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종문학분석) 사랑 손님과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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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띠게 된다. 우리 주변에서 이러한 일이 생긴다면 하나의 남의 이야기가 되고 말지만, 작품으로 형상화됨으로써 이런 행동 방식이 우리에게 주는 보편적 의미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 작품 이해
■ 주요섭의 작품 경향
이 작품은 "아내모네의 마담"과 함께 작가가 초기 신경향파 문학에서 벗어나 자연주의로 전환한 시기의 작품에 속한다. 여섯 살 난 어린아이의 눈을 통해 과부인 어머니와 사랑방 손님과의 미묘한 애정 심리를 동양적인 한 폭의 그림처럼 묘사하였다. 작자의 기교는 자연주의적인 색채를 강하게 보인다. 이 소설의 특징은 어린이의 시점을 통해 어른들의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것인데, 그것이 설명일변도의 전개를 극복하고 장면화로 처리되어 감정의 통제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옥희는 여섯 살 난 어린아이로 과부인 어머니와 단둘이 산다. 사랑방 손님은 죽은 아버지의 친구요, 외삼촌의 친구이기도 한데, 이 동네에 선생이 되어 왔다가 마침 옥희네 집에 하숙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어머니와 사랑 손님과는 날이 갈수록 서로 마음이 끌리는 눈치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나 사랑 손님은 각자의 위치 때문에 마음을 숨기고 관계가 깊어지기 전에 헤어져 버리는 길을 택하게 된다. 이런 정황이 물정 모르는 아이의 시선을 통해 전해짐으로써 독자들은 보다 새로운 각도에서 두 사람의 연애의 감정을 엿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물들의 미묘한 심리 묘사를 통해 이야기를 꾸미는 주요섭의 이런 작풍은 "아내모네의 마담"에서도 그대로 되풀이되는데, 초기 "인력거꾼"과 같은 사회 고발의 작품과는 아주 대조적인 작품 세계라 할 만하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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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06.19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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