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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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영상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진영상론


[과제명]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목차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현대적 의미의 신화
2) 신화와 이데올로기
3)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
4)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1) 예술로서의 사진
2) 예술사진의 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움을 추구한다. 사진사적 맥락 속에서 새로운 형식과 감성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관련하여 사진의 예술적 가치는 형식과 감성에 있어서의 ‘미적 혁신성’을 갖출 때 생긴다. 사진이라는 매체의 가능성을 나름대로 실현하고 있다면 예술로서의 사진으로 볼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실패한 사진 예술이 되는 것이다. 참고로 레니 리펜슈탈이 놀라운 수준의 미학적 혁신성을 바탕으로 나치에 부역하는 영화를 만들었다고 해서 레니 리펜슈탈의 예술적 가치를 폄하하기는 쉽지 않다. 예술사진과 영상예술은 지극히 정치적이면서도 탈 정치적, 탈이념적일 수도 있는 셈이다. 사진은 예술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은 사진 매체가 등장한 이래로 계속되어온 예술적 논의로 사진의 예술성은 충분히 입증될 것이다. 예를 들면 비율적 계산을 통한 배치와 특색 있는 색감이 담긴 마리아 스바르보바의 작품은, 단순한 사진 이미지를 넘어선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자리 잡을 있다고 절대적으로 말할 수 있다. 작가의 작품에는 외적인 아름다움 뿐 아니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전하는 뜻 깊은 메시지가 존재한다. 또한 독특한 기법과 색감의 개성적 표현이 살아 있는 그의 작품을 통해 살아있는 현장의 모습을 새로운 차원의 예술작품으로 우리들에게 선물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개방성을 들 수 있다. 사진 작업이 작가의 독자적인 봄을 제대로 드러내고 있다면 그것이 걸작에는 못 미칠 수 있다 하더라도 관람자의 입장에서는 걸작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이다. 새로움을 위한 새로움이 아니라 새로움을 위한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시도가 예술 사진의 진정한 가치라 할 수 있다. 개방성은 소설의 열린 플롯처럼 열린 구도와 상징성을 통해 사진을 감상하는 이들에게 각기 다른 나름의 느낌과 정서를 느끼게 하는 요소다. 특히 스티글리츠를 중심으로 한 순수사진 운동(Straight Photography)은 바르트가 말한 사진의 본질을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사진이 어떻게 예술의 한 표현 방식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앞서 살펴보았듯 이전까지의 사진은 회화의 표현을 모방하거나 그것의 표현 대상을 재현함으로써 예술적 성취를 이루고자 노력한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순수사진 운동에 이르러 드디어 사진은 대상에 대한 기계적 재현이라는 특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스스로를 독자적인 시각예술 매체로 올려놓았다. 캔 조셉슨은 사진을 현실과 상상의 사이를 진폭하는 매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그의 사진은 이 양자의 진폭 운동의 결과에서 생긴 사진가의 개인적인 시점의 적용이다. ‘사진에 의한 사진론’이라는 주제는 그의 작품 속에서 집요하게 추구되고 있다. 어느 사진에도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이 명제가 탐구되고 있다.
더불어 \"새로운 의식(감수성), 새로운 형식\"이라는 두 가지 잣대를 모두 충족하는 사진만이 예술이 된다는 것은 너무 가혹한 사진 예술의 기준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예술 사진 평가에 있어 유용한 관점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새로움의 추구야말로 예술의 기본 조건이며 독창성, 독자성(originality)을 의미하는 것이지 반드시 형식적 차원의 혁신성까지 담보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예술사진의 목적은 새로운 인식(감각) 영역의 확장이다. 관련하여 배병우 사진은 소나무 시리즈’ 사진으로 유명하며, 소나무, 바다, 산 등 한국의 정서를 표상하는 경관을 사진으로 담아 붓 대신 카메라로 그림을 그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예술사진의 조건이 반드시 형식적 혁신성이 될 필요는 없지만 감각의 층위에서 탈영토화를 전제로 한 독창성의 성취는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 교재: 장일·이성민·이흥우(2021). <사진영상론>. KNOUPress.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11.11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9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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