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 ) 컴퓨터애니메이션에 관하여 개념과 기법, 원리를 중심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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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공학 ) 컴퓨터애니메이션에 관하여 개념과 기법, 원리를 중심으로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정의
2.2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원리 및 구성요소
2.3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법
2.3.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2.3.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2.3.3 디지털 컴퓨터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처리의 능력 안에서 제작할 수밖에 없는 특징이 있지만, 소프트웨어가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섬세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법이 탄생되었고, 광고, 영화, 또는 영상물을 제작할 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실재감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문에서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발전시킨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2.3.3 디지털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상은 연속되어 움직이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영상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영상을 디지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로 디지털 비디오 기기나 영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영상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아날로그 영상이나 디지털로 촬영된 영상, 또는 디지털 그래픽을 소스로 불러들이는 등의 방식, 그리고 컴퓨터 자체에서 모션그래픽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제작된 동영상을 활용하여 편집하거나 타이틀 삽입 또는 영상의 특수효과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해서 완성된다.
디지털 컴퓨터 애니메이션 중 편집 소스인 영상과 오디오를 디지털화한 후, 대용량 기억장치를 통해 컴퓨터의 화면에 편집하는 방법은 비선형 편집 방법이라고 하며, 이는 녹화기에서 재생되는 내용을 순차적으로 접근 후 제작하는 선형 편집과는 다르게 영상이나 음성 정보를 무작위로 접근 후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과 상관없이 영상을 수정, 변경이 가능하여 여러 번 과정을 거치게 되더라도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과거 아날로그 기법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디지털 동영상 제작 방식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3. 결론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분야는 급격하게 발전을 이루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보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만화 영화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웹 애니메이션이나, 3D, 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대중의 받고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한 화상에 움직임을 준 후, 디스플레이 모니터, 비디오 디스플레이 스크린 등을 이용하여 보여주는 모든 행위를 의미하며, 단순 영상 제작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의 사람, 동물 등을 중심으로 하여 배경을 합성하는 등의 방식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방식은 2차원적인 이미지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법뿐만 아니라 3차원 입체를 직접 제작 후,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법, 그리고 영상 자체를 제작 후 이를 원하는 방식으로 편집하는 기법 등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더 많은 분야에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안세웅, (2004). 컴퓨터 애니메이션 표현에 있어서의 스타일(style) 적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최성규, (2003).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 가격4,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08.08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6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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