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교회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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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W. C. C. (세계교회협의회)의 교회 연합 운동과 비판



1. 형성역사

2. 총회와 동향

3. 신학적 평가


Ⅲ. I. C. C. C. 의 형성


1. 창설배경

2.. 창설취지

3. 신학적 평가


Ⅳ. 나오는 말

본문내용

. 간하배,「현대신학해설」,(서울: 한국개혁주의 신행협회, 1973), p. 154.
그러나 근본주의는 특수한 역사적 운동으로서 좁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현상은 기독교의 20세기 표현이요 미국의 표현이다.
19세기말에 신학적인 자유주의 세력이 미국 학교와 교회에서 강하게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독일과 영국에서 발원된 자유주의는 계몽주의 운동의 이성주의에서 나왔다. 이것은 성경의 객관적 계시와 정확무오한 권위에 불신을 조장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죄인들을 위한 대속, 육신의 부활 등의 교리에 대하여 회의를 가지게 하였다. 또한 자유주의 성경 비판가들의 오경의 모세 저작을 비롯하여 성경저자 의 신빙성을 받아들이지 아니하였다.
. 김의환, 「도전받는 보수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1), p. 95.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에 대항하여 각 교파가 연대 투쟁하기 위한 운동이 근본주의이다. 근본주의는 기독교의 5대교리를 주장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성경의 무오성, (2)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3) 대속적 죽음, (4) 육체의 부활, (5)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강림
미국의 신학교들과 기독교 출판사들 그리고 교파의 지도자들이 자유주의에 넘어가고 있는 것에 대항하여 근본주의는 연례사경회, 대중전도협회, 보수주의적인 성경학교와 신학교 설립, 외지선교부와 선교 및 전도에 대한 새로운 강조운동을 일으켰다. 1909년에는 「 근본요소들 」이라는 제목으로 12권 시리즈가 간행되어 초자연적인 기독교 옹호자들의 광범위한 관심을 나타내었다. 이 시리즈에는 90개의 논문이 수록되었는데 그 논문 저자들의 신학적 배경이 다양하였다. 캘빈주의자와 알미니안주의자들이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신할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유주의라는 공동의 적을 막기위해 19세기와 20세기 초엽까지 단합하였다.
. 김남식,"세계교회 협의회," 「기독교 대 백과사전」, 제2 권(서울: 기독교문사, 1981), p. 433.
그러나 보수신학의 보루였던 프린스톤 신학교가 자유주의의 영향을 받자 1929년 그래샴 메이첸 박사는 일단의 교수들을 이끌고 프린스톤을 떠나 웨스트민스트 신학교를 설립했고 이를 저지하는 목사들이 정통장로교회를 조직했다. 그 후 정통장로교회는 전천년설, 세대주의 등의 논제를 두고 격론이 일어났다. 웨스터민스트 신학교의 메이첸 후계자들은 세대주의를 그 운동에서 제거하여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는 맥킨타이어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이 신학교의 「세대주의 공격」은 궁극적으로 전천년설에 대한 공격이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이와같이 슬픈 논쟁의 결과로 또 하나의 분열이 생기게 되었다. 그것이 맥켄타이어를 중심으로한 성경장로교와 웨스터민스트 신학교 계통에서 더욱 더 세대주의 배격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보수신학의 세력이 양분되는 비극을 맛보았다.
I. C. C. C. 의 신학은 즉 맥켄타이어의 신학인 근본주의 신학은 다음과 같이 비판할 수 있다.
(1) 교리적 축소주의
. 김의환, 「도전받는 보수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1), pp. 116-117.
근본주의의 5 대교리가 당시의 자유주의와 싸우는데는 적합했을지 모르나 그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지키기에는 불충분하며 이는 과학에 대한 혐오감과 세속에 대한 기피성을 낳고 말았다.
(2)방법적 편협주의
. Ibid., pp. 117f.
근본주의 신학은 무조건 자유주의 신학을 부정한다. 이 습성이 결국 방법적 편협주의를 낳고 말았다. 방법론의 문제로 분열하는 현상도 있었으니 성경 장로교의 분열이나 I. C. C. C. 와 A. C. C. C.싸움이 그것이다. 편협주의의 소산이다.
(3)신앙의 기초가 없었다.
I. C. C. C. 는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 자체를 기초로 삼고자 하였으나 특별한 고백을 기초로 하지 않았다. 고백의 기초가 없었기 때문에 I. C. C. C. 는 참된 일치가 진전시킬 수 없었다고 할 수 있겠다.
Ⅵ. 나오는 말
현재 알려져 있는, W. C. C.를 중심으로 하는 에큐메니칼 운동은 그 시작의 동기와 목적은 좋았으나 그 운동이 전개되는 동안 목적이 변질되고 방법이 세속화됨에 따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본래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모든 교파가 힘을 합하여 전세계 구석 구석까지 전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세계 제 2 차 대전 후 세계의 정치계에 큰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서양문명의 약화와 제 3 세계 세력의 급부상과 함께 터 종교의 세력이 강화되어 소위 포스트 크리스챤 시대가 되었다.
즉 세속주의의 시대가 되고 무종교의 시대가 되고 모든 종교가동등하다고 하는 종교다원주의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W. C. C. 자도자들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목적과 방법을 전환하게 되었다. 이것을 '패러다임 전환' 이라고 한다. 즉 전세계의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면서 복음을 전하는 것에서 민주화 운동, 독립 운동, 인권 운동, 사회정의 확립, 해방 운동, 민중 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순수한 복음 운동에서 기독교 사회운동으로 변해 버렸다.
그 결과 많은 기성 교회로부터 불신을 당하게 되었다. W. C. C.를 지지하는 교회는 점점 약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복음적 에큐메니칼 운동이 요청된다. 에큐메니칼 운동은 꼭 필요하다. 그러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걸어 온 것에서 궤도를 수정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 고 문 헌
간하배. 「현대신학해설」. 서울: 한국개혁주의 신행협회, 1973
김명혁. 「현대교회의 동향」. 서울:성광문화사, 1987.
김의환. 「도전받는 보수신학」. 서울:생명의 말씀사, 1971.
라보도. 「현대 에큐메니칼운동과 동향」. 서울:한국기독교교육,1980.
박영호. 「W. C. C. 운동 비판」.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전호진. 「한국교회와 선교」. 서울:정음출판사, 1986.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 1, 2, 9, 11권. 서울:기독교문사, 1981.
이종성.「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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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4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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