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보편적 사회화
2) 지배적 이데올로기
3) 보편적 사회화, 지배 이데올로기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서론
2.
본론
1) 보편적 사회화
2) 지배적 이데올로기
3) 보편적 사회화, 지배 이데올로기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사회의 분업화에 적응을 위함
④ 전문교육
3. 결론도덕적인 개인주의를 입각하고 공동체적인 유대감과 사회 구성원들에게 시민문화의 새로운 면을 정착시키려 노력한뒤르켕은지식인들의 관점에서그 설득력을인정받아왔다. 현대사회에 속해있는 우리는 더는 도덕적으로 복귀하기 어렵고 새로운 도덕적 순리를 질서와 순리를 찾아야 하고, 새로운 시민운동과 역사의 변동과정의 역할에 의해 현대사회의 도덕성이 결정될 것이라 주장한뒤르켕은현대의 큰 설득력과 신뢰를 보인다.뒤르켕은새로운 질서와 도덕성이 기존 사회문화의 전통과 사회구조를 기반으로 다시 형성될 것이라 희망했다. 그는 우리의 인권과 자유를 모두 인정하고 또한 동시에 개개인을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현실적인 공화국을 상상했다. 그가 국가가 먼저 앞장서 “가정과 도덕적 문제”에 대한 입법적 통제를 원했다는 것을 그 근거로 할 수 있다. 또한, 그가 말한 아동이 갖추어야 할 3가지 도덕성과 시민교육론은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가치관 확립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즉 현 사회에서 가치의 합의와 공동체의 신뢰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분위기와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뒤르켕은도덕과 교육을 사회현상으로 바라본다. 두 가지 현상은 특정 사회의 구조나 욕구와 연관된다는 점에서 그 관찰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위에서 찾아본 바와 같이 “사회가 젊은 세대에 대한 체계적 사회화를 통해 그 자신의 존재조건을 영원히 재생산하는 수단이 교육이다.” 라고 정의한뒤르켕의교육관은 그의 사회학적 사상을 담고 있다.
4.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김영화, 교육과학사, 2017
④ 전문교육
3. 결론도덕적인 개인주의를 입각하고 공동체적인 유대감과 사회 구성원들에게 시민문화의 새로운 면을 정착시키려 노력한뒤르켕은지식인들의 관점에서그 설득력을인정받아왔다. 현대사회에 속해있는 우리는 더는 도덕적으로 복귀하기 어렵고 새로운 도덕적 순리를 질서와 순리를 찾아야 하고, 새로운 시민운동과 역사의 변동과정의 역할에 의해 현대사회의 도덕성이 결정될 것이라 주장한뒤르켕은현대의 큰 설득력과 신뢰를 보인다.뒤르켕은새로운 질서와 도덕성이 기존 사회문화의 전통과 사회구조를 기반으로 다시 형성될 것이라 희망했다. 그는 우리의 인권과 자유를 모두 인정하고 또한 동시에 개개인을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현실적인 공화국을 상상했다. 그가 국가가 먼저 앞장서 “가정과 도덕적 문제”에 대한 입법적 통제를 원했다는 것을 그 근거로 할 수 있다. 또한, 그가 말한 아동이 갖추어야 할 3가지 도덕성과 시민교육론은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가치관 확립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즉 현 사회에서 가치의 합의와 공동체의 신뢰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분위기와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뒤르켕은도덕과 교육을 사회현상으로 바라본다. 두 가지 현상은 특정 사회의 구조나 욕구와 연관된다는 점에서 그 관찰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위에서 찾아본 바와 같이 “사회가 젊은 세대에 대한 체계적 사회화를 통해 그 자신의 존재조건을 영원히 재생산하는 수단이 교육이다.” 라고 정의한뒤르켕의교육관은 그의 사회학적 사상을 담고 있다.
4.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김영화, 교육과학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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