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이해 =)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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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의 이해 =)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진의 이해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로시아 랭의 사진 작업
① 도로시아 랭의 피사체: 무엇을(What)
② 도로시아 랭의 작품의 기법: 어떻게(How)
③ 도로시아 랭의 작품의 배경: 왜(Why)
(2) 도로시아 랭의 사진 작업 비평
① 피사체
② 스토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얻은 냉동 야채와 자녀들이 잡아온 새를 먹고 살고 있으며, 식량을 위해 방금 자신의 차의 타이어를 파는 등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었다(The Art Story Foundation, 2021). 그러나 랭은 의도적으로 피사체를 익명으로 유지하고 개성을 지움으로써 이 사진의 주 감상자이었을 중산층 관객에게 정부 프로젝트의 가치를 전달했다고 한다(Curtis, 1986). 그에 따라 이 가족의 신원은 사진이 찍힌 시점으로부터 40년이나 지난 1970년대 후반이었으며, 톰슨은 이 사진을 좋아하지 않았고, 사진이 찍힌 이후로 재혼할 때까지 계속 빈곤에 시달렸다고 전해진다. 빈곤을 퇴치하기 위해 이용한 사진이 전 미국에 대공황 시대의 아이콘으로 빈번하게 이용되고 이후 2005년 소더비 경매에서 30만 달러에 팔릴 정도로 랭에게 명예와 부를 가져다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사체인 톰슨에게는 사망 직전의 성금을 제외하면 어떤 도움도 되지 못했다는 사실(곽윤섭, 2014)은 이 사진의 스토리에 얽힌 모순을 잘 보여 준다. <이민자 어머니>는 정부의 대빈곤 복지정책의 직접적인 수혜도 받지 못했으면서 정책의 상징으로 쓰였다는 점에서 예술과 그 대상의 괴리가 가져다 주는 복잡한 윤리적 딜레마를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3. 결론
<이민자 어머니>는 세대를 초월하여 빈곤한 삶 속에서 자녀를 먹여살려야 하는 고달픔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로서의 책임감으로 어떻게든 빈곤을 자녀들과 함께 이겨낼 수 있으리라는 결연한 의지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그러나 랭의 사진이 가진 복잡한 배경은 빈곤의 이미지와 빈곤 그 자체 간의 괴리는 결국 프로파간다로 쓰인 사진의 한계를 보여 준다다. 이는 실제의 현실을 가장 있는 그대로 자신의 예술로 활용해야 하는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윤리와도 연결된다고 본다. 다큐멘터리의 특성상 사진가는 기자로서의 소명과 예술가로서의 소명을 동시에 갖게 되는데, 사회의 고통을 예술의 도구로 사용하는 이상 피사체의 삶과 예술이 유리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민자 어머니> 이후로 다큐멘터리는 사진에서 영상으로 그 핵심적 매체가 옮겨가고, 그 확산 플랫폼도 중앙집중적인 매스 미디어에서 유튜브,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로 변했다. 그러나 매체와 플랫폼의 변화가 자연스럽게 다큐멘터리와 그 피사체, 즉 그 대상이 갖는 괴리를 좁혀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모순은 앞으로 모든 다큐멘터리 작가와 언론인들의 변하지 않는, 그러나 시대의 흐름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하는 과제가 될 것이다.
4. 참고문헌
곽윤섭. (2014). 찍은 자는 신화가 되고 찍힌 자는 저주가 되다. Retrieved from http://photovil.hani.co.kr/special/395112
이재구. (2010). 예술로서 다큐멘터리사진 미학에 관한 연구: 워커 에반스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천안: 상명대학교 대학원.
최현주. (2002). 사진 의미의 다의성(polysemy)에 관한 맥락결정적 접근연구: 도로시아 랭의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Migrant Mother)\' 사진에 관한 역사적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16(4), 368-400.
Curtis, J. C. (1986). Dorothea Lange, Migrant Mother, and the culture of the Great Depression. Winterthur Portfolio, 21(1), 1-20.
The Art Story Foundation. (2021). Dorothea Lange. Retrieved from https://www.theartstory.org/artist/lange-doroth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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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2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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