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
1. 장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제공
(1) 장루의 개요
(2) 장루의 종류
2. 퇴원 후 장루환자의 간호 방법
(1) 장루와 관련된 합병증 교육
(2) 장루 주머니 교환 방법
(3) 피부 합병증 유형별 장루 환자의 피부 간호 방법
3.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
(1) 장루 보유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문제
(2) 장루 보유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
❍ 혈액투석 환자와 복막투석 환자에게 자가 간호를 증진하는 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1. 혈액 투석 환자가 자가 간호를 증진하는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1) 식이교육
(2) 투약 교육
(3) 동정맥루 관리
(4) 자가 간호를 위한 지지 및 정보 제공
2. 복막 투석 환자가 자가 간호를 증진하는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1) 복막 투석의 합병증 교육
(2) 환자의 자가 간호 방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행위를 금해야 한다. 동정맥루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동정맥루가 감염되었을 때 증상에 대해서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양혜주. (1999). 혈액투석을 위한 혈관통로의 간호.
동정맥루 감염 증상 : 주사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혈관 부위에 발열, 발진이 일어날 경우 동정맥루 감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동정맥루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현상: 동정맥루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고, 동적맥루가 있는 팔이 차갑게 느껴지면 동적맥루가 막혀있을 가능성이 높다.
(4) 자가 간호를 위한 지지 및 정보 제공
혈액 투석 환자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신체 문제 외에 불안, 우울, 분노, 퇴행과 같은 사회, 심리적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김승혜. (1983). 장기혈액 투석환자가 지각한 가족지지와 불안에 관한 연구.
따라서 환자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환자가 자가 간호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권장하여 환자가 스스로 건강과 심리 상태를 조절하도록 해야 한다.
2. 복막 투석 환자가 자가 간호를 증진하는데 필요한 간호교육 내용
(1) 복막 투석의 합병증 교육
① 복막염: 복막 투석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며 투석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단백질의 배출량을 증가시킨다. 복막염은 카테터, 출구, 터널 등의 연결부위가 오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투석액 교환 과정에서 세균이 침입하거나 장내 세균이 복강 내 침입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복막염이 발생할 경우에 불투명하고 뿌연 투석 배출액을 배출하게 되며, 발열과 복부의 반동성 압통 및 복통이 나타난다. 또한 전신 권태감, 오심,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복막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투석 배출액의 균 배양 검사, 항생제 감수성 검사, 세포 검사 등을 진행해야 한다. 복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균 배양검사의 결과에 맞는 항생제를 결정하여 투여해야 하며, 투석액이 깨끗해지더라도 2주간은 항생제 치료를 지속해야 한다. 또한, 호전이 없거나 재발할 시에는 복막투석 카테터를 제거해야 한다.
② 카테터 관련 합병증: 카테터의 출구 및 터널이 감염될 경우에 피부 발적, 부종, 압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출구 주변에 발진이 일어나거나 황색 분비물이 분비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복막염과 유사하게 균 검사에 따라 올바른 항생제를 투약해야 하며 그럼에도 증세가 나아지지 않을 경우에 카테터를 제거해야 한다. 카테터 관련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의 청결을 철저히 해야 하며, 복막 투석 카테터를 고정한 후 꼬이거나 당겨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카테터를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소독하며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 카테터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 외에도 의사 처방 없이는 카테터 출구부위에 연고, 로션, 분 등을 발라서는 안 되며 주입관 근처에 가위를 가까이해 카테터가 잘리거나 구멍이 생겨 감염되는 위험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③ 탈장: 탈장은 투석액의 주입으로 인하여 부가적인 복압 상승으로 발생한다. 서혜부의 탈장이 가장 흔하며,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남성, 노인은 탈장의 위험이 더 높다. 탈장의 경우 요통의 악화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근력강화 운동을 하거나 복대를 적용하여야 한다.
④ 복부 통증: 투석액을 주입할 때에 복부 통증은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 경우 투석액에 중탄산염을 첨가하면 산도를 완화하여 통증을 낮출 수 있다.
⑤ 대사성 합병증: 복막 투석액으로 부터 유입되는 포도당은 고인슐린혈증의 악화와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동맥경화증에 의한 심혈관 질환 또한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식이요법, 체중조절, 운동 등을 통하여 대사성 합병증을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⑥ 폐합병증: 복강 내에 투석액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호흡기 폐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침상의 머리를 높이고, 잦은 체위 변경과 심호흡을 통하여 증세를 완화할 수 있다.
⑦ 단백질 소실: 투석 중 혈장 단백질, 아미노산, 폴리펩티드 등이 체외로 투과되어 나가면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때에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로 질소 평형을 유지하여야 한다.
(2) 환자의 자가 간호 방법
① 복막 투석 조작 관련 주의사항 전달 : PD 교환 전에는 무균술을 준수해야 하며, 투석액을 따뜻하게 가온하여 사용해야 한다. 투석이 끝난 후에는 투석액의 색과 양을 파악하고 이상이 있을 시에는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환자는 정해진 횟수와 방법에 따라 투석백을 교환하고 카테터의 출구 부위를 매일 소독해야 한다.
② 샤워 방법: 카테터 삽입 후 6~8주후 출구 감염이 없을 시에 샤워가 가능하며, 이후에는 매일 샤워를 진행해야 한다. 샤워 전에는 소독캡을 완전히 닫아야 하며 샤워 후에는 출구를 소독하고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
③ 교환 장소: 복막염 예방을 위하여 깨끗하고, 건조하며, 밝은 조명이 있는 곳에서 교환해야 한다.
결론
장루, 혈액/복막 투석환자가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받은 의료 행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술 후 추후 관리를 위한 정확한 자가 간호 방법, 환자와 환자의 가족들에 대한 정서적 지지가 모두 필요하다. 따라서 간호 교육을 할 때에도 환자의 건강 케어와 정서적 케어가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이윤진, 박현숙, 김민경, 서희원, 이미주, 원은애, & 조가나. (2020). 근거기반 임상실무지침: 장루간호. 임상간호연구, 26(2), 154-163.
2) Oh, E. H., Hong, S. J., Mo, M. H., Woo, M. Y., Kim, S. J., & Chung, B. Y. (2011). Distress of the patients with ostomy.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11(1), 9-19.
3) 양혜주. (1999). 혈액투석을 위한 혈관통로의 간호.
4) 김승혜. (1983). 장기혈액 투석환자가 지각한 가족지지와 불안에 관한 연구.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01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27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