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예술조직 개괄
(1) 문화예술조직의 개념과 특성
(2) 문화예술조직의 종류
(3) 문화예술조직의 구성
2)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현황
3)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성공사례
3.
결론
1) 문화예술 인사조직 성공사레 중 선택
2) 분석의 결론
4.
참고문헌
서론
2.
본론
1) 문화예술조직 개괄
(1) 문화예술조직의 개념과 특성
(2) 문화예술조직의 종류
(3) 문화예술조직의 구성
2)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현황
3)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성공사례
3.
결론
1) 문화예술 인사조직 성공사레 중 선택
2) 분석의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는 역할까지 담당한다. 예술 부문과 사무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무국은 공연팀, 행사팀, 운영 및 홍보팀, 총무 및 마케팅팀 등으로 구분되어 실무를 진행하게 된다. 마임 축제 조직과 마찬가지로 팀장급까지 상시 근무를 하고 팀원과 자원활동가 등을 축제 개최 전에 일정 기간을 두고 모집하여 교육하게 된다.
(8)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 서민수, “문화예술 조직 비교 연구: 음성서(音聲署)부터 특수법인, 사회적 기업까지”,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박사과정, 문화정책논총, 2011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은 법인화를 통해 문화예술조직으로서 재정 자립도 성과를 보인 조직이다. 예술의전당은 1987년 처음 재단 법인으로 건립되었고, 세종문화회관은 1978년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의 문화예술 사업 부문으로 건립되었다. 이후 1999년부터 두 문화예술기관 모두 특수법인으로 변경되었다. 국공립 문화예술조직의 법인화는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논의되고 있는 이슈이다. 문화예술조직이 기본적으로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국가의 예산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국공립으로 경영되는 경우 공무원이 조직 운영을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전문 예술인을 채용하는 것보다 전문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의 사례처럼 법인화를 통해 수익 창출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법인화를 통해 시설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방만한 경영 행태를 개선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문화예술 서비스를 더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세종문화회관의 경우 법인화 이전의 재정자립도가 20% 이하에 머물렀다가 법인화 이후 경제적 재정 자립도가 40% 이상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예술의전당 또한 마찬가지로 재정 자립도가 증가하였고, 고객 만족도 또한 향상되었다.
다만 문화예술조직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법인화를 추진하는 것은 한편으로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측면도 있을 수 있다. 법인화를 통해 서비스와 공연의 질이 향상되는 동시에 입장료와 대관료 또한 상승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문화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아티스트의 폭이 제한되고 예술가의 실질적인 경영 참여가 줄어들 수 있다.
3. 결론
1) 문화예술 인사조직 성공사레 중 선택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성공사례 중 노리단을 선택하였다. 노리단의 경영 요인 분석 중 조직문화가 가장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노리단은 문화예술 조직으로서의 자유로운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동시에 사회적 기업으로서 이윤 창출에도 성공하였다. 노리단의 조직 문화는 개방성과 수평성을 특징으로 한다.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키워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보다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모두가 참여하여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모든 단원의 급여를 매달 단위로 공유하고, 공연 역할 배분에 있어서도 잘하는 것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모든 역할을 돌아가면서 맡는다. 채용 절차에 있어서도 경력과 능력을 평가하기보다 사회적 가치와 그것에의 공헌에 대한 열의를 더 높게 평가한다.
이러한 조직 문화는 분명 한계가 있다. 성과보다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두 가치가 충돌할 경우 성과를 포기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구성원이 부족하고 대부분 예술인에 편중되어 있으며, 구성원에게 많은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방임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노리단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한계를 모두가 함께 의논하고 조금씩 개선해 나감으로써 스스로가 성장하는 계기로 만들어 왔다. 문화예술조직의 조직 구성에서 중요한 것이 기업 조직의 합리적인 체계보다 개방적인 분위기인 것이다.
