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4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공연예술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4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 영화의 시작과 정착
(2) 중국 영화의 발전기
(3) 중국 전쟁기의 영화발전
(4) 건국초기의 중국영화
(5) 개혁개방 이후 중국영화의 발전
(6) 중국영화의 새로운 흐름
3. 결론
4.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냈는데 무엇보다 민간 자금만으로 제작되고 민간의 지지를 통해 탄생한 영화라는 점에서 당시 영화계의 확장성을 잘 보여주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후 문화대혁명 이후 새로운 영화적 방향을 모색하는 감독들이 등장하면서 영화계는 새로운 부흥기를 맞게 되는데 장이모나 첸카이거 등이 그러한 감독들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들은 문화대혁명 이후 영화를 공부하면서 개성적인 영상미와 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일종의 실험적인 시도를 과감하게 단행하였는데 첸카이거의 황토지(1984)는 그러한 대표적인 실험영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6) 중국영화의 새로운 흐름
1) 1989년 천안문 사태가 발생하고 민주주의의 기치가 꺾이고 공산당 집권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공산당의 강력한 집권아래 경제적 발전을 도모하면서 사회적으로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산업이 발달하였다. 사대의 발달과 함께 첨단매체가 유입되면서 오락산업이 발달하였다. 세계 무역기구에 가입하고 관세와 무역 장벽을 낮추는 등의 조치를 통해 수출을 하고 자본의 유입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며 위협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2) 정치적 억압이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면서 문화적으로 보수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장이모 감독등 문화대혁명 이후 영화계에 입문한 감독을 5세대로 지칭할 때 이 시기의 감독들은 6세대의 인물들로서 지아장커, 장위안 등이 그러한 감독들이다.
장위안 감독의 ‘북경잡종’은 베이징을 중심으로 중국의 젊은이들의 문화를 보여주는데 특별한 주인공이나 극적인 서사가 없는 독특한 작품으로 당시 시대에 대한 자유의 욕구를 담고 있는 영화이다. 지아장커 감독은 디지털 영화를 시도한 인물로 열악한 제작여건을 극복하고 영화의 대형화와 산업화를 모색하였다.
3. 결론
중국의 영화는 시대적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시도를 통해 문화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과 성장의 지속여부 또한 중국의 사회적 시대적 흐름과 별개가 아닐 것이다 보다 다양한 시도와 사회적 지지가 뒷받침 될 때 중국의 영화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한중합작 영화의 스토리텔링 콘텐츠개발을 위한 중국 100대 영화연구 1, 한달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
<만가등화>를 통해 본 국공내전 시기 해파영화 특징 연구, 윤성민 외, 씨네포럼, 2015
중국영화의 제5세대와 제6세대에 대한 고찰, 이강인, 부산대학교중국연구소, 2008
  • 가격4,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12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82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