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용을 위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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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매체활용을 위한 기획
1. 교수 설계(ID)의 등장

2. 교수 체제개발(ISD)
(1)기본모형 - ADDIE
(2)ISD모형의 특성
(3)ISD모형의 요소
1) 분석(Analysis)
2)설계(Design)
3) 개발(Development)
4) 실행(Implementation)
5) 평가(valuatipn)

교수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모델
1. 매체 활용 기획(ASSURE)
1)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2)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3)매체와 도구 선택(Select Media and Materials)
4) 매체와 도구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5) 학습자 참여 필요(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6) Evaluate and Revise(평가와 수정)

2. ASSURE모델을 사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본문내용

고 연출을 실습(presentation)한다음 필요한 환경과 장비 및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사용될 자료가 결정되어 준비되면 이제는 자료를 활용하게 된다. 교수매체의 효과적인 제시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사전시사로부터 시작된다. 이미 자료 선정시에 자료의 내용을 정했지만 교사는 강의전에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친숙해져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자료의 제시를 적어도 한번 이상 연습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서 교사는 보다 여유있고 익숙한 태도로 수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다. 이때 주변환경도 정비해야 한다. 교수매체를 어디에서 활용하든지 간에 안락한 의자, 적절한 환기, 적절한 온도, 적합한 밝기 등의 제공은 필수적이며 매체에 따라 암막 시설, 충분한 전원 공급 및 다양한 조명 조절장치 등을 요구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를 준비시킨 후 자료를 제시하게 된다. 학습자를 갑자기 교수매체에 접하게 하기보다는, 사용한 매체에 대한 정보나 특별한 용어에 대한 설명을 미리 제공함으로써 동기유발과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가 있게 된다.
5) 학습자 참여 필요(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학습자들이 가진 학습에 대한 기대들을 올바르게 반응하기 위한 강화로 학습에 참여(토론, 간단한 퀴즈) 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학습상황은 학습자가 반응을 하고 반응이 맞았을 경우 여기에 대해 즉각적인 강화를 주는 일이다. 반응은 공책에 필기를 하거나 대답을 하는 등의 공공연한 유형의 것과 입 속으로 단어를 되풀이 해 읽어보는 등의 은밀한 유형의 것이 있는데 짧은 시간동안에는 효과가 비슷하나 장시간의 학습에서는 공공연한 반응이 보다 효과가 크다. 또한 반응에 대한 피드백이 빠를수록 효과가 크다.
교사는 학습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교재와 관련된 토의, 퀴즈, 연습문제 등을 준비하거나 교수매체 활용 후에 과제를 주어 학습자의 학습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6) Evaluate and Revise(평가와 수정) - 학습자들의 성취에 대한 평가, 매체와 방법에 대한 평가, 교수과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음, 그 결과를 가지고 계획을 수정한다면 그 교육은 한층 높은 질을 갖게 된다.
교수활동이 끝나면 전체적인 윤곽을 잡고 이에 대한 효과를 평가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는 ASSURE모델의 마지막 단계이기도 하다. 우리가 가장 흔히 생각하는 평가의 형태는 시험지에 연필로 답을 써나가는 방법인데 흔히 이와 같은 시험의 목적은 학생의 성취도를 측정하는데 있다. 물론 학생이 미리 진술된 학습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했나 하는 것은 학습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관심사임에 분명하다.
또한 매체와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를 생각할 수도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를 할 수도 있다. 이는 교수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즉, 강의 전에는 학생의 능력과 선정된 자료가 적절했는지, 학습도중에는 진단을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퀴즈 등을 통해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등을 알아봐야 한다.
2. ASSURE모델을 사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모델
교수매체 기획
비고
A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파악
(연령, 학령, 직위, 지적인 수준, 문화, 사회, 경제적인 요인)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기대정도
·학습자들의 목적이나 동기
·학습 스타일
·구성원들의 상태
·주제에 대해 편견이나 잘못된 개념파악
S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지점 파악
·어떠한 새로운 능력을 발휘 기대
·성경에서 목표를 이끌어야 함
·학습자의 목표 진술
·학습자의 학습 조건(상황)
·성취하고자 하는 최종목표
·학습성취에 필요한 조건
·학습성취의 판단기준이 포함된 행동적 목표로 진술
모델
교수매체 기획
비고
S
·적절한 매체를 찾아내기 위한 작업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자료중에 적합한 것을 골라서 사용하는 방법(교육자료실등에 대한 관심)
단, 학습자의 특성, 학습목표의 성격, 교수 접근방법 및 학습상황에서의 시설, 환경등 장애가 되는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
·캡션등의 수정이나 편집방법
·제작하는 방법
단, 교재 제작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 확인
U
·도구를 먼저 사용해보고 연출을 실습(presentation)한다
·필요한 환경과 장비 및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사전시사(교사는 강의전에 자료를 면밀히 검토)
·자료의 제시를 적어도 한번 이상 연습
·주변환경 정비
·학습자 준비 후 자료 제시(정보나 특별한 용어에 대한 설명)
모델
교수매체 기획
비고
R
·학습에의 참여(토론, 간단한 퀴즈)
·즉각적인 강화
·교재와 관련된 토의, 퀴즈, 연습문제등을 준비
·교수매체 활용 후에 과제를 주어 학습자의 학습행동을 유발
E
·학습자들의 성취에 대한 평가
·매체와 방법에 대한 평가
·교수과정에 대한 평가
·그 결과를 가지고 계획을 수정
5. 웍샵
매체 활용 교육 강의진행안
강민수전도사
강의
시간
강의내용
준비 사항
비고
도입
30분
-주제에 대한 이미지화 그리고 발표하기
(각자 한 주제를 정하고 주제를 이미지화로 그린다음 조별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개인별로 상징한 내용을 비밀로 하고 발표하면서 조원들이 그 내용에 대해 말하게 한다)
양면색지(16절크기*60매)
조별로 크레파스1통, 색연필 1통씩
발표하기
전개
10분
40분
-일반적인 교수 설계(ID와 ISD에 대한 설명)
-ASSURE모델 설명
1)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2)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3) Select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도구 선택)
4)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매체와 도구 활용)
5)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필요)
6) Evaluate and Revise
(평가와 수정)
power point
컴퓨터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노트북, 모니터, 엔코더등 준비
정리
3분
7분
-영화 '코드명 J'에서 발췌한 부분 시청
-교회적 관심과 노력에 대한 강조
비디오 테이프
VTR 준비
적용
30분
-기획하기
(ASSURE모델에 따른 수업진행 구성하기)
기획안 print
발표하기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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