2) 분석의 결론
문화예술조직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사업 다각화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즉 문화예술조직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가 있음에도 결국은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매력을 느낄 만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과 자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구상할 수 있다.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축제 조직에도 적용할 수 있었다. 축제 조직의 경우에도 독특한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원칙을 확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축제 조직의 경우 지역 사회에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애매모호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 마임 축제임에도 여러 문화예술이 혼합되어 펼쳐져 있는 구성을 보이고 있고, 인형극제에서도 이러한 구성은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뚜렷한 원칙을 축제 조직이 지니기 위해서는 이사회보다 예술 감독에게 더 많은 권한이 위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공연으로 올리는 참가단체를 심사하는 경우 상설 조직의 심사위원회가 미리 참가단체를 선정하고 축제의 성격을 결정한 다음 예술 감독을 임명하는 경우가 많다. 축제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예술 경영 전문가가 참여하여 설계를 한다면 축제의 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4. 참고문헌
1. 문화예술개론 교안
2. 송주영, “민간문화예술조직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사업다각화 전략: 산울림 소극장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3. 최도인, “디지털 패러다임의 확산에 따른 문화예술조직의 경영전략”,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이형문, “문화예술축제 운영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춘천시 축제를 사례로”, 강원대학교, 2009
5. 서민수, “문화예술 조직 비교 연구: 음성서(音聲署)부터 특수법인, 사회적 기업까지”,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박사과정, 문화정책논총, 2011
6. 박은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노리단, 이음, 추억을파는극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12
7. [사회적기업 탐방 31]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탄생시킨 \'이음\'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262941
(8)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 서민수, “문화예술 조직 비교 연구: 음성서(音聲署)부터 특수법인, 사회적 기업까지”,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박사과정, 문화정책논총, 2011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은 법인화를 통해 문화예술조직으로서 재정 자립도 성과를 보인 조직이다. 예술의전당은 1987년 처음 재단 법인으로 건립되었고, 세종문화회관은 1978년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의 문화예술 사업 부문으로 건립되었다. 이후 1999년부터 두 문화예술기관 모두 특수법인으로 변경되었다. 국공립 문화예술조직의 법인화는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논의되고 있는 이슈이다. 문화예술조직이 기본적으로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국가의 예산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국공립으로 경영되는 경우 공무원이 조직 운영을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전문 예술인을 채용하는 것보다 전문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의 사례처럼 법인화를 통해 수익 창출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법인화를 통해 시설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방만한 경영 행태를 개선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문화예술 서비스를 더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세종문화회관의 경우 법인화 이전의 재정자립도가 20% 이하에 머물렀다가 법인화 이후 경제적 재정 자립도가 40% 이상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예술의전당 또한 마찬가지로 재정 자립도가 증가하였고, 고객 만족도 또한 향상되었다.
다만 문화예술조직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법인화를 추진하는 것은 한편으로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측면도 있을 수 있다. 법인화를 통해 서비스와 공연의 질이 향상되는 동시에 입장료와 대관료 또한 상승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문화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아티스트의 폭이 제한되고 예술가의 실질적인 경영 참여가 줄어들 수 있다.
3. 결론
1) 문화예술 인사조직 성공사레 중 선택
문화예술 인사조직의 성공사례 중 노리단을 선택하였다. 노리단의 경영 요인 분석 중 조직문화가 가장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노리단은 문화예술 조직으로서의 자유로운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동시에 사회적 기업으로서 이윤 창출에도 성공하였다. 노리단의 조직 문화는 개방성과 수평성을 특징으로 한다.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키워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보다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모두가 참여하여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모든 단원의 급여를 매달 단위로 공유하고, 공연 역할 배분에 있어서도 잘하는 것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모든 역할을 돌아가면서 맡는다. 채용 절차에 있어서도 경력과 능력을 평가하기보다 사회적 가치와 그것에의 공헌에 대한 열의를 더 높게 평가한다.
이러한 조직 문화는 분명 한계가 있다. 성과보다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두 가치가 충돌할 경우 성과를 포기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구성원이 부족하고 대부분 예술인에 편중되어 있으며, 구성원에게 많은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방임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노리단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한계를 모두가 함께 의논하고 조금씩 개선해 나감으로써 스스로가 성장하는 계기로 만들어 왔다. 문화예술조직의 조직 구성에서 중요한 것이 기업 조직의 합리적인 체계보다 개방적인 분위기인 것이다.
2) 분석의 결론
문화예술조직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사업 다각화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즉 문화예술조직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가 있음에도 결국은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매력을 느낄 만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과 자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구상할 수 있다.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축제 조직에도 적용할 수 있었다. 축제 조직의 경우에도 독특한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원칙을 확고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축제 조직의 경우 지역 사회에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애매모호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 마임 축제임에도 여러 문화예술이 혼합되어 펼쳐져 있는 구성을 보이고 있고, 인형극제에서도 이러한 구성은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뚜렷한 원칙을 축제 조직이 지니기 위해서는 이사회보다 예술 감독에게 더 많은 권한이 위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공연으로 올리는 참가단체를 심사하는 경우 상설 조직의 심사위원회가 미리 참가단체를 선정하고 축제의 성격을 결정한 다음 예술 감독을 임명하는 경우가 많다. 축제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예술 경영 전문가가 참여하여 설계를 한다면 축제의 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4. 참고문헌
1. 문화예술개론 교안
2. 송주영, “민간문화예술조직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사업다각화 전략: 산울림 소극장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3. 최도인, “디지털 패러다임의 확산에 따른 문화예술조직의 경영전략”,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이형문, “문화예술축제 운영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춘천시 축제를 사례로”, 강원대학교, 2009
5. 서민수, “문화예술 조직 비교 연구: 음성서(音聲署)부터 특수법인, 사회적 기업까지”,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박사과정, 문화정책논총, 2011
6. 박은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노리단, 이음, 추억을파는극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12
7. [사회적기업 탐방 31]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탄생시킨 \'이음\'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262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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