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1) 개념
    2) 목적
    3) 필요성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학교명과 주소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2) 서울영상고등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ㆍ사회적 특성
  3. 해당 학교에서 (1)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1) 서울영상고등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
    2)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 방법 제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영상고등학교의 동문, 학교 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교육과 놀이문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서울영상고등학교에 교실 카폐 운영을 위한 잡지를 후원하고, 당구대를 교체해 주며, 자판기를 후원하는 방법 등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학교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 연계와 학교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코로나로 인한 서울영상고등학교의 가장 큰 변화로 교육의 변화를 들어볼 수 있다. 과거 비대면과 언택트로 전환했던 교육의 방향은 최근 학생들의 학습격차와 생활 관련 불평등을 양산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 수업의 질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잘 보여 주는 지표가 되었다. 특히 서울영상고등학교의 학생 중 많은 학생들은 가정경제가 좋지 않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저소득층의 가정과 학생들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고 나서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쉽게 유추해 볼 수 있다. 반면, 부유한 학생이나 학부모는 경제력을 동원하여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이렇다 보니 당연히 교육의 격차는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학습 도우미 파견을 통한 서비스를 연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본 사업을 확대해서 소득 수준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정환경까지 고려해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필요도 있다. 그래야 성인이 되어서도 교육격차와 교육불평등을 겪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서울영상고등학교의 특성상 실제 영상 경험을 쌓고 콘텐츠와 디자인에 대한 실무경험을 보충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1대1 학습지원, 카카오톡을 활용한 맞춤형 Q&A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면, 엔데믹 이후 현재 상황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충분히 해소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셋째, 평소 서울영상고등학교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서로 협력하여 행동하는 모습보다는 좋지 않은 친구 관계와 지역사회에서의 문제아의 전형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 주곤 하였다. 따라서 친구들과 학업을 하는 과정에서 교육 요소와 사회성 발달을 두루 갖출 수 있게 학교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협동적인 문제 해결 방식의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토론학습을 강화해 보는 것도 서울영상고등학교의 상황에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각자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 5명 이내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작은 소규모의 토론학습 방에서 각각의 학생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 모르는 문제 등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전 과제 또는 역할 분담된 과제를 개별적으로 연구한 후, 토론 학습장에 모여 연구한 과제를 서로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토론학습은 우리 강서지역의 문제와 교육에 대한 관점에서 비판적, 분석적, 종합적 사고를 신장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친구들 간에 서로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교육적 재미를 부각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사회복지사는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찾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과거부터 최근까지 혼자 있는 시간을 의미 있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디자인 및 콘텐츠 관련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든지, 비대면 대화방을 통한 토론 수업을 한다든지, 취미와 주제별로 대화방을 운영하여 더욱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교감과 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되겠지만, 교육불평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학부모와 학교 측에서 제일 좋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Ⅲ. 결 론
본인이 거주하는 서울영상고등학교 같은 실업계의 학습지도는 전문기술인을 육성한다는 취지이지만 그 맥락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학생들도 실업교육을 받고 있지만, 실업교육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실업계고등학교의 지도는 학생들의 가정ㆍ학교ㆍ사회환경 등 매우 열악한 현실이다. 본인 또한, 실업계를 졸업하였고 학창 시절 이 같은 어려움에 직면한 경험이 있다. 결론적으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서울영상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주위의 실업계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지도 면에서나, 생활지도 면에서나 지리적 면에서나 총체적인 어려움을 가진 교육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울영상고등학교를 포함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는 학교 사회복지사 또는 관련 직종 교사의 양성이 최우선일 것이다. 전문가가 지녀야 할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특히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가 다양화되고 가정과 지역사회의 환경이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학교 사회복지사 또는 교사의 역할이 더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므로 기본 직무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상담과 치료, 커뮤니케이션 기법, 인간 이해, 분석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정책 수립 능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문성의 개발이 필요하다. 정규과정에서의 커리큘럼 설정은 물론 현장실습 체제의 확립 그리고 현직 교육과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재교육 등의 우선 과제가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문제 진단을 위한 표준화된 도구 활용과 진단기법 등 효율적인 업무 수행 능력의 개발은 미래 학교사회복지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까 생각해보며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Ⅳ. 참고 문헌
1. 주석진(2020),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3. 유해숙ㆍ김영빈 (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4. 오봉욱(2015), 학교사회복지론, 동문사.
5. 김은주(2012), 학교상담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6. 정연정(2001), 실업계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활성화 방안연구(Y고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7. 선정한 학교: 서울영상고등학교, youngsang.sen.hs.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3.08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99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