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념
2. 앵커드 수업모형
3. 인지적 유연성이론
4. 인지적 도제이론
5. 목표 기반 시나리오
2. 앵커드 수업모형
3. 인지적 유연성이론
4. 인지적 도제이론
5. 목표 기반 시나리오
본문내용
것
- 시뮬레이션 제공 → 관련 지식 사용 → 학습 목표 도달
-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학습 환경에 내재하여 있는 지식과
기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식
-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협동학습 강조
- 가상의 시나리오 속에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배치 → 학습자는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 → 그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
- 시나리오와 제공되는 문제는 현실적인 것들이어야 함(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실생활 적응력을 기르기 위해)
- 목표설정 → 미션 설정(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미션 및 과제 개발 필요) → 커버스토리 개발(학습자들이 수행할 미션을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한 것 → 학습자가 실제 처하는 상황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야 함) → 역할 개발(학습자들이 커버스토리 내에서 맡게 되는 역할 개발) → 시나리오 운영 설계(학습자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모든 구체적인 활동) → 학습자원 개발(학습자가 미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 조직 및 제공) → 피드백 제공(학습자가 미션을 수행하면서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시뮬레이션 제공 → 관련 지식 사용 → 학습 목표 도달
-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학습 환경에 내재하여 있는 지식과
기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식
-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협동학습 강조
- 가상의 시나리오 속에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배치 → 학습자는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 → 그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
- 시나리오와 제공되는 문제는 현실적인 것들이어야 함(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실생활 적응력을 기르기 위해)
- 목표설정 → 미션 설정(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미션 및 과제 개발 필요) → 커버스토리 개발(학습자들이 수행할 미션을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한 것 → 학습자가 실제 처하는 상황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야 함) → 역할 개발(학습자들이 커버스토리 내에서 맡게 되는 역할 개발) → 시나리오 운영 설계(학습자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모든 구체적인 활동) → 학습자원 개발(학습자가 미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 조직 및 제공) → 피드백 제공(학습자가 미션을 수행하면서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