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CCM의 관계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전개과정



Ⅱ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기의 특징



Ⅲ C.C.M에 대한 이해

1 .C.C.M의 의미

2. C.C.M의 역사

3. 기독교 문화로서의 C.C.M

4. 문화속에서의 C.C.M

5. 세상문화의 대안으로서의 C.C.M



Ⅳ 청소년과 C.C.M과의 관계

1. C.C.M의 기능

2. C.C.M의 문제점

3. C.C.M과 예배의 관계

4. C.C.M이 나아갈 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1985), 60면
23) Gorden W. Allport, Religious Education Development 사미자 역 「종교교육발달」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출판국 1988), 56면
24)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서울: 참빛미디어, 1995) 14면
25) 세광음악사편집부편저 「재즈, 블루스, 가스펠」 (서울:세광음악사, 1992) 287면
26) 위의 책 16면
27) Kenneth W. Osbeck,, the Endless Song (Michigan: Kregel Publication, 1987) pp. 99-101
28) 양동복, 위의 책 21면
29) 앞의 책. 22면
30)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서울: 참빛미디어, 1995) 24
31) 센박과 여린박이 규칙 바르게 진행되지 않고 어떤 수단에 의하여 이러한 진행이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당김음이라고 한다. 즉 박자의 강약을 바꾸거나 전환하는 것이다.
32) 우드스탁 페스티벌: 미국 우드스탁 근교에서 열린 대규모 록 페스티벌이다. 기성세대에 반기를 든 젊은이들 50여만명이 모여서 조화, 평화, 사랑을 외치며 이 록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미국 히피들의 사상이 대변된 이 페스티벌은 Rock Music의 하나의 전설처럼, 이상적인 락 페스티벌로 얘기되었으나, 몇 개월 뒤에 다른 곳에서 열린 록 페스티벌에서는 그같은 동기는 사라지고 폭력과 혼란이 난무하였다.
33) 양동복, 위의책 25면
34) 양동복, 위의책 27면
35) 양동복, 위의책 28면
36) 백워드 매스킹은 판을 거꾸로 돌려서 메시지를 담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방법은 14세기에서 15세기의 중세시대까지 거슬러 올가간다. 중세시대에 당시 기독교가 사회에 대한 삶의 방향을 제시하자 못할 때 낙심한 일부 계층이 기독교예배 의식을 거꾸로 행하면서 시작됐다. 즉 어둠의 미사라는 의식을 하면서 촛대를 뒤집어 태우고 행사주관자는 옷을 뒤집어 입으며 성구를 뒷줄부터 거꾸로 읽어 올라갔다.
37) 양동복, 위의책 29면
38) 양동복, 위의책 30면
39) 김승태, 「문화선교사역에로의 초대」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4) 6면
40) 김승태, 앞의 책 44면
41) Francis A. Schaeffer, Complete of Francis A, Schaelfer 박문재 역 「기독교 문화관」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67면
42) John Styll, The Heart of the Matter - the interview 「CCM」 1987. 7월호
43) 양동복, 앞의 책 258면
44) 위의 책 260면
45) 「CCM」 1993. 11월호 - 1994. 2월호 Living Artfully/Witnessing with our Music.
46) 양동복, 앞의 책 262면
47) John Styll, What Makes Music Christian? 「CCM」 1991. 6월호
48) 양동복, 위의 책 265면
49) 신상언, 「사탄은 마침내 대중문화를 선택했습니다」 (서울: 낮은울타리, 1992), 42면
50)하 스데반, 「예배와 문화」 (서울: 두란노 경배와 찬양, 1991) 13면
51) 위의 책 22면
52) Joinsyll, 「CCM」1991.06월호 "What Makes Music Christian? p34
53) 루터의 음악: 그는 예배에 대한 4가지 개혁점(성경, 신앙, 만민제사, 은혜의 수단으로서의 전례)을 구체화하는 구실로써 교회음악의 서민화를 주장할 뿐만 아니라 자국어 찬송을 확립시켰다. 또한 그는 자작 찬송을 활성화 시켰으며, 회중찬송의 창시자로서의 기틀을 다졌다.
부쓰의 음악: 그는 술주정뱅이와 마약에 찌든 자들을 위해 복음을 위해서는 주님의 군사로 무장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는 군악대를 편성하여 그 당시의 유행하는 노래에 가사를 개사하여 복음을 증거하였다.
54) 정성구, "칼빈주의적 예배의 원리," 「신학지남」 1987년 봄호, 30면
55) Rdbert. G. Rayburn, O Come, Let Us Worship 김달생 역 「예배학」(서울: 성광문화사, 1992), 27면
56) 위의 책 34면 재인용
57) 이재은, 『기독교 문장 대백과 사전: 15권』 (서울: 성서연구사, 1994), 658면
58)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90), 176면
59) Robert. G. Rayburn, O Come, Let Us Worship 김달생 역 「예배학」(서울: 성광문화사, 1992), 31면
60) 정장복, 「예배학 개론」(서울: 종로서적, 1994), 9면
61) 송종섭, 「헬라어소사전」(서울: 보문출판사, 1977), 260면
62) 김병원, 「목회학」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3), 136면
63) Rdbert. G. Rayburn, O Come, Let Us Worship 김달생 역 「예배학」(서울: 성광문화사, 1992), 32면
64) 홍정수, 「교회음악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4면
65) John F. Willson, Introduction to Church Music 나운영 역 『교회음악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8면
66) 홍정수, "교회음악: 교회음악, 예배음악, 신자들의 찬양" (아가페 음악 선교원: 1987, 5월호), 44면
67) 최시원, "교회음악: 음악목회의 기본원리" (아가페 음악 선교원: 1985. 겨울), 15-17면
68) 이택희, 「예배음악의 이해」 (서울: 기독교음악사, 1987), 134-135면
69) 이석철, "아티스트: 예배음악의 본질과 기능" (1993, 5-6월호). 117-124면
70) John F. Willson, Introduction to Church Music 나운영 역 『교회음악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74면
71) 김두완, "예배음악: 청소년 교회음악" (1992. 4월호), 20-27면
72) Keith Green, The Shepherd Music 「CCM」1984. 9월호

키워드

청소년,   CCM
  • 가격3,300
  • 페이지수69페이지
  • 등록일2002.06.16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1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