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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가 아니었음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통일신라도 지역이 광대하고 민족이나 문화가 다양한 서역과 교류했었다고 한다. 그만큼 교류의 폭이 넓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신라인들이 폭넓게 서역문물을 받아들인 사실은 기록으로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유물로도 남아 있다니 그 실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서역문물들은 이미 생활의 구석구석까지 파고들만큼 왕래가 잦았던 것이다. 게다가 서역문물의 흔적을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몇 가지 악기나 놀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하니 놀라웠다. 심지어 가면무나 땅재주 같은 몇 가지 놀이도 신라 때 서역으로부터 들어와 우리의 전통놀이문화로 자리를 굳힌 것이라고 한다. 우리의 고유문화인줄 알았던 ‘북청사자놀이’와 ‘봉산탈출’ ‘통영오관대’ 등까지 서역에서 들어온 잡기들이라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처럼 서역문물과의 교류는 잦았고 생활까지 스며들어, 오늘날처럼 우리 국산품이 소홀해졌었던 건 아닌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흥덕왕의 칙령에서 보았듯, 신라인들은 국산품을 귀히 여기면서 서역문물을 호사가 아닌 수요를 위해 받아들여서는 민족정서에 걸맞게 전통문화로 승화시켜서 오늘의 우리에게까지 전해주었다. 이를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얼마나 뛰어났었는지를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들도 우리문물을 소중히 알고, 우리 선조가 그래왔듯 우리 후손에게까지 그대로 전해주어야 함을 느꼈다.
이처럼 이 책은 옛날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의 교류나 얼마나 활발했었는지를 느끼게 해주었고 우리문물의 소중함, 그리고 이를 지켜나가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해 준책이었다.
이처럼 서역문물과의 교류는 잦았고 생활까지 스며들어, 오늘날처럼 우리 국산품이 소홀해졌었던 건 아닌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흥덕왕의 칙령에서 보았듯, 신라인들은 국산품을 귀히 여기면서 서역문물을 호사가 아닌 수요를 위해 받아들여서는 민족정서에 걸맞게 전통문화로 승화시켜서 오늘의 우리에게까지 전해주었다. 이를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얼마나 뛰어났었는지를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들도 우리문물을 소중히 알고, 우리 선조가 그래왔듯 우리 후손에게까지 그대로 전해주어야 함을 느꼈다.
이처럼 이 책은 옛날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의 교류나 얼마나 활발했었는지를 느끼게 해주었고 우리문물의 소중함, 그리고 이를 지켜나가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해 준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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