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인가 “하나님의 종”인가? (16세기 종교개혁)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웅”인가 “하나님의 종”인가? (16세기 종교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세 말기(1350-1500) 각성 운동들

Ⅱ. 16세기 종교개혁
A. 루터 (Martin Luther, 1483~1546)
B. 칼빈 (Jean Calvin, 1509~1564)
C. 낙스 (John Knox, 1514~1572)
D. 영국의 종교개혁
E. 좌경화 종교개혁
F. 반 종교개혁 (the Counter-Reformation)

Ⅲ. 종교개혁의 이후

Ⅳ. 『종교개혁사』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청교도 운동의 흐름과 더불어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미국에서 제1차, 2차 대각성 운동을 거친 후, 19세기 말 경에 한국으로 복음의 씨앗이 들어오게 된다.
) 이형기,『간추린 세계 교회사』,(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1), p.85.
Ⅳ. 『종교개혁사』의 의의
루터에 의해 폭발된 종교개혁은 기독교의 역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 경제, 정치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끼쳤다. 루터로부터 가톨릭과의 논쟁과 다른 종교개혁자들과의 논쟁 속에서 많은 교리들이 구분되고 정립되어져 갔으며, 칼빈에 의해서 프로테스탄트의 전체적인 흐름과 방향이 체계를 갖추게 된다. 이어 칼빈의 제자 낙스가 영국을 거쳐 스코틀랜드에 장로교를 세우게 되고, 영국의 종교개혁 과정에서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가게 된다. 종교개혁 당시의 정치나 경제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결과 영국은 자체로 명예혁명을 거치며 나름대로의 길을 걷게 되고 미국 또한 민주주의의 근간을 뿌리내리게 된다. 이후 제1차, 2차 대각성운동과 선교사들의 희생으로 우리나라에까지 복음이 전파되어 현재의 기독교가 있게 된 것이다.
현재 기독교의 교리의 뿌리는 종교개혁 당시의 루터와 칼빈에 있다. 특히 장로교는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거의 400년 동안 지배해 왔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교개혁가들의 위대함은 일반 역사에서 비교해 볼 때 다른 어떤 위인들과도 비교할 수 없다. 이러한 사람들은 교회사라는 흐름 속에서 존경을 받지만 우리는 그들을 경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을 통해서 일하시는 성령님의 역사를 믿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윌리엄 C. 플레처, 박경수역,『기독교 신학사』,(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4).
롤란드 베인턴,『세계교회사』,(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7).
이형기,『세계교회사(Ⅱ)』,(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1994).
토마스 M. 린제이, 이형기·차종순역,『종교개혁사Ⅰ,Ⅱ,Ⅲ』,(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0).
이형기,『간추린 세계 교회사』,(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1).
이형기, "교사를 위한 세계 교회사,"『교육교회』통권224호(1995.4.): 80쪽.
이형기, "교사를 위한 세계 교회사,"『교육교회』통권225호(1995.5.): 59쪽.
차종순,『교회사』,(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1992).
후토스 L. 곤잘레스,『종교개혁사』,(서울: 은성,1988).
  • 가격1,6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1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1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