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자원봉사론) 1)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자신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때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자원봉사론) 1)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자신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때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원봉사관리의 개념
2.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
3. 자원봉사관리의 내용
4.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1)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2) 자원봉사관리자의 자세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자신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때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1) 시민사회 구축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역할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2. 본인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하고 싶은 역할과 유의할 점
1) 본인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하고 싶은 역할
2) 유의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며, 이를 통해 올바른 판단력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지도력도 키울 수 있다.
②국가·사회적 차원에서는 유휴노동력의 최대한 가동을 통해 사회적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고,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문제를 지역주민이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려는 과정을 통하여 민주적 정치 과정을 습득하게 하여 무리 없는 사회 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
③국제적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환경문제와 관련된 부문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되면, 세계는 하나라는 세계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며, 전 인류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숙하게 된다.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①시자원봉사활동은 민참여를 통한 시민사회 구축이다. 현대사회 민주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해 올바른 시민사회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참여란 정치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집단적으로 연대해서 자발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투여하고, 공감을 확산하고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해서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민참여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원봉사활동이다.
②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사회를 구축하는 귀중한 사회자본이다. 자원봉사활동은 이웃에 관심과 사랑에서 출발해 지역사회문제를 드러내고 해결하며 전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한 대인적 서비스를 공급한다. 또한, 전 세계적인 차원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조하고 노력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푸트남(Putnam)은 사회자본이 민주주의를 작동시키는 핵심이며, 상호 협조와 신뢰, 시민 참여를 통해 만들어진다고 주장한다.
③자원봉사활동은 남을 돕는 사랑의 행위를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협조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하나의 시민운동이다. 자원봉사활동은 여러 경로를 통해 정치과정을 주의 깊게 감시하는 감시인의 역할에서부터 자연환경과 동시에 인위적 환경에 대한 관심까지도 포함하는 생태, 환경운동, 모든 이들이 그들의 연령·성·종족·언어·지역 등에 의한 차별 없이 평등하게 살아가기 위한 여성운동과 다양한 민권운동에의 참여 등 다양한 사회참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참여민주주의의 토대가 되며, 나와 우리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의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시민사회 실현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주의의 기본이념과도 부합되며, 시민사회 구축에서도 꼭 필요한 시민참여의 구체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 대부분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참여자가 많으며, 시민활동에 더 적극적이며 시민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올바른 민주시민성을 갖춘 시민들을 육성하여 이를 토대로 우리 모두가 함께 웃으며 살 수 있는 민주시민 사회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본인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하고 싶은 역할과 유의할 점
1) 본인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하고 싶은 역할
본인은 환경 분야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문제예방 및 치료자자의 역할을 하고 싶다.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이 높아지면서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분야 자원봉사활동 현장은 매우 광범위하고, 활동내용 또한 쓰레기 청소,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해양오염, 소음 등 다양하다. 본인은 봉사자로서 환경자원봉사활동에서 우선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을 하는 동시에 환경을 오염시키는 사람들이나 공장 등을 ‘감시·고발’하는 등의 사후 치료적 활동도 하고 싶다.
2) 유의할 점
환경보전 자원봉사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일은 필수요건이기 때문이다. 유의할 점은
①누구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환경을 깨끗이 보전할 책임이 있으며, 자신은 물론 이웃사랑 실천의 방법이며 실천에 옮기는 일이 중요하다.
②따라서 본인부터 환경보전을 위해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Ⅲ. 결론
자원봉사관리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욕구를 연결시켜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는 일련의 절차와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원봉사관리란 자원봉사활동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일체의 노력을 말하며, 이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자원봉사관리자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널리 인식됨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관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자원봉사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동기관리와 조직관리 기술이 필요하며 이러한 역량을 갖춘 자원봉사관리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원봉사관리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성패와 자원봉사자의 성장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원봉사관리자는 자원봉사자가 가진 동기, 관심, 재능 및 기술을 필요한 곳에 널리 제공하고, 불행을 행복으로 전환시키는 중심적 인물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 중요성만으로 그 동력이 발휘되는 것은 분명 아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명백하게 인식하고 실제적으로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져야 한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보면 ①시자원봉사활동은 민참여를 통한 시민사회 구축이다. ②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사회를 구축하는 귀중한 사회자본이다. ③자원봉사활동은 남을 돕는 사랑의 행위를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협조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하나의 시민운동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주의의 기본이념과도 부합되며, 시민사회 구축에서도 꼭 필요한 시민참여의 구체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 저, 자원봉사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2020
김동배 저,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2005
1365 자원봉사포털 홈페이지
비대면 봉사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 대전광역시 NGO지원센터, 2020
박태영, 채현탁 외 2명 저, 자원봉사론, 공동체, 2021
김범수 저, 자원봉사론, 학지사, 202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4.21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6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