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지구(가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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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살아있는 지구(가이아)
□ 총 페이지수 : 7
□ 목 차:
가이아
1. 가이아 가설과 제임스 러브록
2. 가이아 가설의 증거와 특징
3. 가이아 가설에 대한 비판
4. 가이아 가설의 의의

살아있는 지구 가이아
1) 가이아 이론의 핵심
2) 자기 조절 능력과 환경 오염의 문제
3) 인간의 미래

*한글97

본문내용

로 둘러싸여 있었다. 지구가 식기 시작하면서 수증기는 물이되고 이산화탄소가 대기의 주성분이 된다. 여기서 주성분인 이산화탄소가 산소로 변화된 것이 생물의 작용이었음을 가이아 이론에서는 강조한다. 육상 식물이나 바다의 조류들이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며, 바다의 많은 동물들도 석회석 껍질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오늘날 육상식물이 살기에 적합한 21%의 산소의 농도를 유지하게 되었다는 이론이다.
가이아 이론은 결국 생명체의 자기 조절 능력을 강조한 이론이다. 이 점에서 환경 오염 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는 러브록의 저서 <가이아> 제 7장에 언급되어 있는데, 인구의 증가, 산업 발달과 이에 따른 생태계 파괴, 살충제나 제초제의 사용 등은 균형있는 지구의 생존 환경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가이아 이론은 결국 환경 보호론자들의 주장과 같은 선상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곧 균형있는 지구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류는 자기 조절 능력을 스스로 행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뜻이다.
3) 인간의 미래
가이아 이론은 궁극적으로 인간 스스로의 자기 조절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 점에서 새로운 과학 사조와 맥락을 같이 한다. 곧 인간까지를 포함하는 지구 생물권이 바로 지구 환경을 조절하는 통제자라는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20세기의 환경 오염이 지구의 장래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곧 자연이 단순히 정복하고 지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될 경우, 인류의 장래는 불투명해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점을 러브록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런데 이제부터는 인간의 운명은 가이아에 길들여지도록 되어 있으며 그렇게 됨으로써 인류가 갖는 종족주의와 국가주의의 공격적, 파괴적, 탐욕적 욕망은 가이아를 구성하는 모든 생물들의 복지에 부속하는 의무적 충동에 융합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어쩌면 인간의 자연에 대한 항복으로 여겨질 수도 있으리라. 그러나 나는 우리들이 우리 자신들보다 훨씬 커다란 실체의 한 역동적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얻는 행복과 만족의 감정이 인간의 자존심을 잃는 손실을 충분히 보상하고도 남는다고 믿어 마지 않는다.
필경 우리 인간은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운명지워진 최초의 생물종은 아닐 것이며, 또 마지막 생물종도 아닐 것이다. 인간이 그 역할을 다할 수 없을 때 새로운 생물종이 그러한 역할의 후보자로 부각될 것이다. 그 후보자는 혹시 우리들보다 훨씬 커다란 두뇌를 가진 해양성 포유류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물학에서 진화의 가정 중에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조직이 도태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위의 설명에서 러브록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류의 역사를 언급하고 있으며, 환경 오염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때, 생물체의 자기 조절 능력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대체하는 또 다른 생명체의 탄생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내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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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21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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