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건국 신화, 국중 대회, 건국 서사시
2. 고조선의 경우
3. 부여, 고구려계의 전승
4. 삼한, 신라, 가락, 탐라 쪽의 사정
5. 짧은 노래 몇 편
6. 전설 민담 시대로의 전환
2. 고조선의 경우
3. 부여, 고구려계의 전승
4. 삼한, 신라, 가락, 탐라 쪽의 사정
5. 짧은 노래 몇 편
6. 전설 민담 시대로의 전환
본문내용
6. 전설 민담 시대로의 전환
처음에는 신화가 중요했으나 세계의 자아화를 위하여 전설과 민담이 등장했다. 전설은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서 다루므로 자아의 패배를 귀결로 삼으며, 합리성을 추구하다가 더 큰 불합리에 부딪치는 이야기이다. 민담은 전설과 표리의 관계에 있는, 자아의 가능성을 추구하는 이야기이나 전설에 비해 덜 나타난다.
처음에는 신화가 중요했으나 세계의 자아화를 위하여 전설과 민담이 등장했다. 전설은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서 다루므로 자아의 패배를 귀결로 삼으며, 합리성을 추구하다가 더 큰 불합리에 부딪치는 이야기이다. 민담은 전설과 표리의 관계에 있는, 자아의 가능성을 추구하는 이야기이나 전설에 비해 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