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음악 (인도음악의 특징, 인도음악의 선율구조, 인도음악의 다양한 장단구조, 인도의 악기, 인도음악의 역사) [논문형식] <본 레포트는 전인평의 인도음악의 멋과 신비>를 인용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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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의 음악 (인도음악의 특징, 인도음악의 선율구조, 인도음악의 다양한 장단구조, 인도의 악기, 인도음악의 역사) [논문형식] <본 레포트는 전인평의 인도음악의 멋과 신비>를 인용 요약한 것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도음악의 특징
1) 종교성
2) 종합성
3) 적응성

2. 인도음악의 선율구조
1) 라가
2) 수루띠(sruti)
3) 스바라, 무르차나, 멜라

3. 인도음악의 다양한 장단구조
1) 크사나와 아트사라
2) 남인도음악의 장단구조
3) 북인도음악의 장단구조

4. 인도의 악기
1) 인도악기의 분류법
2) 체명악기(體鳴樂器 ghana)
3) 피명악기(皮鳴樂器 avanadha)
4) 공명악기 (空鳴樂器 sushira)
5) 현명악기 (絃鳴樂器 thata vadya)

5. 인도음악의 역사
1) 아리안 침입 이전의 음악
2) 중앙아시아 음악과의 접촉
3) 유럽음악의 영향
4) 현대 인도의 민속음악

<참고자료>

본문내용

워져있다. 공명부분은 악기의 윗부분에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분에 있으며 운집판은 매우 넓게 형성되어 있다. 3줄 혹은 4줄의 메인현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40줄의 공감현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매우 정교한 연주가 가능하며 폭넓은 음역을 지닌다. 북인도 악기들 가운데 사랑기는 인간의 소리를 가장 가깝게 재현해 낼 수 있으며, 줄을 손가락 끝이 아닌 손톱 등으로 눌러 연주하는 기법이 독특하다.
사랑기(sarangi)
산뚜르(santoor)와 스바라 만달(svara mandal)은 모두 나무상자로 되어 있는데, 산뚜르가 약간 더 크다. 산뚜르는 한음을 세 개의 줄로 조율하고, 이것은 한 개의 세트가 되어 브릿지 위에 얹혀있다. 구부러진 채 두 개를 양손에 쥐고 쇠줄을 두드려 소리낸다. 스바라만달은 대략 40개의 줄이 있는데, 한 줄이 한 음을 내며 음역은 세옥타브 정도이다. 스바라만달은 손으로 연주하는데, 요즘은 노래의 반주에 흔히 사용한다.
5. 인도음악의 역사
1) 아리안 침입 이전의 음악
선사시대 인도음악의 요람은 인더스문명이다. 현재 이 시대의 음악을 들을 수 없지만 당시의 악기를 알수 있는 증거가 남아있다. 그때 사람들이 진흙으로 만든 딸랑이며, 관악기와 새몰이용 호루라기, 긴 원통형의 북, 또는 가운데가 잘룩한 북, 활 모양의 하프 등을 사용했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 이 여러 가지 중에 하프를 제외한 다른 악기는 아직도 인도의 시골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드라비다 문명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그라비다 문명 사회에는 하프의 일종인 야즈드(yazd)와 플롯의 일종인 크잘(kuzhal), 북 종류인 마달람(maddalam)이 있었다. 또한 판(pann)이라는 멜로디 형태와 팔라이(palai)라는 선법체계가 있었다.
인도가 처음으로 외래문화와 만난 것은 아리안족의 침략이다. 약 기원전 2500년 경의 베다(veda)에 음악에 관한 기록이 있다. 아리안족이 인도 땅에 퍼지면서 아리안의 문화는 토착문화에 흡수되었다. 이와같은 아리안족과 토착문화의 혼합문화가 오늘날 인도문화의 뿌리를 이루고 있다.
2) 중앙아시아 음악과의 접촉
13세기는 인도음악의 분기점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전에는 하나의 범주로 묶을 수 있었던 인도음악이,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 음악과의 접촉으로 두 개의 음악으로 나누어진 시기 이다. 또한 이 접촉의 시기가 바로 인도북부에 무슬림제국이 건국한 시기이기도 하다.
중세의 음악은 성악 시악 춤의 세가지 예술이 주축을 이루었다. 당시 음악계의 활동은 사원에서 찬송음악을 연주하거나 후원자를 위한 모임에서 연주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또한 왕궁에서 연주하기도 하였고, 연극이나 춤의 반주를 담당하기도 하였다.
