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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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현대문학론 )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2. 『중국현대문학론』 제13강 내용을 토대로, 신시기(1980년대)에 출현한 새로운 창작 경향의 특징을 정리하고, 문학 유파들 사이의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본문내용

않지만, ‘선봉 문학’ 작품이 현실과 완전히 유리된 채 자폐적으로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선봉 문학’ 작가들이 형식적인 측면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진 것은 창작의 큰 한계로도 작용하였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선봉 문학’ 작가들은 각자 성향에 따라 다양한 흐름으로 분화되었고 ‘선봉 문학’의 실험적 경향은 더는 적극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3) 신사실 문학
‘신사실(新寫實) 문학’이 등장하게 된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현실주의적 경향의 문학이 스스로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얻어진 성과라는 측면이다. 1980년대 중반 ‘선봉 문학’ 출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작가는 여전히 전통적인 현실주의적 규범 내에서 창작을 수행하고 있었다. 다만 이들은 현대파나 선봉 문학 등 혁신적인 여러 경향의 영향으로 끊임없이 스스로 점검하고 변화시킬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기존의 현실주의적 경향을 넘어서는 새로운 성과를 거둔 것이 ‘신사실 문학’이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선봉 문학’의 유행에 대해 반기를 든 작가들이 만들어 낸 경향이라는 측면이다. 현대파나 선봉 문학의 난해함과 급진성으로 인해 현실에서 유리되고 대중의 이해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존 창작 방법의 틀을 깨지 않는 현실주의적 경향의 작품들이 다시 독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것이 ‘신사실 문학’이라는 형태로 자리 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신사실 문학’ 명칭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었으나 ‘신사실 문학’이라는 명칭으로 자리 잡은 이유는 이 경향이 현대주의나 ‘심근 문학’ 또는 기존 현실주의 문학과 분명히 구별되는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고, ‘주의’라는 말이 붙지 않은 것은 분명한 이념적 색채나 주장을 드러내지 않는 개방적이면서 포용적인 특징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신사실 문학’을 한마디로 종합적 성격의 창작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신사실 문학’이 추구하는 목표는 다양한 기존 창작 경향의 장점을 취하여 현실에 적합한 새로운 창작의 모델을 찾아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사실 문학’이 전통적 현실주의 문학에서 중시하던 ‘전형적 환경에서의 전형적 인물에 대한 진실한 표현’보다 더 관심을 둔 것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현실이다. 평범한 인물들이 일상에서 겪는 고통과 번뇌와 욕망을 서술자의 감정 개입 없이 객관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신사실 문학’은 삶의 진실을 더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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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17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9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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