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과 C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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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청소년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징

Ⅲ. CCM이란 무엇인가
1.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정의
2.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역사

Ⅳ. 청소년과 CCM

Ⅴ. 다양한 논지들과 대안
1. 상업성
2. 비예술성
3. CCM과 스타 시스템 그리고 지나친 감성주의
4. 예배는 콘서트가 아니다 문희곤. “예배는 콘서트가 아닙니다”. 서울: 에수전도단,2003.
5. 찬양팀의 정체성 확립의 문제와 CCM 고직한, “청년사역, 맨땅에 해딩 하지 말자”(p96-104), 홍성사, 2003
6. CCM은 현대 기독교 음악,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중음악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것이다.
4) CCM주의경보!
예수님은 수가 성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에게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할지니라”(요 4:24)라고 말씀하셨다. CCM은 단순한 음악이 아니며 영이신 하나님을 위한 음악이다. 그러므로 영적이지 못할 때 만들거나 노래하는 음악은 자칫하면 사단에게 이용당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사단은 교묘하게 성경적인 내용으로 포장하여 그럴 듯하게 보이는 CCM을 만들어 우리의 영혼을 좀먹으려 할지도 모른다. CCM은 목적이 아니고 수단이고 도구일 뿐이다. CCM뮤지션들이 높은 음악성을 추구하는 배후에는 자기만족을 위한 욕구가 어느 정도 있게 마련이다. 이런 마음이 하나님보다 조금이라도 우선 할 때 우리는 사탄에게 이용당하고 만다.
5) CCM을 복음 전파의 도구로!
바울은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유대인과 같이 되고, 연약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연약한 자와 같이 되었다(고전 9:19-22). Rock music과 Dance music에 심취한 청소년들을 전도하기 위하여 그런 음악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CCM이 도구라면 우리는 그 도구를 잘 선택할 필요가 있다. 영적인 분별력을 갖고 잘 살펴 보아야 한다. 껍데기가 화려하거나 음악이 훌륭하다고 좋은 CCM은 아니다. 그 CCM을 만들고 노래한 뮤지션이 영적인 사라밍고 그 음악의 고백과 삶이 일치한다면 우리의 영혼을 살찌우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CCM이 될 것이다.
6) CCM의 반성
① 기독음악 업계 자체 내에서의 거듭나기가 절실하다.
기독음반업계는 단순한 기업이 아니고, 선교가 비지니스가 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크리스찬 음악인들이 그들의 성공을 시장원리의 체계에 순응하고 인기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인기를 얻기 위해 히트곡을 내는 등의 상업적인 모습에 치중한다면 분명히 반성해야 한다.
② 음악이 우상이 되지 않길
많은 크리스찬 음악인들이 예수보다는 예수 음악에 예배하고 섬겼다. 이러한 태도는 예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까지 퍼져갔다. 그 때문에 CCM의 근본적인 목표가 흔들렸다.
③ 우리끼리
비기독교인들 보다는 기독교인들만을 위한 음악으로 안주하는 경향이 많아졌다.
④ 베끼기
교회는 새로운 창조물로 세상에 전해야 하는데, 세상의 음악을 본 따는 것으로 만족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으므로 우리도 창조할 능력이 있다. 우리는 크리스찬들만의 독특한 창조물을 만들어야 한다. 새로운 창조물로 오히려 세상을 뚫고 나가야 한 다.
⑤ 강력한 메시지 희석
죄악에 빠진 무리들과 게으르고 안일한 기독교인들을 질타하는 예언자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교회음악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 왜냐하면 그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 의해 불러지기 때문이다. 음악에는 그들의 삶의 정서와 생각들이 묻어 있다. 그러므로 즉석에서 음악이 좋고 나쁨을 판단하려는 것보다,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시대정서와 하나님이 조성하신 삶 속에서 그들의 반응을 살피려 해야 할 것이며 그 것이 우리의 연약하고 편협 된 어느 부분을 훈련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아름다운 배려인지를 알아내야 할 것이다.
7) Contemporary
CCM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존 피셔는 컨템퍼러리의 정신을 ‘새롭고 근본적인 것’으로 보았다. 이는 ‘새롭다. 신선하다. 요즘의 것이다’라는 의미로 현재의 문화와 함께 호흡하고 있음을 말한다. 다시 말해 어떤 사회나 종교의 안이한 틀을 조이고 자극하는 구실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CCM 아티스트들은 오늘날 사회와 문화를 똑바로 볼 줄 알아야하며, 그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바라보고 그로부터 삶에 적용되는 작품을 만 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구완서, “예배에서의 C.C.M 수용방안 연구”, 대학과 복음 제6집, 서울: 대학복음화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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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정, “양동복 CBS PC에게 듣는 CCM 이야기”, 목회와 신학 통권 130호,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2000.
손종태, “CCM의 목회적 적용”, 기독교교육연구 제11권 1집, 서울: 총신대학교부설 기독교교육 연구소, 2000.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윌리암 베스트, “신앙의 눈으로 본 음악”, 하재은 역, 서울: IVP, 1995.
유성택, “기독교 대중음악의 수용과 실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8.
이광복, “세속음악의 교회침투 이렇게 이루어진다”, 서울: 흰돌, 1997.
이형욱, “예배음악으로서의 CCM에 대한 개혁주의적 고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1.
정영민, “청소년과 CCM의 관계연구”,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0.
편집부, “새로운 대중음악 CCM”, 교회와 청소년 통권 59호, 서울: 청소년교육선교회, 1997.
하덕규, “음악사역의 현장에서 본 CCM”, 기독교교육연구 제11권 1집, 서울: 총신대학교부설 기독교교육 연구소, 2000.
홍정수, 교회음악 예배음악 신자들의찬양,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문희곤. 예배는 콘서트가 아닙니다. 서울: 에수전도단,2003.
낮은 울타리
청소년 QT 새벽 나라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
CCM 제공싸이트. www.ccmlove.com
*목 차
Ⅰ. 서 론
Ⅱ. 청소년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징
Ⅲ. CCM이란 무엇인가
1.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정의
2.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의 역사
Ⅳ. 청소년과 CCM
Ⅴ. 다양한 논지들과 대안
1. 상업성
2. 비예술성
3. CCM과 스타 시스템 그리고 지나친 감성주의
4. 예배는 콘서트가 아니다 문희곤. “예배는 콘서트가 아닙니다”. 서울: 에수전도단,2003.
5. 찬양팀의 정체성 확립의 문제와 CCM
6. CCM은 현대 기독교 음악,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중음악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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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27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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