11세기에 인도는 몽고와 아시아민족의 침략을 받았다. 그러나 그 이전부터 무역로를 통한 문화의 교류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13세기는 시기적으로 명확한 형태를 이룬다. 마캄(maqam)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라가가 태어난다. 그래서 고대의 라가를 새로운 방식으로 연주하기 시작했다. 또, 그동안 중요한 악기였던 하프는 새롭게 등장한 루트와 지터에게 그 자리를 내주었다.
이와같은 인도음악사를 살펴보면, 인도음악계는 인도자체의 기교와 어법을 개발해 오면서, 한편으로는 외래음악을 흡수하고 수용하였다. 그러나 한가지 바뀌지 않은 것은 선율구조이다. 인도사람들은 음정의 차이를 연구하여, 인도음악 미학의 정수인 머리카락 한 올의 차이도 구분하는 수르티(surti)를 발견하였다.
3) 유럽음악의 영향
포르투갈, 프랑스, 영국, 미국과 접촉을 하면서 인도는 유럽의 기술 지배적이고 외향적인 경향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 때에 인도음악계는 ‘오케스트라’를 도입하게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의 지배를 받으며 많은 군악대가 조직되었고,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오케스트라가 생겨났고, 점차 영화음악에서까지 오케스트라를 쓰게 되었다. 그러나 이 때의 오케스트라는 서양악기 구성이 아닌 인도악기들이 모인 오케스트라를 말한다.
바이올린은 근대에 서양음악의 영향으로 들어온 악기인데, 현재 남인도음악에서 독주 및 합주악기로 중요하게 쓰이고 있다. 그 이유는 바이올린이 다른 악기와 달리 인도의 22스루띠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근대화가 되며 인도음악계에 대량생산의 기술이 보급되자 엄청난 양의 영화음악을 비롯한 대중음악이 쏟아져나오게 된다. 그러자 느린 알랍으로 시작하여 오랫동안 마음을 다듬은 후 점점 빨라지는 라가는 인기가 급격하게 하락하게 된다. 오늘날까지도 긴 알랍을 참으며 들을 수 있는 젊은이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4) 현대 인도의 민속음악
① 연주자
민속음악인은 직업적인 사람도 있고 비직업인도 있다. 이들은 아주 다양한 계층을 이루고 있으며, 사교모임이나 유랑극단에서 연주하기도 한다. 민속음악인은 사회적인 카스트제도로 봤을때 매우 낮은 계층이지만, 지역주민들은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악기는 여자보다 남자와 더 관계가 깊다. 모임에서 춤을 반주하거나 유랑극단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은 대개 남자들이다.
② 종교와의 관계
11세기부터 16세기까지 인도대륙에서 종교 헌신 운동이 맹렬히 전개되면서, 음악과 종교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인도에는 힌두의 바잔, 회교의 크발리 등 신을 찬양하는 수많은 노래가 있다.
③ 축제 음악
인도에는 풍작을 축하하고 종교적인 여러 행사, 또한 신을 찬양하기 위한 축제가 자주 열린다. 이러한 축제에서 인도사람들은 함께 춤추고 노래하며 음악을 즐긴다.
④ 노동요
인도에서는 노동요가 아주 풍부하다. 노동요의 내용은 반드시 일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민요의 노랫말은 전해오는 신화, 전설, 철학사상 등 종교적인 심성을 담고 있다.
<참고자료>
전인평, 『인도음악의 멋과 신비』, 아시아음악학회, 아시아음악학총서, 2005.
조승연, 『인도에서 만나는 종교와 문화』, 민속원, 2005.
고영탁, 『인도 음악여행』, 팬덤하우스 중앙, 2005.
『(세계를간다) 인도』, 중앙 M&B, 2001.
선생님, 발표 때 인도음악에 대한 자료가 좀 부족했던 것 같아서 음악에 대한 레포트로 썼어요~~ 1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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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20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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