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본론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영아교사의 역할
1) 일상생활에서 영아교사의 역할
2) 쟈유놀이활동에서 영아교사의 역할
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
1)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원리
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유아교사의 역할
1) 신체발달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2) 인지발달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3) 언어발달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4) 정서발달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5)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2.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의 구체적인 전략

(3)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계획안)
2. 만3세반의 하루일과 운영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3. 만3세반 하루일과 운영 시 유의사항

Ⅲ. 결론

본문내용

력이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다음 발달수준으로 넘어서도록 도움을 주거나 도전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유아들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다음 단계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준다. 유아교사는 유아 스스로가 하고 싶지만 도움이 없으면 하기가 어려운 과제를 파악하여 도움을 제공해 준다.
⑦지도하기
지도하기는 유아들이 착오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가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지식·정보를 더 많이 가진 유아교사가 그렇지 못한 사람인 유아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말해주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3)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1.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계획안)
시간
활동절차
활동내용
08:30~90:00
등원
등원지도, 신체검사, 책 읽는 시간
09:00~09:10
놀이계획 세우기
출석 확인, 우유 급식
09:10~10:10
자유선택활동
하루 계획 토의 및 자유선택활동
10:10~10:20
정리 정돈
정리정돈, 손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10:20~10:30
대집단활동
이야기 나누기, 토의활동
10:30~11:00
실외놀이
실외놀이, 손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11:00~11:40
대집단 및 개별활동
동화ㆍ동극, 동시, 신체활동, 작업 활동 등
11:40~12:40
점심시간
손씻기, 점심, 이 닦기 지도
12:40~13:50
휴식
음악 감상 및 휴식, 화장실 다녀오기
13:50~14:40
특별활동
요일별 특성화 프로그램
유아체육(월),미술활동(화),독서창의(수)
리듬음악(목), 과학탐구(금)
14:40~15:00
손씻기 및 간식
손씻기, 간식 먹기 지도
15:00~16:00
오후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
16:00~16:20
정리정돈
정리정돈, 손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16:20~16:50
방과 후 대집단활동
동화·동극, 동시, 작업 활동
16:50~17:00
평가 및 귀가
하루 평가 및 귀가 지도
2. 만3세반의 하루일과 운영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①등원: 부모로부터 격리되는 것에 불안감을 가지지 않도록 유아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돌보아주는 시간이다. 이때 유아교사는 부모로부터 유아에 대한 정보를 듣기도 하고 유아의 건강과 기분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②간식 및 점심: 유아교사는 유아들에게 먹는 일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 되도록 안정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유아들에게 손 씻기, 이 닦기, 수저사용하기, 정리하기와 같은 기본생활습관을 배우도록 가르친다.
③자유선택활동: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구성된 흥미영역에서 유아들이 장난감을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놀이하도록 하면서 유아들에게 적절한 장난감 제공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와준다.
④정리정돈: 유아교사는 놀이한 후에 유아들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연령에 적절한 정리방법을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정리정돈 하기를 통해 서로 돕기, 규칙 지키기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⑤집단 활동: 게임, 노래, 동극, 이야기나누기 등을 소집단이나 대집단으로 진행한다. 유아교사가 계획해 제공하기도 하고 유아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지식과 태도를 익히도록 돕는다.
⑥실외활동: 유아교사는 유아가 실외에서 자연체험 그리고 다양한 신체운동 놀이를 통해 신체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연에 관한 관심과 탐구적인 태도가 발달하도록 한다.
⑦귀가지도: 유아교사는 하루일과를 마무리 후 헤어지는 인사를 나누며 내일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하루일과 중의 특별한 사건이나 변화를 부모에게 알려준다. 또한, 유아교사는 하루일과를 평가한다.
3. 만3세반 하루일과 운영 시 유의사항
①하루일과는 유아를 따뜻하게 맞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②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와 신체적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을 고려해 계획·운영하여야 한다
③유아의 신체·정서·사회·언어·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 운영해야 한다.
④하루 일과계획에서 교사들의 수와 각 유치원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육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⑤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함께 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바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운영되어야 한다.
⑥ 교재와 교구 활용을 통해 유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개별화 보육·교육활동을 계획·운영해야 한다.
⑦가정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와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풍부한 문화 체험을 포함시켜 활동을 계획·운영하여야 한다.
Ⅲ. 결론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로 많은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거의 종일 또래 영유아들과 교사와 함께 계획된 일과 속에서 상호작용을 한다. 생애주기 중에서 성장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기의 성장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에 교사의 역할을 보면 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개별적인 차이를 파악하여 개별적인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은 교사나 또래와 함께 즐겁고 안전하면서도 교육적인 경험이 되도록 한다. 교사는 영유아-교사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며, 교사는 전 인생의 과정에서 볼 때 가장 변화의 가능성이 많은 영유아기의 보호·교육을 담당하기 때문에 부모의 존재만큼이나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존재이다. 그리고 유아의 일과구성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운영되어야 하며, 유아의 신체·정서·사회·언어·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 운영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위영희(2021),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박찬옥(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양성원
박찬옥, 최현정, 노희연 외 1명(2018), 영유아교수 방법론, 양성원
신혜은, 고태순, 장세희(2018),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03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0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