 촬영(mother master shot discipline)
8) 화성 구조(orchestration)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15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관객의 지위
1) 영화 관객의 소비 특성
2) 관람 동기
3) 추천도
4) 구전 효과

2. 현대사회에서의 평론가의 지위
1) 인터넷 확산에 따른 수용자의 변화와 영향력
2) 네티즌평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98)은 가장 공동체를 ‘비슷한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정의한다. 특히 온라인 공동체의 특징은 물리적 환경에서 가능하지 않은 하위 계층까지 섭렵하는 특징도 있다. 주위에서 접할 수 없는 공통의 관심사를 갖은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2) 네티즌평론
구전은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대면구전 (WOM by Face To Face)과 인터넷 구전(Word of Mouth on Internet)또는 온라인 구전 (online word of mouth)이다. 대면구전은 소비자 간의 특정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의사소통 행위를 의미한다. 대면 구전은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인간고유의 본능적 현상이며, 발신주체가 소비자이기 때문에 피드백과 추가 설명이 가능하여 높은 신뢰도와 설득효과를 지닌다. 쌍방향적인 정보의 흐름 때문에 구체적이고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를 소비자 스스로 선별하여 취할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대면구전 많은 측면에서 구분된다. 오프라인 구전은 소비자들 간의 면대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반면, 온라인 구전은 인터넷 게시판을 매개로 다대 다 형태로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이다. 대면구전은 친목이 있는 가족이나 친구 친척 등의 범위가 한정적인 데 비해 온라인 구전은 게시판을 이용하여 정보를 확산시키거나 전달하는 방식이다. 구전 중에도 인터넷에서 존재하는 구전을 온라인 구전 (online word of mouth)혹은 인터넷구전(internetword of mouth)이라고 한다. 온라인 구전은 전달범위에 제한이 없으므로 한 개인의 경험이라도 인터넷에 접속하는 불특정 다수가 전달범위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에서의단한번의 송신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없이 많은 수신을 한다.
3. 나의 의견
영화는 더 이상 특정인에게 지목된 장르가 아닌 가장 대중적인 매체 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영화라는 매체는 극장에 가거나 인터넷을 통해 직접 찾아서 봐야하기 때문에 텔레비전 드라마와는 또 다르게 더 능동적인 특수한 소비 상품인 것이다. 그러한 특성 때문에 영화의 인기 비결이나 흥행비결은 사회적 의미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그 의미를 풀어내기 위해 문화적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한국의 영화 산업은 문화 콘텐츠 강국인 일본에서도 놀라워 할 정도로 활성화 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한류 열풍을 타고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는 산업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영화예술이 발달된 나라일수록 평론도 발달해 있다는 말이 있다. 한국영화의 이러한 발전은 영화의 평론에 대한 역할과 기대와도 연계될 수 있다. 영화에 있어 평론은 관객에게 영화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역할 뿐 아니라,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기능이기는 하지만 영화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관객은 영화를 선택함에 있어 위험을 최소화하려 하고 경험적이고 주관적인 정보를 찾는다. 그 중에 하나가 영화평인 것이다. 본래 전문가의 영화평론이란 저널기자, 감독, 전문 평론가 등이 관객에게 영화 줄거리 및 영화의 사회적 가치를 소개하거나 관객이 보지 못했던 부분까지도 설명해주는 중간자 역할을 한다. 영화를 보면서 이해되지 못한 부분이나, 놓쳤던 부분도 영화평론이라는 부분이 해결해주는 기능이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에 인터랙티브라는 키워드는 빼놓을 수 없는 속성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디지털 미디어에서의 상호작용성은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뉴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로 규정되어 수용자들에게 이전보다 더욱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위치를 부여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분야에서의 상호작용성은 다양한 소통방식에 의해 형성되며, 소통방식의 기본은 관객참여이다. 오늘날 관객들의 지위는 작품 속에 개입하여 편집, 재구성하는 창작의 역할까지 부여받게 되었다. 디지털 매체예술은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수용자의 참여와 행위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은 관조적인 단순참여에서 벗어나 작가와 함께 결과를 창조해나가는 협력자로서 역할이 확대되었다. 예술과 기술이 결합되기 시작하면서 심리적으로 존재하였던 상호작용이 물리적 형태로 거듭날 수 있게 되었다. 무용, 음악 등 뉴미디어아트와 여러 장르의 예술이 혼합구성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시도가 일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퍼포먼스 형식으로 융합된 장르의 경우는 거의 없어 따라서 두 장르가 온전히 혼합된 형태의 미디어퍼포먼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해 보았다. 우리는 스마트폰의 대량 보급과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전 세계에서 시공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가능해진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를 통한 관련 정보 탐색 및 전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영화 흥행의 극화 현상은 더욱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 된다. 따라서 개봉 초기 단계에 최대로 관객을 동원하는 전략이 매우 유효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부정적 구전 효과가 발생할 것을 고려하여 이를 다소 줄이기 위해 관객 세분화를 통해 관람 영화에 대한 평가수준이 높은 즉 만족도가 높은 관객층에 대한 마케팅을 집중화하여 이들의 초기 관람을 극대화한다면 긍정적 구전 활동을 함께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혁상 (2004).『영화상품의 기대불일치가 만족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용 (2006).『영화의 관람전 태도형성요인과 관람만족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휴종 (2002).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및 수용변화에 대한 연구.『문화경제연구』.
안성아김태준 (2003). 영화 개봉 점유율과 관객감소율의 영향요인 분석.『마케팅연구』.
김봉준황의록 (2007). 온라인에서의 제품 평가정보가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품 리뷰기사와 소비자 댓글의 구전효과, 『한국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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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16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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