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능이론][갈등이론][해석이론][해석학적이론]교육의 정의, 교육의 역할, 교육의 목적, 교육의 기능이론, 교육의 갈등이론, 교육의 해석이론(해석학적이론), 교육의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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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기능이론][갈등이론][해석이론][해석학적이론]교육의 정의, 교육의 역할, 교육의 목적, 교육의 기능이론, 교육의 갈등이론, 교육의 해석이론(해석학적이론), 교육의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어원상 정의
1) 서양
2) 동양
2. 교육의 현상적 정의
1) 기능적(수단적) 정의
2) 규범적(목적론적) 정의
3) 기술적(조작적) 정의
3. 교육의 사상적 정의
1) 이상주의적 인격형
2) 문화․지식의 강조형
3) 사회성 강조형
4) 자연성 강조형
5) 종교성의 강조형
4. 교육의 일반적 정의
1) 전수형
2)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형
3) 인간행동의 변화형

Ⅲ. 교육의 역할
1. 정치발전을 위한 교육(Coleman의 <교육과 정치발전>)
1) 정치적 사회화
2) 정치적 충원
3) 정치적 통합
2. 경제발전을 위한 교육
3. 사회발전을 위한 교육

Ⅳ. 교육의 목적

Ⅴ. 교육의 기능이론
1. 기능론(functionalism)
2. 특징
1) 질서유지
2) 적응
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4) 개인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3. 기능론자의 대가 - 파슨스
1)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서로서로 의존적이다
2)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3)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 체제의 하위체제이기도 하다

Ⅵ. 교육의 갈등이론
1. 마르크스의 갈등이론 : 사회의 과학화(체제, 개념, 법칙에 대한 논의)
2. 사적유물론 : 마르크스가 제시한 사회이론
1) 사회의 존립성
2) 경제적 구조
3) 공산주의 사회
3. 마르크스 갈등이론의 혁명적인 발달에 따른 이론 적용에 대한 단서
4. 마르크스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론
5. 다랜도르프의 새로운 이론(안정성, 상호의존성, 합의성 부인)

Ⅶ. 교육의 해석이론(해석학적이론)
1. 저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 해석학과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1) 이해사회학
2) 해석학
3) 현상학
4) 상징적 상호작용론

Ⅷ. 교육의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의 대전제, 즉, 사회의 재생산이라는 측면에 있어서의 극단적인 견해 차이로 이어진다. 즉, 기능주의에 따르면 사회 재생산은 사회가 올바로 유지되기 위한 맥락에서 요구되는 것이지만, 갈등주의의 경우에 있어서는 사회 재생산이란 사회 특권층의 기득권을 재생산하는 것일 뿐이다.
여기서 갈등주의는 두 가지의 견해로 갈라진다. 그 하나는 과학적 마르크시즘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마르크시즘이다. 이렇게 둘로 나뉘게 된 것은 역사에 있어서 사회 구성원의 영향력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적 마르크시즘은 역사의 변혁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나 노력이 매우 미약한 영향력밖에 지니지 못한다고 보았다. 즉 역사적 유물론(historical materialism)을 결정론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것이다. 그러나 비판적 마르크시즘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한다. 즉 인간을 사회 변혁의 능동적인 주체로 본 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들이 갈등주의라는 하나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공통성, 즉, 사회에 대한 시각에 있어서의 기본적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그 유사성이란 바로 앞서의 표현으로는 사회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사회를 지배와 피지배 구조로 바라보고, 사회 재생산을 지배계급의 특권 유지의 차원에서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제 결정론적 입장인 과학적 마르크시즘의 입장도 사회에 대해 비판적 안목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본다면 비판적 마르크시즘과 마찬가지로 사회에 대한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지향성은 기능론이 안정지향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생각할 때 명확히 구분되어 이해될 수 있다.(\"변화지향\"과 \"안정지향\"이라는 단어는 \"교육사회학\"(김신일, 1993), p.88에서 인용한 것임)
그렇다면 여기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서 두 사상 모두 교육이 사회 재생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는 이상 교육에 있어서도 매우 상이한 견해를 지닌다. 사실 앞서의 논의가 벌써 교육에 대한 내용을 함의한다고 볼 수 있지만 교육에 대한 생각을 양 사상의 입장에서 명료화해 본다는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시켜 보겠다.
기능론자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로 보았다. 그러나 사실 기능주의나 갈등주의 모두의 입장에서 교육기관이란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화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회 재생산의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점에 근거한다. 하지만 사회가 재생산되는 것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의 두 사상의 대립성을 놓고 볼 때, 교육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음은 짐작할 수 있다.
기능론에 있어서 뒤르켐은 교육의 기능을 \"사회가 그 구성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신체적정신적 제 기능이 결핍되지 않도록 육성계발하고, 특정 사회집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육체적정신적 제 기능을 계발하는 것\"(E. Durkheim 著, 李鍾珏 譯, \"敎育과 社會學\", 培英社, 1995, p.71)으로 보았다. 간단히 말하면,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가 바로 교육의 기능이라는 것이다. 보편사회화란 뒤르켐이 말한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 즉, 동질성 형성을 통한 사회 통합의 맥락을 뜻하고, 특수사회화란 사회 분업 체계에서 개인이 담당하게 될 특수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는 것을 뜻한다. 즉 이는 직업적 지식과 기능의 맥락인 것이다.
사회화의 측면 이외에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때 포함시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기능이다. 다시 말하면, 학교가 학생들을 자질과 능력에 따라 \'선발\'(selection)하고, 이렇게 선발된 학생들을 적절한 직업구조에 \'배치\'(allocation)하는 사회적인 기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능적 요구와 맞물려 지식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앞서의 사회화의 맥락과 방금 밝힌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맥락 모두가 사회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유지재생산하느냐의 문제와 직결됨을 쉽게 알 수 있다.
반면, 갈등론에 있어서의 교육은 역시 부정적인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다. 사럽(Sarup)은 교육을 생산약식으로 간주하여, 학생을 잠재적 노동자 또는 상품에 비유하고, 교사를 노동자에, 그리고 학교의 위신을 이윤에 비유했다. 여기서 교육이란 소외(alienation)된 노동의 성격을 띤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식이 곧 경제적 가치로 환원되는 상황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식의 노예\"가 되어 버리도록 만드는 것이다. 또한 알뛰세르(Althusser)는 하부구조(infrastructure)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상부구조(superstructure)가 형성되지만 그 상부구조는 다시 하부구조의 유지존속을 위해 기능한다고 보고, 교육이 상부구조의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deological state apparatus)에 속해 있으며, 이를 통해 지배와 종속의 계급관계가 은폐된다고 보았다. 교육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시각 속에서 비판적 마르크스주의자 그람시(Gramsci)는 교육의 목적은 비판의식을 함양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그람시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적이란 \"교육에 내재해 있는 부르주아 지배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파악시킴으로써 의식의 각성을 통한 비판적 깨달음을 획득\"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권성호(1998) /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송기주(1999) / 교육에 있어서 갈등과 그 교육적 해소, 교육원리 연구 제4권
윤정일 외(1996) /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홍웅선 외(1994)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황윤한(1998) / 21세기를 위한 교육과정 철학,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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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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