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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 하락하고 권능이 상실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배경설화를 보면 백수광부의 아내는 뒤늦게 도착하여 남편의 죽음을 목도하게 되는데, 한편으로는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기도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그녀가 믿고 의지했던 익숙한 세대의 쇠락을 확인했던 시대였을 것임.
따라서 여인이라는 보통의 민족이 느끼는 예측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불안감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 노래는 죽음이라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사랑하는 임과 이별하게 된 여인의 슬픈 고독과 같은 비극적 의식이 강하게 표출 되고 있는 노래라고 할 수 있으며 구지가와는 다른 분위기의 노래이다.
구지가에서 보여줬던 엄격한 주술적 제의적 공간에서 슬픔과 비극이 표출되는 개인의 서정의 공간으로 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것은 이제 우리 시가문학에서도 서정의 시대가 도래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물을 배경으로 하여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이별의 정한은 우리 시가문학에서 하나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공무도하가는 고대시가 형성기에 제의적 시대에서 개인 서정의 시대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우리노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인이라는 보통의 민족이 느끼는 예측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불안감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 노래는 죽음이라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사랑하는 임과 이별하게 된 여인의 슬픈 고독과 같은 비극적 의식이 강하게 표출 되고 있는 노래라고 할 수 있으며 구지가와는 다른 분위기의 노래이다.
구지가에서 보여줬던 엄격한 주술적 제의적 공간에서 슬픔과 비극이 표출되는 개인의 서정의 공간으로 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것은 이제 우리 시가문학에서도 서정의 시대가 도래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물을 배경으로 하여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이별의 정한은 우리 시가문학에서 하나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공무도하가는 고대시가 형성기에 제의적 시대에서 개인 서정의 시대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우리노래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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