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의료기관유형 3개 기관 미션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 특성 장점, 단점설명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 자신이 현재 소속된 조직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의료기관유형 3개 기관 미션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 특성 장점, 단점설명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 자신이 현재 소속된 조직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3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의료기관유형 3개 기관 미션 비전

Ⅰ. 서론

Ⅱ. 본론
1. 위치(대도시, 중소도시), 규모(병상수), 의료기관유형(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 등)을 고려해 다양한 보건의료기관 세 곳을 선정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자신이 속한 기관을 포함할 수 있음)
1) 3개 기관의 명칭, 특성(위치, 규모, 유형 등), 미션(소명)과 비전의 내용(진술문)을 제시하시오.
2) 3개 기관의 ① 미션 진술문, ② 비전 진술문끼리 비교하고 그 특성(장점, 단점 등)을 설명하시오.
3) 조직에서 미션 또는 비전을 개발할 때 고려할 점을 3가지만 제안하고 그 이유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자신이 현재 소속된 또는 과거 소속되었던 조직(조직 규모가 큰 경우에 부서)을 3~4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조직화의 기본원리인 ① 계층제 원리, ② 통솔범위 원리, ③ 명령통일 원리, ④ 분업 원리, ⑤ 조정 원리를 모두 적용하여 평가 결과를 기술한 후, 마지막에 ⑥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을 기술하시오.
1) 자신이 현재 소속된 또는 과거 소속되었던 조직(조직 규모가 큰 경우에 부서)을 간략히 소개
2) 조직화의 기본원리 적용 평가 결과를 기술
3)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통솔 범위 원리: 본인 소속 간호 조직은 리더가 전반적인 업무를 통솔하고 있다. 리더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고, 부하 직원들은 리더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통솔적인 구조는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 명령 통일 원리: 본인 소속 간호 조직은 리더의 지시에 따라 부하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명령 통일 원리는 조직 내에서 업무를 일관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분업 원리: 본인 소속 간호 조직은 리더가 전반적인 업무를 통솔하고, 조직 내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분명하게 정의되어 있다. 예를 들어, 조직 내에서는 팀장, 팀원 등 각각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각 구성원은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게 일을 수행하고, 전체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⑤ 조정 원리: 조정 원리 측면에서 본인이 속한 조직 내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나 갈등을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본인이 속한 조직 내에서는 회의, 보고, 협의 등을 통해 각 구성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조직 내에서는 각 구성원이 상호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필요에 따라 다른 부서나 팀과의 협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 해당 조직(부서)의 조직화 특성에 대한 총평과 제언
본인이 속한 간호 조직은 리더의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역할 분담을 바탕으로 작업을 구조화하고, 높은 직위 권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조직 내 의사소통이 원활하며 구성원들 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리더는 자신의 프로그램과 직원 구성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발전시키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은 분업 원리나 조정 원리와 같은 조직화의 기본 원리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특히, 분업 원리에 대해서는 조직 내에서 간호사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보인다. 이에 대한 명확한 역할 분담 및 책임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리더의 권위적인 성향이 과도한 경우가 있어 권위주의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조직 내부의 충돌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조직 내부의 의견 수렴 및 의사 결정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미래 조직 발전을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조직 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분업 원리와 조정 원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여 각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권위주의적인 분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리더는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인식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병원의 미션과 비전은 해당 병원의 존재 이유와 목적,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성과 목표를 제시하는 중요한 문서이다. 미션과 비전을 확립하는 것은 병원의 핵심 가치와 목표를 정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미션은 병원이 해야 할 일을 요약적으로 설명하는 문구로, 병원이 지향하는 목표와 역할, 서비스의 대상 등을 제시한다. 미션은 병원의 근본이 되는 가치를 제시하며, 직원들이 일하는 동기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비전은 병원의 미래상을 그려내는 문구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비전은 병원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명하며, 직원들과 환자, 지역사회 등과의 상호작용에서 기업이 지니는 지위와 가치를 알려준다. 또한 병원은 많은 의료 전문가와 직원들이 함께 일하는 복잡한 조직입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병원 조직화는 매우 중요하다. 병원 조직화는 병원 내에서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의사결정 구조를 개선하여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기반이 된다. 병원 조직화는 병원 내부에서의 경영과 관리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절한 조직화를 통해 각 직원들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목표를 공유하며 협력하여 병원 내부에서의 경영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비용 효율성과 재원 투자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이렇게 우리가 전략적 간호관리에서 공부하는 내용이 조직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이상미 외(2015).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아산병원(https://www.amc.seoul.kr)
명지병원(https://mjh.or.kr)
다보스병원(http://www.davoshospital.co.kr)
김남현, 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p83.
설현도, 송상호(2011), 조직행동론, 한경사.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스티븐 로빈스 외(2013), 조직행동론, Pearson.
박계홍(2014), 조직행동론, 형성출판사.
김진희(2010). 간호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성숙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Greenberg, J., &McCarty, C. L(1990), \"Comparable Worth: A Matter of Justice,\" InRowland, K. M. &Ferris, G. R. (Eds), “Research in Personnel HumanResourceManagement,” Vol.8.
Ashford, S. J., &Tsui A. S. (1991). “Self Regulation for Managerial Effectiveness : The Role of Active Feedback Seek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pp. 251-280.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3.30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24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