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영 ) 용어 30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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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경영 ) 용어 30개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적합한 구독경제 전환 및 문화 구축 방법”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31
Freemium Model
프리미엄 모델이란 기본적인 서비스랑 제품은 무료로 제공하며, 특수 기능이나 고급 기능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방법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는 2006년 3월 벤처 투자자 프레스 윌슨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모델로, 무료라는 Free와 할증이라는 Premium을 결합한 혼성어이다.
위키피디아, “프리미엄”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B%A6%AC%EB%AF%B8%EC%97%84_(%EC%82%AC%EC%97%85_%EB%AA%A8%ED%98%95)
Network Externality
네트워크 외부 효과란 특정 재화를 사용하는 수요자가 늘어나면 다른 사람의 수요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 현상을 의미하며, 특정 재화를 사용하는 사람이 증가할수록 해당 재화의 가치가 커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경제 주체의 소비가 독립되지 않고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보다는 사람 수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연합인포맥스, “[시사금융용어] 네트워크 외부효과”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0508
Two-sided Market
양명시장이란 두 개의 개별 사용자 집단에게 네트워크 혜택을 주는 중개 경제 플랫폼을 의미한다. 주로 두 가지 이상의 유형 가입 고객이 상호작용하도록 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다면 플랫폼이라고도 하며, 프랑스 경제학자 장 샤를 로세와 장 티롤에 의하여 처음 제시되었다.
위키피디아, “양면 시장”
https://ko.wikipedia.org/wiki/%EC%96%91%EB%A9%B4_%EC%8B%9C%EC%9E%A5
Design Thinking
디자인 싱킹이란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을 의미한다. 이는 전문적인 디자인 관행보다는 문제를 더욱 넓게 바라보고, 해결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접근법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미래를 바라보며 계속적으로 피드백을 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게 된다.
위키피디아, “디자인 싱킹”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9E%90%EC%9D%B8_%EC%8B%B1%ED%82%B9
Service Design
서비스 디자인이란 서비스를 설계하고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이나 생각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분야이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가 강화된 방법으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제조에 서비스를 접목하는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디자인 방식이다.
위키피디아, “서비스 디자인”
https://ko.wikipedia.org/wiki/%EC%84%9C%EB%B9%84%EC%8A%A4_%EB%94%94%EC%9E%90%EC%9D%B8
Persona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집단 안에 있는 사용자 유형을 대표한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1988년 앨렌 쿠퍼의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디자인’에서 처음 개념이 제시되었다. 페르소나는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 대해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디자인 개발 등에서 많이 이용된다.
위키피디아, “페르소나”
https://ko.wikipedia.org/wiki/%ED%8E%98%EB%A5%B4%EC%86%8C%EB%82%98_(%EB%B0%A9%EB%B2%95%EB%A1%A0)
Divergence&Convergence
다이버전스란 차드의 기술 분석 시 보조 지표의 흐름과 가격의 흐름을 동시에 분석하고자 쓰이는 용어이며, 상승형과 하락형으로 구분 가능하다. 컨버전스란 여러 기술,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
토큰포스트, 2021.04.23. “다이버전스(Divergence)”
https://www.tokenpost.kr/terms/14026
Customer Empathy
소비자 공감 마케팅 방법이란 소비자가 제품에 긍정적으로 생각을 갖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제품의 이미지와 연결 후 이에 대하여 소비자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마케팅
http://marketip.co.kr/tip/?idx=3956795&bmode=view
Digital Divide
정보격차란 사회나 지리적 또는 지정학적 기준을 기초로 정의할 수 있는 다수의 그룹 사이에 정보통신에 대한 이용, 영향 등을 균등하지 않게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Lioyd Morrisett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개념으로, 상대적 정보 차이를 보여주기도 한다.
위키피디아, “정보 격차”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B3%B4_%EA%B2%A9%EC%B0%A8
Digital Literacy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로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만들어지거나 전송된 양상을 통해 세상을 디코딩하는 문화적인 관습을 의미한다. 이는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며, 1997년 Paul Gilster에 의하여 처음 제시되었다.
위키피디아, “디지털 리터러시”
https://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EB%A6%AC%ED%84%B0%EB%9F%AC%EC%8B%9C
Composable Enterprise
경직성이 높은 과거의 조직 구조를 탈피 후, 여러 개의 모듈 형태로 조직을 구성하여 많은 변화에 대하여 민첩하게 대응 가능한 조직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트윌리오의 CEO 제프로슨이 처음 정의한 개념으로, 이전과는 다른 기업의 구성을 보여지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CIO, 2015.06.04., “IT구매 의사결정권 \'CIO->현업->개발자\'”
https://www.ciokorea.com/news/25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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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8.12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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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8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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