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악(樂)
(2) <고려사> 악지에서 악(樂) 구분
(3) 고려 전기에는 지배체제를 정비하면서 아악이 강화되었다.
(4) 속악가사의 종류
(5) 속악가사의 특징
(2) <고려사> 악지에서 악(樂) 구분
(3) 고려 전기에는 지배체제를 정비하면서 아악이 강화되었다.
(4) 속악가사의 종류
(5) 속악가사의 특징
본문내용
다른 사람 여럿이 또는 혼자 여음을 되풀이하거나 사설을 여럿이서 돌림노래로 부르는 데 소용되는 것이다. 향가 시대에는 그 존재마저 확인되지 않던 이런 형식은 당악정재의 자극을 받아 이루어진 속악정재의 음악적 구성에 적합하기에 대거 채택되었을 것이다. 경기체가에서도 기본적으로 같은 형식이 보이는 것은 음악적인 요건이 서로 상통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