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정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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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캐릭터 산업

2. 캐릭터 디자인의 현황
1) 캐릭터의 정의
(1) 디자인
(2) 디자이너
(3) 캐릭터 디자인
(4) 캐릭터 디자이너
(5) 캐릭터 비지니스
(6) 캐릭터 라이센싱 비지니스
(7) 인디팬던트 캐릭터(Independent Character)
(8) S.D.캐릭터(Super Deformation Character)
(9) 메카닉 캐릭터(Mechanics Character)
(10) 캐리코트(Characot)

2) 캐릭터 디자인의 발자취

2. 캐릭터디자인의 국내현황
1) 김수정 `둘리` 제작 배경
2) 캐릭터 제작업체 업무 현황
3) 캐릭터 머천다이징 업체
4) 인터넷 업체
5) 연봉 현황
6) 캐릭터 산업이 설자리가 없다

3. 캐릭터디자인의 전망
1) 한국캐릭터의 세계화 방안
2) 캐릭터의 생명력을 지속시키는 전략수립
3) 엔터테인먼트산업과 연계
4)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전략

4. 캐릭터 디자인의 종류
1) 트레이드캐릭터 [ trade character ]
2)캐릭터머천다이징 [ character merchandising ]
3)아바타 [ Avata ]

5. 캐릭터 첨부- 그림파일
지오디, 에치오티, 에스이에스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전략
일반적으로 캐릭터 산업에서 성공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들 수가 있다.
첫째 철학이 내재된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둘째 매뉴얼 북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상품화될 아이템을 견본으로 제작해보아야 한다.
넷째 캐릭터 파생산업(만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출판, 음반, 라이센싱, 상품, 게임, 테마 파크 등)과 연계될 때를 생각하여 캐릭터를 관리해야 한다.
다섯 번째 캐릭터 마케팅을 실시해야 한다.
캐릭터 디자인의 종류
캐릭터의 종류는, 디즈니나 둘리 같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오디션' 같은 만화 캐릭터, 일본의 이치로나 이홍렬, 지누션, HOT 등을 형상화한 스타 캐릭터, 바른손의 떠버기나 헬로디노, 산리오의 헬로 키티 같은 제품의 디자인으로 개발된 팬시 캐릭터 및 오리온 치토스의 체스터나 펩시맨 같은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 그리고 해태음료의 깜찍이나 LG화학의 119 힘슨 같은 브랜드 자체가 되는 브랜드 캐릭터, CI 개념의 기업 캐릭터 와 인터넷웹상의 가상캐릭터인 아바타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캐릭터들의 구분이 갈수록 불분명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들면, 광고를 목적으로 개발된 캐릭터를 팬시 또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활용하는 등 캐릭터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캐릭터가 지니는 광범위한 효용성을 볼 때 당연한 현상이기도 하다. 어디서부터 출발한 캐릭터이건 상품 속에서 일관된 아이덴티티가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될 때 진정한 의미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사업으로서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트레이드캐릭터 [ trade character ]
상품이나 광고주를 인격화한 가공의 인물, 의인화(擬人化)한 동물, 그 밖의 미생물을 가리킨다. 또 실재의 인물이나 동물이 캐릭터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광고에 개성을 줌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상품이나 광고주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며 기억도를 높인다. 소비자의 시각에 호소하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인쇄매체·전파매체는 물론, 판매점의 POP(point of purchase) 디스플레이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올림픽경기대회 때의 마스코트나 프로 스포츠팀의 마스코트 등도 넓은 의미에서는 트레이드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머천다이징 [ character merchandising ]
디자이너 또는 브랜드의 캐릭터, 메시지를 전면에 표현하여 그 매력을 소구하는 머천다이징을 전개하는 일.
약칭으로 캐릭터 엠디(MD)라고도 한다. 캐릭터 브랜드(character brand)란 독특한 개성이 강하게 표출된 상품으로 테마를 가진 인 숍(in shop)적 상품을 중심으로 전개한 브랜드를 말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브랜드의 캐릭터나 소비자의 취향에 적합한 환경, 매장 스타일 및 효과적인 판매 방법이 요구된다.
매장의 형태는 부티크나 살롱 등의 박스형 숍 스타일과 코너에서 소규모로 전개하는 스타일이 있으며, 디자이너 브랜드 숍 외에 하나의 브랜드만이 아니고 여러 개의 브랜드를 함께 다루는 복합 브랜드의 형태도 있다. 또한 단품 상품이 아닌 토털 상품으로 전개하기도 한다.
판매 형태는 스페셜리스트에 의한 대면 판매나, 고객의 구매 목적에 맞는 상품을 고객의 상담에 응하면서 적절히 선택하여 주는 컨설팅 판매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캐릭터 머천다이징의 종류로는 직수입 브랜드의 임포트 디자이너 캐릭터(import designer’s character), 감성적인 시대의 테이스트를 지닌 영(young), 영 어덜트 커리어(young adult career), 엘레강스 캐릭터의 어덜트 등이 있다.
아바타 [ Avata ]
가상사회(Virtual Community)에서 자신의 분신을 의미하는 시각적 이미지.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어이 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킨다.
아바타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서비스가 도입되었다.
기존의 아바타는 2차원으로 된 그림이 대부분이었다. 머드게임이나 온라인채팅에 등장하는 아바타는 가장 초보적인 수준이었고 이러한 현실감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등장한 것이 3차원 아바타다. 3차원 캐릭터는 입체감과 현실감을 함께 지닌 것이 장점이다.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한다. 과거 네티즌들은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에 매료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어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아바타가 생겼다.
대부분의 게임이나 채팅서비스에는 주로 몇 가지의 캐릭터를 조합하거나 이미 완성된 아바타를 제공하지만 그래픽기술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제공자가 이미 만들어놓은 기성품(Ready-made)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ID처럼 사용자가 자신만의 개성있는 아바타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나만의 아바타도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kocda.co.kr/book/bookview.asp?id=101&GotoPage=1&search=캐릭터디자인&selectsearch=subject
. www. namkyung.kwu.ac.kr/ 광주여자대학교
. www. kbcs.ac.kr/ 경북과학대학
. www. bucheon.ac.kr/ 부천대학
. www. sddc.or.kr/ 서울디지털디자인전문학교
. www. acds.co.kr/ 캐릭터 포탈사이트
. "캐리코트뱅크" 송낙웅지음 창지사 1997.
. "캐릭터 산업현황과 진흥방안에 관한연구" 문화관광부 1997.

키워드

캐릭터,   디자인,   정의,   종류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09.24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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