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사회와의관계성 ...A4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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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인간관계론 의 태동
□ 총 페이지수 : 28
□ 목 차: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인간관계론 의 태동
1.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2. 인간 관계론의 태동 배경
3.호손 공장의 실험

본문내용

. 이렇게 보면 사회복지의 동태적 법칙을 앎으로써 사회복지학 연구에 있어서 과학적 지식을 얻어 미래의 전망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사회복지의 역사성을 믿고 경험적으로 역사연구를 하며 연구의 의의(가치)를 찾는 것이다.
사회복지학 연구에 있어서 사회과학적 접근과 사회복지의 역사성 실천성에 대한 인정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미국에서 사회복지를 체계적으로 개설했던 프리드랜더 W.A. Friedlander 는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체계적 비판적 연구를 강조하며 '자선적 제도, 사회사업입법, 사회사업계획, 사회사업이론의 역사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또 영국에 있어서도 비렐 W.D. Birrell은 '사회복지 그것 자체도 역사적 산물이며 그 작용을 통하여 사회변화에 기여해 왔다'고 사회복지의 역동성과 역사성을 이해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요시다(吉田久一)는 '사회사업과 같은 사회적 실천적 존재를 연구대상으로 할 때 역사성과 역사의식을 제외하고는 연구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했으며, 이지방가세(一番ケ瀨康子)도 '사회복지는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현실이며 역사를 만드는 일상적 실천으로서 탐구되어야 할 존재'라고 했다. 더우기 고하시(孝橋正一)는 사회사업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체계는 역사적, 사회적, 현실적, 실천적으로 분석하고 해명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국에 있어서도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시작에 불과하다. 그러나 개론서 중에서 처음으로 '사회과학과 사회사업'을 설명한 부분이 있다. 그런데 그 내용 중에서 사회복지의 역사성과 역사의식에 관한 언급이 없어 아쉽다.
이상의 것을 보면 자본주의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한 '사회문제'에 대해 개인 집단이 행한 운동 정책의 역사가 즉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의 역사이다. 그런데 역사연구의 의의는 인정하더라도 그 다음에 문제가 되는 것은 역사의 실천성과 실용성에 관한 사항이 연구자들에게 대두되는 것이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로서의 의의를 어떻게 현실에 접합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실문제를 해결하는데 역사연구에서 얻은 지식을 어느 만큼 실용화시키느냐 하는 지식의 활용에 대한 과학적 응용이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구자와 실천자들이 현실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기존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역사적, 사회적 실천에서 얻어진 지식을 재실천해야 한다. 즉 사물에 대한 인식방법, 문제의식과 사상은 실천성과 실용성에 관련지어 [인식→실천→재인식→재실천]의 방향으로 지향해야 할 것이다.
Ⅲ. 社會福祉 歷史硏究의 觀點과 方法
관점이란 사물을 보는 입장이다. 이런 문맥으로 사회복지역사와 관련시켜보면 즉 사회복지의 역사를 관찰하는 입장이 된다.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의 역사연구에서 연구자가 어떠한 '입장'에 서서 연구대상을 접근하느냐 하는 결정을 말한다.
사회현상이 사회구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제도로서의 사회복지는 사회의 모든 현상과 직접 관계를 맺으면서 생성·발전해 왔다. 그러므로 크게는 정치현상, 경제현상, 문화현상 등이 사회복지의 현상과 본질에 작용한다. 그래서 정책주체·실천주체로부터 연대사, 제도사, 정치사, 경제사, 재정사, 사상사, 운동사, 정책사 등이 사회복지와 관련지어 나올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의 구조가 사회복지의 대상, 주체, 방법으로 성립되어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도 대상사, 주체사, 방법사가 될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의 체계는 대상론이다. 주체는 대상이 없이는 성립하지 않으며, 방법 또한 대상에 대한 주체의 목적론적 방법인 것이다. 그래서 대상론을 중심으로 해서 사회복지의 대상을 보면 '문제성대상'과 '인적대상'이 있다. 예를 들어 문제성대상인 빈곤자에 대한 구빈제도사가 있을 수 있고, 인적대상인 아동--아동복지사, 노인--노인복지사, 장애인--장애인복지사 등이 있다.
다음으로 실제적인 사회복지의 발전을 연구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사회복지의 발전을 사회ㅗ경제적 조건의 변동과 관련시켜 시대적 특징을 명백히 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의 발전단계에 대응시켜 당시의 사회복지제도의 특징을 설명하려는 시도이다. 둘째로 사회복지에 있어 원조대상자의 처우원칙, 다시 말해 사회복지적 원조의 목적과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의 변천에 착안하여 여러 가지 사회복지활동을 관찰하고 그 특징에 의해 이것을 유형화하여 그것들 사이의 일정한 발전의 맥락을 발견하려는 것이다.
전자는 사회복지 외부에 있는 일반적인 사회·경제적 조건으로부터 사회복지를 비판하고 평가하는 것이며 후자는 사회복지의 내부로부터 그 원조원칙의 합리성을 비판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것을 보면 전자는 역사연구의 외재적 방법이고 후자는 내재적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외재적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산업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국가독점자본주의와 사회복지를 논하는 것이 된다. 내재적 방법은 상호부조·자선, 박애사업, 구빈사업, 보호사업, 사회사업, 사회복지로 구분하여 연구할 수 있다.
그러면 사회복지연구의 방법(작업)은 ① 관점의 설정이 필요하다. 연구자 자신의 문제의식 또는 역사에 관한 사관이 요구된다. ② 국민의 여러 계층에 대한 생활과 인간의 제 현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상인식의 방법이 필요하다. 즉 자료에 대한 실증작업이 기본이다. ③ 받아들여진 현상을 어떻게 전체사회에 즉 본질과 관계시킬까라는 총합적 구성의 문제이다. ④ 사상적 의미부여와 가치평가가 포함된다. ⑤ 기술(記述)이다.
이상으로 역사 연구의 관점과 방법에 대해 개괄해 보았으며 특히 사회복지역사연구에 있어서는 사관(예를 들어 종교자선사관--불교, 유교, 기독교)과 역사의식(관념론적 사관, 유물사관)에 대한 계속적인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그래야 과학의 진보와 생활의 발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기구분과 시대구분 역시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더우기 사회복지가 인간에 대한 인간의 행위라고 한다면 복지행위를 수행한 선각자들의 연구가 요망된다. 즉 사회복지 내지 복지국가를 만든 사람들에 관한 인물사 연구가 필수적인 사항이다.

키워드

인간,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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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2.04.20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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