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놀이치료의 원리

-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인

본문내용

증상
통합적인 치료교육프로그램 요구
*정확한 조기 진단과 치료의 요구(생후 18개월-30개월 사이에 진단되어 치료프로그램에 들어가야 좋은 예후 기대됨)
* 진단 기간을 최대한 줄일 것
* 전반적인 발달의 균형성 강조
*정서적인 교류를 바탕으로 한 상호 소통을 통해 관계형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치료적 접근의 중요성-심리치료적 접근과 환경적 요인의 강조
Greenspan이 권하는 통합적인 치료교육
*발달에 기초한 상호작용적 놀이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
*Floor time :부모아 아이가 같이 하는 과정으로 철저한 훈련과 교육이 필요, 관찰-의사소통의 첫 circle열기-아동의 주도 따르기-놀이의 확장-의사소통의 circle닫기
*부모교육 및 상담
*통합교육
*특수교육적 요소
*약물치료
1단계 :Attention and Engagement
*아동의 관심을 끌어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아동의 흥미를 파악.
*아이가 무엇을 하든지 목적있고 의도적인 것으로 간주
*Play dumb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도와주어라.
*원인-결과가 명백한 놀이감.
*아이의 부정적 감정으로 물러나지 마라
*지시나 통제보다 정서적 암시를 사용
2단계:Two-way communication
*단순한 제스츄어, 비언어적, 언어적 상호작용의 방법을 찾아내라
*아이가 즐거워 하는 방식으로 아이의 놀이에 참여.
*말하고 행동하면서, 얼굴표정, 목소리의 tone,보디랭귀지를 사용.
*상징적인 놀이로 향하는 문을 열어라(단순도식의 상징적 단서를 찾기).
*Opening and closing circles of communication
3단계 : Sharing experiences
*언어의 사용, 가상놀이를 통해 아동의 감정을 표상화, 상징화할 수 있도록
전부터 해 오던 행동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
*아동의 요구에 대체물을 이용하기
*놀이를 최대한 확대하라.
*고장(breakdown)을 활용
*드라마를 연출하고 상징적 도구를 사용.
*감정의 교류를 경험하라.
4단계:Emotional Thinking
*아동이 지닌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고 감정과 경험들을 분화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
*놀이를 아이가 주도하게 하라.
*가능한 논리적 전개를 요하는 대화를 하라.
*상상-실재를 구별하고 이해하도록.
*시각화, 인형들을 이용한 역할놀이를 하라.
*상동행동을 놀이로 전환하라.
*창조적이 되도록 추상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자극하라.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15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84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