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1) 교육평등의 단계
(1) 교육기회 평등
가. 허용적 평등
나. 보장적 평등
(2) 교육내용 평등
가. 과정의 평등(조건은 평등)
나. 결과의 평등
2) 교육평등의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
(1) 교육기회 평등에서의 차이
(2) 교육내용 평등에서의 차이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1)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
2)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근거
(1) 발달적 측면
(2) 현상적, 실제적, 가시적 측면
(3) 성취적 측면
(4) 교육포부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취학기회의 격차 해소가 크게 해소되면서 학교의 시설, 교사의 질과 같은 제반 교육여건의 차이를 줄이는 일이 주요 현안으로 부각되었다.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 교육결과의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이다. 이는 교육의 목적이 단지 학교를 다니게 하는 것에 있지 않고 누구나 일정수준 이상의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나타난 현상이다. 이러한 논의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교육격차는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격차, 실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에서의 격차, 그리고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의 격차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3) 성취적 측면
교육격차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초기에는 결핍모델로 개인 속성에 따라 교육격차가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대표적인 요인으로 지적 능력의 격차와 문화실조론이다. 특히 문화실조론에서는 문화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라난 아동은 이미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 소양을 갖추고 있으나, 문화적 영향이 불충분한 가정의 아동은 학습내용을 따르지 못하여 성취격차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4) 교육포부 측면
인간이 가진 포부는 그의 현재 및 미래의 행동을 좌우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교육포부는 진학에 대한 포부로서 개인이 미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교육수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포부 수준은 한 개인이 현재의 상황에서 장래에 일정수준의 교육을 받고자 열망하여 보여주는 지표로 개인이 지니고 있는 하나의 성향이자 자아에 대한 인식으로서 일종의 성취지향, 혹은 성공하고자하는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학생의 교육포부 수준은 학생의 교육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나아가 지위획득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에서 찾아- 18 -볼 수 있다. 김두한(2005)은 한국사회에서 여전히 학생의 교육포부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정적 효과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특히 부모와 학생사이 높은 수준에서 교육목표의 일치 또는 호응도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교육포부 수준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이처럼 학교에서는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획득과 연계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교육포부 수준이 높다는 것은 사회이동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사회이동의 기회가 자유롭게 보장되어 있는 개방된 현대사회에서는 대다수 직업의 획득이 교육정도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교육포부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장래에 일정수준의 교육을 받고자하는 열망이나 성취지향이 학생 간 교육격차를 낳는 요인이 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지위획득을 통해 계층을 결정짓는 기제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격차 및 사회 양극화 해소 차원에서도 학생들의 교육포부 수준이 인지적 성취 못지않게 학교교육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함을 잘 보여준다고 할 것이며 지속적인 연구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 2.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우리나라는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사회이지만 그 동안 자본주의의 압축성장 과정에서 편중된 ‘선성장후분배’ 논리와 자유주의 이념 하에 불리한 환경과 부족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을 뒤쳐진 채로 내버려두면서 그들의 인간적인 삶을 보장하여 주지 못해왔다. 이들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갖고 자아실현을 할 만한 객관적, 절대적 여건도 갖지 못 했을 뿐만 아니라 유리한 여건과 자질을 가진 사람들에게 초점이 맞춰지는 시선과 정책으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과 열패감으로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입어왔다. 또한, 인간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삶에 필요한 여러 외적 조건들의 획득 수단이 되는 교육에 있어서도 실질적 불평등이 심화되어 왔다. 최근에는 자질과 의지가 뛰어난 사람이 사회, 경제적 배경의 불리함을 딛고 높은 교육적 성취를 얻는 경우가 드물어 ‘개천에서 용 났다’라는 말마저도 거의 사라져버렸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 불평등이 심각해서 자연적 자질에 따른 교육 불평등은 아예 거론하기조차 무의미한 일이 되어버린 것이다. 기득권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와 언론이 요구하는 ‘수월성 교육’조차도 사회, 경제적 배경이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주장으로 의심을 받을 만한 현실이다. 이러한 우리 사회의 교육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의 상실이라 하겠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존중받으며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우연적 요소에 의한 불이익은 사회로부터 보상이 된다는 믿음이 있다면 사회적, 자연적으로 불리하고 불행한 학생들이 자아존중감이 상실된 채 그렇게 쉽게 자포자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누릴 수 있는 실질적 자유와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 정의에서 시작된다. 정의는 개인들에게 사회적 가치들을 공정하게 배분하고자 하는 사회적 덕목이다. 그래서 정의는 차등을 짓되 정당하게 짓고자 하며 그러기 위한 적합한 차등 기준을 찾게 된다. 그러므로 자유를 중시하다 공정한 분배에는 소홀하기 쉬운 자유주의 사회에서 정의는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화(2002), 교육평등과 불평등,「교육비평」.
김만권,『불평등의 패러독스』,개마고원, 2004.
김영화. 『피에르 부르디외와 교육』. 경기도: 교육과학사, 2020.
이성균, 「한국사회 고등학생의 기회불평등의식」, 社會科學論集, 2016.
김인희,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 한국사회정책, 2010.
김경근(2005). 한국사회 교육격차의 실태와 결정요인. 교육사회학 연구.
조경원, 「롤즈의 정의론에 입각한 교육기회균등의 문제에 대한 고찰」, 교육철학연구 , 1991.
김병성(2003). 우등생과 열등생 차이, 그 오랜된 의문점 : 교육격차의 의미 배경 인과론. 교육개발.
전하람(2006). 학교내 의미있는 타인이 교육포부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24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55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