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목 : 가상현실(VR)을 통한 직업(직무) 체험 교육 서비스
목차
1. 서비스 제목
2. 서비스 설명
3. 서비스 대상
4. 콘텐츠의 가상현실 특성
5. 서비스 구현도
6. 서비스 시스템 구성도
7. 홍보 마케팅 전략
8.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된 이유
9. 출처 및 참고문헌
목차
1. 서비스 제목
2. 서비스 설명
3. 서비스 대상
4. 콘텐츠의 가상현실 특성
5. 서비스 구현도
6. 서비스 시스템 구성도
7. 홍보 마케팅 전략
8.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된 이유
9.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상으로 이전에 상담원이 수동적으로 고객 응대를 하는 고객 관리 체계에서 점차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이 원하는 답변을 얻고 해결할 수 있는 챗봇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챗봇 마케팅은 메신저(카카오톡) 및 사이트 내에서 실시간 고객 응대가 가능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가 쌓여감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인해 더 더욱 고객과의 소통의 질이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음.다만, 초기 구현에 있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처리 기반에 큰 비용이 지출된다는 점에 있어 단점으로 작용함.그럼에도 챗봇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더욱더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고객만족도 향상에도 큰 영향을 줌.
스토리텔링 마케팅특정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전략보다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에 중점을 둔 마케팅 방식.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스토리를 담아 홍보함으로 잠재적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스토리를 기반으로 기억되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생성된다는 장점이 있음. 스토리텔링은 단어, 사운드, 이미지 등 여러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 가능하며, 이를 통해 잠재적 고객의 서비스 이용으로의 전환을 이끌어 냄.당장 서비스 이용 고객을 늘려 이윤을 추구하기 위함이 아닌,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를 지속해서 알림으로써 기존 고객 및 잠재적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 유지에 초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8.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된 이유
지속해서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 보급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이제 친숙해지는 세대가 증가하며 교육 분야의 발전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 분야와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이다.
현재의 동영상 기반의 단순한 형태의 교육 콘텐츠의 사용을 벗어나 정보통신 기술의 적용으로 더욱 높은 수준의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 통해 실재감과 몰입감을 촉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서비스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되었으며, 체험 교육 중 가상현실 기술의 장점의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직업(직무) 체험 교육 서비스를 주제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의 바탕은 최근 5G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 및 데이터의 전송, 처리, 분석 등의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실감형 콘텐츠의 증가와 고객 요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현존감(presence)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가상현실 기술의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환경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에 있다.
5. 출처 및 참고문헌
“에듀테크 시장 현황 및 시사점”. 이혜연 수석연구원. 한국무역협회. (2020)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V1.0).
“VR/AR 시장 전망 및 사업자 동향”. 이은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방송정책. (2020).
스토리텔링 마케팅특정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전략보다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에 중점을 둔 마케팅 방식.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스토리를 담아 홍보함으로 잠재적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스토리를 기반으로 기억되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생성된다는 장점이 있음. 스토리텔링은 단어, 사운드, 이미지 등 여러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 가능하며, 이를 통해 잠재적 고객의 서비스 이용으로의 전환을 이끌어 냄.당장 서비스 이용 고객을 늘려 이윤을 추구하기 위함이 아닌,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를 지속해서 알림으로써 기존 고객 및 잠재적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 유지에 초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8.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된 이유
지속해서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 보급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이제 친숙해지는 세대가 증가하며 교육 분야의 발전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 분야와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이다.
현재의 동영상 기반의 단순한 형태의 교육 콘텐츠의 사용을 벗어나 정보통신 기술의 적용으로 더욱 높은 수준의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 통해 실재감과 몰입감을 촉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서비스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되었으며, 체험 교육 중 가상현실 기술의 장점의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직업(직무) 체험 교육 서비스를 주제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의 바탕은 최근 5G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 및 데이터의 전송, 처리, 분석 등의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실감형 콘텐츠의 증가와 고객 요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현존감(presence)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가상현실 기술의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환경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에 있다.
5. 출처 및 참고문헌
“에듀테크 시장 현황 및 시사점”. 이혜연 수석연구원. 한국무역협회. (2020)
“VR/AR 이용 및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V1.0).
“VR/AR 시장 전망 및 사업자 동향”. 이은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방송정책.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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