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한 정치적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나누어 서술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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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한 정치적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나누어 서술하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영화 발달
1. 중국영화
1) 개념
2) 시작
3) 세대구분
2.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영화 특성
1) 제 1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2) 제 2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3) 제 3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4) 제 4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5)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6) 제 6세대 영화
(1) 시대적 정치적 상황
(2) 영화의 특성
3. 중국영화의 현황과 전망
1) 현황
2) 전망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독들은 이러한 기존의 문화현실에 불만을 드러내고 영화의 교화기능을 거부한다. 그들은 영화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정치적 선언이나 주장, 계몽적 기능으로부터도 자유로워야 한다고 여긴다. 이는 영화의 본래 가치를 회복하는 일이며 거대 담론에 가려졌던 평범한 인간의 일상과 존재를 진실 되게 드러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3. 중국영화의 현황과 전망
1) 현황
2000년대에 들어서면 영화 제작환경과 배급체계에 많은 변화가 생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영화들이 신예 감독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일명 \'신생대(新生代)\'라 불리는 이들은 6세대와도 궤를 달리하며 디지털 시대에서 자라난 자신들의 영상 미학을 영화 속에 과감하게 수용하고 있다. 비록 특정한 구분법에 의해 명명된 바는 아니지만, 대개 1970년대 이후 출생한 이들은 영화의 상업성과 관객의 요구에도 적극적이다. 이러한 경향의 대표적인 인물로 크레이지 스톤(狂的石頭)(2006)의 닝하오(寧浩), 사라진 총(尋槍)(2001), 난징, 난징(南京! 南京!)(2009)의 루촨(陸川)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중국 영화는 확실히 어느 특정한 양식이 흐름을 좌우하는 양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자유로운 형식을 추구하는 감독들이 상호 경쟁적 구도를 형성하며 영화계의 판도를 이어가고 있다.
오늘날 중국 영화 제작은 블록버스터 붐을 이루고 있다.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에 대항하기 위한 포석으로 세계적인 중화권 감독과 유명 배우 및 영화분야의 최고 실력자들이 대거 참여해 중국 영화산업의 부흥에 매진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영화로는 장이머우(張藝謀) 감독의 황후화(滿城盡帶黃金甲)(2006)를 필두로 펑샤오강(馮小剛) 감독의 집결호(集結號)(2007), 대지진(唐山大地震)(2010) 및 우위선(吳宇森) 감독의 적벽대전(赤壁)(2009)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대규모 영화의 제작 배경에는 중국 영화의 기술적 성장과 자본력 그리고 거대한 영화 시장의 규모 등이 있다.
2) 전망 임대근, 중국 영화산업의 동향과 전망, 2015
중국 영화산업은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제작업이나 배급업, 수입업은 다소간 정체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상영업, 수출업은 대폭 성장하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영화는 자국 콘텐츠의 역량을 키우고 저우추취(走出去) 전략에 따라 이를 세계화해야 할 필요성에 목말라 있으며 동시에 홍콩이나 대만 등의 영화를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 당면 과제도 완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를 위해 적절한 방식으로 해외의 경험을 받아들여 자국화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자국영화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타진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기획, 제작, 기술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고 중국은 투자, 시장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의 상호 보완적 구조를 잘 형성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한중 영화 산업이 어떠한 방식의 협업이 이루어지더라도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문화코드에 대한 정밀한 이해가 없이는 기획, 제작부터 상영에 이르는 어떠한 과정도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Ⅲ. 나가며
오늘날의 중국 영화 역시 사회적 이데올로기가 영화산업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개혁개방 이후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영화의 흐름이 서서히 변모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 영화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되어 막대한 자본과 인력이 동원되는 대중예술의 상징이 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의 중국 영화는 지역적으로 대륙의 공간을 넘어 중화권을 묶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세계 영화 시장에 대항하는 한편, 한국 및 일본과의 합작을 통해 영상산업의 활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영화를 읽는다는 말은 영화를 단순한 오락거리로서만 파악하지 않고 인간과 세계의 모순과 현실을 담고 있는 해석 가능한 텍스트로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영화 텍스트를 읽는 행위는 생래적 욕구인 보는 행위를 넘어서서 의식적인 독해 및 해석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을 읽기 위해서라면 중국적인 그 무엇들을 텍스트 속에서 발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이라는 둘레 속에는 다분히 중국만의 특수한 그 무엇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인간과 세계의 어느 둘레 속에서도 쉽게 발견되는 보편적인 현상도 함께 얽혀 있다. 영화를 통해서 중국을 이해한다는 말은 이렇듯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날 법한 이야기들에 대한 중국적 대응을 읽어내고 또 중국만의 특수한 이야기들에 귀 기울이며 중국영화 속에 재현된 중국의 모습을 다루는 행위뿐 아니라 중국 바깥에서 중국을 바라본 영화들까지도 아우르자는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행위는 보편과 특수의 문제라 이름 지을 수 있으며 고전적 방식으로 말하면 우리에게는 보편과 특수의 변증법적 결합 즉 경계를 지키되 그 경계를 절대화하지 않으면서 언제고 뛰어넘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김태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강내영(2015) 중국영화의 오늘, 산지니
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안병섭(1996) 세계영화 100, 한겨레신문사
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동인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 (2003)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안상혁 외(2006) 중국 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제영미,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 영화 (쉽게 이해하는 중국문화, 2011. 김태만, 김창경, 박노종, 안승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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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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