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1인 2역이라는 점이다. 10분의 짧은 단편 연극이었으나, 그 속에서 나타내는 것은 인생의 전반적인 것이었다. 죽은 후에 가서 다음 생에 태어나는 것 등을 선택하는 그 순간의 고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게 접수한 후 환생하러 간다는 대사와 함께 공연은 끝이 났다.
진지함과 놀이성
여기서도 나름 삶의 고민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다. 처음에 천사가 어떤 삶을 살았나요? 라면서 물어보는데 내 삶을 되돌아보게 된 것이다. 그리고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참신했다. 우리는 삶을 선택하거나 그런 것을 생각해본 적도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지금 그 순간의 우리의 생이 어땠는지는 모르지만, 각자가 살아가면서 많은 선택을 하게 되는데, 죽어서도 한다는 것은 무겁게 다가온 것 같다. 사후 세계의 존재에서 특이한 소재라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우리는 영화나 만화 같은 곳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주제가 참신하다고 보았다.
실재와 가상
먼저 여기에서는 실재하는 것을 특정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물론 관객이 대화 상대인 것처럼 말하듯이 이야기하는 것은 있었지만,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없다. 천사라는 것도 존재하는 것이 아니었고, 배경 자체가 가상이라는 점이니까. “사후 세계”, “천사”, “환생”이라는 것은 일단 허구적인 것이며, 그것을 보며 현실감 있게 몰입하는 것은 좀 힘들었다. 그저 나의 사후 세계가 있을지 의문을 갖게 되는 시간은 보낼 수 있었다.
Ⅲ 결론
이렇게 나는 두 가지의 연극과 그 연극 속에 존재하는 진지함, 놀이성, 실재와 가상을 이야기하였다. 지금 생각하면 사회의 문제, 어떠한 문제를 타파하기 위한 혁명과 관련된 대단한 연극이 아닌 우리가 일상에서 다투고 이겨내기 위한 문제들과 관련된 것이 더 많았던 것 같다. 연극이라는 무대 예술은 이렇게 그냥 보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객과 무대, 그리고 그 속에서 펼쳐지는 세계와 관객이 서로 소통하고, 그것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나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하나의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극이 조금씩 영화와 드라마처럼 언젠가는 우리의 삶에서 예술의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유튜브, 환생설계소 https://www.youtube.com/watch?v=Qq0kd_DXyIg&t=180s
유튜브, 청소년극 “고등어” 하이라이트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VdWKortTTQ
조선뉴스, 펄떡이는 소녀들의 생존기…연극 \'고등어\' 2016년 5월 20일
http://art.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20/2016052001671.html
인문 360도 사이트 https://inmun360.culture.go.kr/
공연 예술의 이해와 감상, 남상식 외 2명, 2019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립극단 사이트, 공연소개 https://www.ntck.or.kr/ko/performance/info/255644
진지함과 놀이성
여기서도 나름 삶의 고민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다. 처음에 천사가 어떤 삶을 살았나요? 라면서 물어보는데 내 삶을 되돌아보게 된 것이다. 그리고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참신했다. 우리는 삶을 선택하거나 그런 것을 생각해본 적도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지금 그 순간의 우리의 생이 어땠는지는 모르지만, 각자가 살아가면서 많은 선택을 하게 되는데, 죽어서도 한다는 것은 무겁게 다가온 것 같다. 사후 세계의 존재에서 특이한 소재라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우리는 영화나 만화 같은 곳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주제가 참신하다고 보았다.
실재와 가상
먼저 여기에서는 실재하는 것을 특정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물론 관객이 대화 상대인 것처럼 말하듯이 이야기하는 것은 있었지만,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없다. 천사라는 것도 존재하는 것이 아니었고, 배경 자체가 가상이라는 점이니까. “사후 세계”, “천사”, “환생”이라는 것은 일단 허구적인 것이며, 그것을 보며 현실감 있게 몰입하는 것은 좀 힘들었다. 그저 나의 사후 세계가 있을지 의문을 갖게 되는 시간은 보낼 수 있었다.
Ⅲ 결론
이렇게 나는 두 가지의 연극과 그 연극 속에 존재하는 진지함, 놀이성, 실재와 가상을 이야기하였다. 지금 생각하면 사회의 문제, 어떠한 문제를 타파하기 위한 혁명과 관련된 대단한 연극이 아닌 우리가 일상에서 다투고 이겨내기 위한 문제들과 관련된 것이 더 많았던 것 같다. 연극이라는 무대 예술은 이렇게 그냥 보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객과 무대, 그리고 그 속에서 펼쳐지는 세계와 관객이 서로 소통하고, 그것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나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하나의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극이 조금씩 영화와 드라마처럼 언젠가는 우리의 삶에서 예술의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유튜브, 환생설계소 https://www.youtube.com/watch?v=Qq0kd_DXyIg&t=180s
유튜브, 청소년극 “고등어” 하이라이트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VdWKortTTQ
조선뉴스, 펄떡이는 소녀들의 생존기…연극 \'고등어\' 2016년 5월 20일
http://art.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20/2016052001671.html
인문 360도 사이트 https://inmun360.culture.go.kr/
공연 예술의 이해와 감상, 남상식 외 2명, 2019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립극단 사이트, 공연소개 https://www.ntck.or.kr/ko/performance/info/255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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