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과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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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예부흥
배경
사상
교육
교육사상가
①에라스무스의 교육론
② 라블레의 교육사상
종교개혁
배경
사상
교육
구교의 교육
교육사상가
①루터의 종교개혁
②칼뱅파의 교육사상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관계

본문내용

점에 대한 설교」라는 책에서는 부모에게 호소하여 부모는 그 자식을 훌륭한 기독교 신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자식을 학교에 입학시킬 의무가 있고 또 "정부에는 민중에게 그 자식을 학교에 취학시킬 것을 강제할 의무가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3권의 책에서 그는 의무교육제도라는 것의 기본적 원리를 밝혔다.
②칼뱅파의 교육사상
루터파와 나란히 종교개혁의 다른 한 커다란 분파를 이루었던 칼뱅파의 교육개혁은 도시의 상공시민과 농촌의 자영 중산농민 등 일반적으로 중산계층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칼뱅주의자인 밀턴은 1644년에 쓴 「교육론」에서 '아카데미'라고 이름붙인 새로운 학교에 관한 구상을 그리고 있다. 자유로우며 개척적인 인간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문을 사랑하고 도덕을 공경하며 용감한 사람이 되고 훌륭한 애국자가 되어 신의 사랑을 받고 만세에 이름을 남기려고 하는 고매한 생활의욕에 불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 시대에 산업자본가로서 사회의 지배세력으로 떠오르는 운명을 짊어지게 된 사람들의 인간상이며 신생 자본주의의 정신과 의욕을 표현하고 있는 인간상이다.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관계
북유럽에서 일어난 종교개혁운동은 북유럽의 문예부흥운동과 거의 동시에 일어났다. 종교개혁운동은 북유럽의 문예부흥운동을 사회적, 종교적, 도덕적 차원에서 전개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은 기본적으로 자아의 각성과 해방을 지향하였다. 양자는 획일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주의를 강조하였고, 자본주의 사회의 생성과정에서 연유되는 경제적 갈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에 있어서 원전에 충실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같은 성격을 띠고 있었다. 문예부흥운동은 고전문예를 부흥시켜 인문적 교양을 갖춘 새로운 인간을 형성하려 했으며, 종교개혁은 성서로 복귀하여 도덕과 종교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다. 문예부흥운동과 종교개혁운동에는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가 있었다. 문예부흥의 인문주의자들은 현세를 중시하고 내세에 대해 무관심한 데 반해, 종교개혁자들은 내세를 중시하고 육체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것을 존중하였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본데 반해, 종교개혁자들은 인간성이 타락했고 원죄에 물들어 있다고 보았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고 개성을 존중한 데 반해, 종교개혁자들은 이성ㅂ다는 신앙을 강조하고 개성보다는 절대적인 신성을 옹호했다.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 가격3,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3.30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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