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2.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보건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2.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보건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3)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와 본인의 견해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선정 –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설명과 그 예시
①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②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③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④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⑤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⑥ 수행
⑦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방해하는 요소를 식별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 단계는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탐구하여 건강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1단계 : 사회적 사정
삶의 질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통하여 노인의 안전사고를 예방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통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
②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역학적 사정은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조사하여 건강 문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대상자의 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역학적 사정은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이해하고 개입 방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단계 : 역학적 사정
개인의 생활양식
개인의 가정환경과 안전에 대한 기본생활양식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른 안전도
주의 환경의 안정성
집안 환경에서 부딪힘 낙상과 같은 위험 요소의 유무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른 환경의 적합성
수입, 생활수준, 노후준비 등을 통한 생활의 안정성
③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행동 환경적 사정은 대상자의 건강 문제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환경 요인을 조사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는 건강 문제와 관련된 특정한 행동과 환경 요인을 식별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건강 문제와 관련된 주요 행동을 중요성과 변화 가능성에 따라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목표 행동을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환경 요인을 진단할 때에도 건강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하고 변화 가능한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3단계 : 행동환경적 사정
행동 사정
평소 안전을 위한 전방 주의력의 정도
불의 사용에 있어서의 조심성
교통신호 및 교통안전 규칙의 이행 정도
환경 사정
낙상 및 부딪힘 예방을 위한 환경의 조성
노환으로 인한 시력의 저하 및 행동 반응의 저하의 정도
주위 가족의 지지도
④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교육적 사정은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건강 관련 행동, 생활양식 및 환경 요인 중 행동목표와 관련하여 부적절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요인은 성향요인, 촉진요인, 그리고 강화요인으로 구분되는데, 성향요인은 행동의 동기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대상자의 지식, 태도, 신념, 가치, 직업, 수입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성향요인은 행동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으며, 이를 파악함으로써 적절한 교육 및 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촉진요인은 건강 관련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개인적 기술, 자원,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을 의미한다. 이는 건강의료시설, 사회 복지 서비스, 법률 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촉진요인들은 건강 관련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개인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강화요인은 건강 문제와 관련된 행동의 유지와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보상, 자극, 혹은 처벌을 포함한다. 주로 직장 동료, 상사, 부모 등이 이러한 강화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지지는 건강 행위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강화요인을 충분히 파악하여 대상자의 건강 행동 변화를 긍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 :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안전 수직에 대한 인식도
안전사고 예방 수칙의 이행 정도
생활수준에 대한 만족도
촉진 요인
자신의 질병 관리 정도
안전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인지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행위의 이행 정도
강화 요인
안전사고 예방이 실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신뢰
안전을 위한 주위 가족의 지지도
⑤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행정 정책적 사정은 PRECEDE 모형에서 PROCEED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필요한 조직적, 행정적 능력 및 자원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이는 조직과 행정상의 제한 요인과 장애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단계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과 인력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제약 요인을 최소화하고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중요하다.
5단계 :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계획
건강검진을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시간 설정
언제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예산계획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
인력자원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인력 확보
⑥ 수행
6단계는 PRECEDE과정의 5단계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입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활동들을 실행하고, 대상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활동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⑦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과정평가는 사업 수행 중 가장 초기에 해당되는 평가로, 프로그램 진행 과정이 정책이나 수용된 기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이행되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이는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예상했던 결과를 얻기 위한 절차적인 측면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영향평가는 프로그램의 진행이 실제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이는 대상자들에게 영향을 준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이 어느 정도의 성과를 보였는지를 평가하며, 또한 건강 증진의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를 포함한다.
결과평가의 단계는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로, 건강 문제로 인해 저하된 대상자의 삶의 질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결과를 장기적인 시각에서 평가하여 장기적인 효과를 분석하고, 장기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춰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성기환, 최일문 <노인 안전복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정책개발연구, Vol.11 No.2, [2011]
조의영 <운항승무원 건강증진을 위한 PRECEDE모형의 적용 및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4.08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67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