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음악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발문 (교 22-23)
① 이 노래는 강박으로 시작하는가?(아니오)
② 왜 그럴까요?(못갖춘마디의 곡)
③ 그렇다면 노래를 부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여린박으로 시작)
‘나뭇잎’의 선율 기악 지도시 적합한 관악기를 쓰고(①), 활동 영역의 하위 요소와 관련되는 활동 1가지씩(②) (교 24-25)
① 멜로디언
② 가창 : 쉼표가 있는 가락을 바르게 부른다.
지휘에 맞추어 부분 2부 합창을 하며 화음의 어울림을 느껴 본다.
기악 : 임시표가 있는 가락에 유의하여 멜로디언으로 연주한다.
창작 : 리듬 활용하여 가락을 지어 연주한다.
감상 : 친구가 만든 음악을 듣고 그 느낌을 이야기한다.
‘별빛 눈망울’이 다른 곡들과 확연히 다른 가락상 특징(①)과, 본 제재의 주요 활동(②) (교 34)
① 단조(가단조)
② 가단조 음계 이해하기 (가단조)
계이름으로 제재곡 부르기
가락 악기로 가단조 화음 반주하기(단조의 화음)
간단한 단조 가락 짓기(가락 창조)
‘가을 밤’을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수업 전개 시 감상 영역에서 할 수 있는 활동 (교 38)
① 가창:곡의 분위기 살려 노래 불러 봅시다.
붙임줄과 이음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바르게 표현해 봅시다.
② 기악:임시표가 붙은 가락을 리코더로 연주해 봅시다.
리코더로 아름답게 연주해 봅시다.
<감상 활동>
끝나는 느낌의 가락과 계속되는 느낌의 가락을 구별하여 듣는다.
가을과 관련된 곡을 찾아 들어 본다.
‘늴리리야’ 어느 지방 민요이고, 이 외 다른 민요의 제목 쓰고(①), 특징 2가지(②) (교 40)
① 아리랑, 도라지, 천안 삼거리
② 가락이 부드럽고 음의 변화가 많다.
한 글자에 많은 음이 붙는다.
5음이 고루 쓰이며 맑고 경쾌하다.
가락 창작에서 ‘간단한 가사에 어울리는 가락을 지어 연주할 수 있다’는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위한 수업 전개 과정을 간단히 적어보시오.(배-지도서각론)
<도입>
1. 제재곡 부르기 : 재제곡을 힘차게 노래 부른다.
<전개>
2. 노랫말의 리듬 짓기
다음 노랫말을 가지고 8마디의 가락을 모둠끼리 지어 본다.
<너하고 나는 단짝 친구
손잡고 함께 걷는 단짝 친구>
① 리듬에 맞게 노랫말을 읽어 본다.
② 어울리는 박자를 정하여 8마디의 리듬 짓는다.
③ 지은 리듬을 적는다.
3. 가락 짓기(협동하기)
지은 리듬 가지고 모둠별로 가락 지어 연주한다.
① 3~4명 저도의 모둠을 만든다.
② 역할을 나눈다. (이끄미, 기록이, 칭찬이, 지킴이 등)
③ 가락을 만든다. 알맞은 조성을 선택하여
④ 기보한다.
⑤ 악보를 보며 가사로 노래하고, 어색한 부분이나 잘못된 기보를 수정
⑥ 가락 악기로 연습한다.
4. 지은 가락 발표하기
① 모둠별로 지은 가락을 구들에게 발표한다.
② 모둠에서 만든 가락을 악보로 제시하고 연주한다.
③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 참고하여 작품 수정한다.
④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 참고하여 작품 수정한다.
<정리>
5. 가락 짓기의소 감 발표
① 오늘 가락 짓기에서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무엇인가?
② 가락 짓기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평가 관점>
① 가사에 어울리게 가락을 만들 수 있는가?
② 가락을 지어 적고 연주할 수 있는가?
‘멸치 잡는 노래’ 는 어느 지방의 민요? 특징은?(교 46)
제주도 민요
특징 : 육지의 다른 지역들에서 전형적인 선법들이 골고루 등장, but 소리하는 기법, 가락의 흐름, 음과 가사의 결합, 종지 형태 등에서 다른 지역의 민요들과 차이. 전반적으로 애잔하고 담담한 느낌을 주고, 순차적인 가락의 흐름을 가짐
무속 의식에서 나온 기악 합주곡 (교 51)
시나위
<3학년 각론>
‘즐거워지네’에서 여러 조작활동으로 3박자 개념 지도하려 한다.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3가지 이상 쓰시오.(교 48-49)⇒해 78 참조
① 지휘하기
② 여러 가지 3박자 리듬꼴 쳐보기
③ 강약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기
④ 타악기로 기본 박치기
⑤ 2박인 곡과 비교하기
리코더로 이음줄 있는 부분 연주?
앞의 음만 텅잉하고 이어지는 뒤의 음은 텅잉하지 않는다.
리코더의 텅잉 방법 달리하여 표현하는 연주 방법 습득의 좋은점
리코더의 음색이 한층 더 아름다워지고 음악적 표현력 풍부
멜로디언으로 같은 음이 반복되는 곳을 연주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예:미-미-미…)
손가락은 해당되는 음에 계속대고 있으면서 텅잉으로만 연주하고 구분한다.
전통 음악 장단 알기. 다음 제재곡과 장단을 쓰시오.
① 참새노래 ② 강강술래
③ 천안 삼거리 ④ 거문도 뱃노래
⑤ 아리랑 ⑥ 둥당기타령
⑦ 실고대 소리 ⑧ 매롱이 소리
⑨ 고사리 꺽자 ⑩ 봄이가고 여름오면
⑪ 싸름
① 자진모리② 중중모리
③ 굿거리④ 굿거리
⑤ 세마치⑥ 중중모리
⑦ 자진모리⑧ 중중모리
⑨ 자진모리⑩ 느린 자진모리
⑪ 중중모리
시김새
우리 나라 음악의 특징으로 우리 음악에 멋과 흥을 돋우기 위하여 본음의 앞이나 뒤에서 본음을 꾸며 주는 일종의 장식 음
‘시계, 개구리 소리, 참새’와 같은 곡에 나오며 같은 음이나 리듬이 곡 전체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오스티나토
오죽이나 황죽으로 만들었으며, 우아한소리를 잘 내어 독주에 많이 쓰이는 악기
단소
단소지도 순서 간단하게
① 율명으로 부르기
② 단소연주
③ 연주하고 평가하기
단소에서 숨표의 의미
숨을 짧게 쉰다.
단소 - 지공을 모두 열어 놓은 상태의 음
태(높은, 청 태)
굿거리 장단에서 이어가는 형과 맺는 형을 구분하여 가로 정간 사용 구음과 부호로 나타내기①
   장구를 칠 때 기덕과 더러러러의 주법 지도 
①※ 이어가는 형 : 다는 형
¡

¡

덩 기덕 쿵 더러러러 쿵 기덕 쿵더러러러
※ 맺는 형
¡

¡

덩 기덕 쿵 더러러러 쿵 기덕 쿵 덕
② 기덕 :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더러러러 : 채편을 장구채를 잘게 굴려서
임시표와 이음줄(배)
임시표 : 한 마디 안에서 임시로 반음으로 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하는 기호, 조표와 달리 그 마디 안에서만 효력 발휘
이음줄 : 부드럽게 이어 부른다.
국악 줄풍류의 정의와 편성 악기
현악기, 특히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음악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양금, 단소가 하나씩
  • 가격1,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9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