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과제물)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한 문단씩 쓰시오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과제물)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한 문단씩 쓰시오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 (관련서적을 참고하거나 개인 경험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 한 문단씩 쓰시오. (25점)

1) 1강. 삶과 교육, 여성교육 교재: p.3-24
2) 2강. 여성운동의 역사와 페미니즘 교재: p.25-31
3) 3강. 발달이론에서의 여성주의적 관점 교재: p.74-84
4) 4강.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교육론 1 교재: p.32-42
5) 5강.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교육론 2 교재: p.43-64
6) 6강. 성별 정체성의 형성과 계기들 교재: p.65-73 85-96
7) 7강. 성역할 사회화 이론 및 가족의 개념과 역사 교재: p.97-134
8) 8강. 우리나라 여성교육의 역사 1 교재: p.137-150
9) 9강. 우리나라 여성교육의 역사 2 교재: p.151-172
10) 10강. 우리나라 여성교육의 역사 3 교재: p.173-192
11) 11강. 우리나라 여성교육의 역사 4 교재: p.193-208
12) 12강. 성인학습자로서의 여성1 교재: p.209-220
13) 13강. 성인학습자로서의 여성 2 교재: p.220-256
14) 14강.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1 교재: p.257-264
15) 15강.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2 교재: p.265-287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 (25점) 18단락

1) 여성주의 교육자의 자질
①여성주의에 대한 이해 ②성평등 의식 ③커뮤니케이션 능력 ④학생 중심의 교수법
2) 사례
(1)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 사례
(2)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부적합 사례
3) 사례 관련 발전 방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일은 별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 (25점)
1) 여성주의 교육자의 자질
여성주의에 대한 이해
여성주의 교육자는 여성주의의 이론과 역사, 실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여성주의적 관점을 제시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며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즉, 학생들이 스스로의 능력과 가능성을 계발하여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주의 교육자는 교육의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평등 의식
여성주의 교육자는 성평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성평등은 여성과 남성의 차별을 제거하고,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성중립적 입장은 오히려 가부장제의 전통적 성역할의 차이를 당연한 전제조건으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남성 중심의 교육사상, 교육적 관행 및 제도에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변화를 모색하며 여성과 남성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려는 교육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여성주의적 관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소통의 핵심은 무엇보다 경청과 공감이다. 따라서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습자의 생각과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며, 교육자는 학생들의 관점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 중심의 교수법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는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다.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와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페미니스트 교수법은 참고할 만하다. 즉, 주관적 경험을 나누는 일에서 출발하고, 실천을 전제로 논의하며, 학습자는 교육자와 동등한 권력을 가지며, 이전보다 좀 더 활력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교수자는 연결자 혹은 매개자로서 감정이 흐르는 공간이 만들어지도록 한다.
또한 이런 점에서 \'새로운-해방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아이들과 마음이 통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내 느낌에 솔직해지기
아이들을 정확히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경험을 디딤돌로 보기
라이프스타일 디자이너 혹은 코디네이터: 멘토와 같은 역할.
교사는 이미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이 받은 상처를 충분히 인식하고 치유하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한 자질임.
교사는 경청자여야 한다: 들을 수 있는 능력은 상당히 어려운 자질에 속함.
2) 사례
(1)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 사례
어떤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도움으로써 학생들이 성별 고정관념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성 정체성과 성별 표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따라서 이 교육자는 학생들이 성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열린 마음으로 포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교육한 것이다.
(2)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부적합 사례
반면 어떤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일방적으로 강요했다. 이 교육자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학생들의 생각이나 의견보다는 자신의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판단으로 강압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주입하려고 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여성주의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도록 강요했다. 이 교육자는 학생들이 여성주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만 일방적으로 강요함으로써 학생들이 여성주의 교육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만들었다.
3) 사례 관련 발전 방안
여성주의 교육자는 여성주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여성주의적 관점을 체화해야 한다. 또한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학생에 대한 일방적 교육 방식은 전달되는 지식의 내용과 무관하게 학생들의 반감만 일으킬 뿐 오히려 왜곡된 성평등 의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주제별로 토론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교육자는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
여성주의 교육자 스스로의 교육 방식과 태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성주의 교육자는 학생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교육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학생들의 의견과 피드백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여성주의 교육자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활용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하여, 학습자 스스로 여성주의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3. 참고문헌
여성교육론, 정민승·유현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 정희진(2005). 페미니즘의 도전. 교양인
- 벨훅스(2017).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문학동네
- 우에노치즈코(2012). 여성혐오를 혐오한다. 은행나무
- 리베카 솔닛(2015).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창비
- 헤이스&플래너리외(2017). 여성학습자. 학이시습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10.27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88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