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023년 방송대 한국사의이해 기말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023년 방송대 한국사의이해 기말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사의이해 기말 2023]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모스크바 3상회의 2.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 3.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한국사의이해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➀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
➁ 1862년 농민봉기의 의의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➀ 광무개혁의 내용
➁ 광무개혁의 한계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➀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비교ㆍ서술
➁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설명
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세종대왕, 한국사의이해
① 선정 이유
② 간략한 인물 소개
③ 나에게 끼친 영향
④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6월 민주 항쟁, 한국사의이해
① 선정 이유
②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본문내용

편찬사업이 이루어졌다. 또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이 공고해졌다.
③ 나에게 끼친 영향
세종대왕은 내게 리더십을 정립시키는 큰 영향을 끼쳤다. 세종대왕의 리더십은 경청과 토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백성을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하들과 토론하는 것을 즐겼다. 경청과 토론을 통해 약자를 배려하고, 보듬어 아랫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이끌어냈을 것이다.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억압에 의한 통치는 결코 오래 갈 수 없고,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민주적이어야 하고, 약자를 보살필 수 있는 역량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세종대왕은 내게 이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롤모델이다.
④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세종대왕을 통해서 우리는 리더가 가져야할 애민정신을 배워야 한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과학기술의 발달을 도모하면서, 그들의 인권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세종대왕은 징발된 군사들은 늘 기한 전에 돌려보냈으며, 노비가 주인으로부터 혹형을 당하지 않도록 처우를 개선해 주었다. 특히 관비의 출산 휴가를 7일에서 100일로 연장했는데, 산기가 임박해서까지 지친 몸으로 일하다 미처 집에 이르기도 전에 출산하는 경우가 있어 출산 전에도 한 달간의 휴가를 내주었다. 또, 보살필 사람이 없어 산모가 목숨을 잃기까지 했던 것을 가엾게 여겨 산모의 남편에게도 30일의 휴가를 주어 부부로서의 도리를 다하게 했다. 이러한 조치는 오늘날의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보아도 매우 현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 그것도 노비들에게 이처럼 획기적인 처우 개선을 제시한 세종대왕에게 우리는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배워야 한다.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6월 민주 항쟁, 한국사의이해
① 선정 이유
6월 항쟁은 1979년 12·12사태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군사정권의 장기집권을 저지하기 위해 일어난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으로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의 기틀이 되는 중요한 사건이다. 독재 군부 정권을 무너뜨리고, 훗날 민주 정권이 들어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사건이기 때문에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②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1987년, 전두환 정권의 탄압이 점점 심해져 가던 1월의 어느 날, 경찰은 당시 서울대에 재학 중이던 박종철 학생을 불법 체포해 고문 끝 사망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4월 13일에는 전두환 정부가 자신‘의 독재를 연장하기 위해 ‘호헌 조치’를 내렸다. 현행 5공화국 헌법대로 차기 대통령선거를 치르고 정권을 이양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군부정권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속셈이었다. 이는 가뜩이나 대통령 직선제로의 개헌을 열망하던 사람들의 반발을 끌어냈다.
더 이상 정부의 만행을 지켜볼 수 없었던 국민들은 ‘호헌철폐, 독재타도’라는 구호를 외치며 거리로 뛰쳐나왔다. 이 과정에서 시위 도중 연세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이한열 학생이 최루탄에 맞아 사망했는데,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이후에 벌어진 일이어서 국민의 분노는 더욱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됐다.
시위의 규모가 점점 커지자 전두환 정권은 7년 전과 마찬가지로, 군대를 동원해 시위를 탄압하려 했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고, 결국 전두환의 후계자였던 노태우가 대통령 직선제를 받아들이겠다는 발표를 하고, 전두환은 정권에서 물러난다.
③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1961년 박정희의 쿠데타 이후 한국사회를 지배해 오던 반공 이데올리기에 의한 군부의 철권통치체제는 1987년 6월 항쟁에 의해 급격하게 무너졌다. 그것은 군부 엘리트 집단이 이끄는 억압적 관료기구를 매개로 사회 전반을 위로부터 통제해 오던 지배 연합의 형태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는 위기에 봉착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6월 항쟁은 6.29선언을 통해 호헌철폐와 독재타도라는 구호를 실현하게 되었다. 국민투표 1987년 10월 27일, 대통령중심 직선제 새 헌법안에 대해 국민의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가 실시되었다. 역사상 최초의 여야합의 개헌안은 총유권자의 78.2%가 투표, 93.1%의 찬성으로 확정됐다.
에 의한 절차적 민주화(직선제)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하며, 진정한 민주화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기여하였고, 6월 항쟁을 계기로 과거사 청산운동, 과거사 진상규명을 비롯해 오랜 세월 동안 금기시 당한 사건과 인물들을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④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당시 6월 항쟁으로 인해 대통령 직선제를 비롯한 헌법과 정권의 개혁안이 발표되며 한국 사회에서 민주화와 자유화의 물결이 본격적으로 대두될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제정된 대한민국 헌법 9차 개정안은 현재까지도 우리사회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1987년 체제라고 표현될 정도로 한국 정치, 법률 운영의 기초가 되고 있다.
비록 13대 대선에서 야권의 분열로 인해 노태우가 대통령에 당선되기도 했지만 이후 문민정부가 탄생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의 기틀이 되는 사건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리고 6월 항쟁은 평화적 시위를 통해서도 독재 정권이 맞서 대중이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민주주의가 발전함으로써 경제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에 있어서도 높은 성취를 거둔, 명실상부한 선진국가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6월 항쟁 이후 시민사회에 대한 절차적, 형식적 공간에 대한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시민사회가 활성화되고, 분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송찬섭, 전덕재, 이익주, 정재훈, 염정섭, 김태웅, 최규진, 박태균 지음,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역사문제연구소 기획,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1~5권, 웅진지식하우스, 2011.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20.
한국역사연구회, 시민의 한국사1권 2권, 돌베개, 2022.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04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54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