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 서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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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종교개혁의 요인
1) 도덕적 요인
2) 지적인 요인
3) 사회적인 요인

3. 독일의 종교개혁
1) 종교개혁 이전의 독일의 정치적 상황
2) 하나님의 이름으로 자행된 로마교회의 착취

4. 루터
1) 마틴 루터의 어린 시절과 회심
2) 수도원에서의 루터
3) 비텐베르크의 루터
4) 95개논제를 못박기까지
5) 라이프찌히 논쟁
6) 종교개혁 3대 논문
7) 윔스의회
8) 루터에 대한 평가

5. 결 론

본문내용

의 기간을 가졌던 것 과 동일한 준비의 기간 이었다.
크게 움츠릴수록 더 높이 뛸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종교개혁에도 적용될수 있었으며, 아마도 하나님께서 루터에게 이 기간을 허용해 주셨는지도 모른다.
8) 루터에 대한 평가
루터의 종교개혁은 우리에게 많은것을 시사해 준다.어떻게 가난한 벽촌에서 태어난 한 젊은이가 가진것도 없이 엄청난 일을 감 당할수 있었을까? 많은 사람들이 루터의 성공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그렇지만 루터에게는 특별한 비결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오로지 하나님 한분만을 철저하게 의지 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었다. 루터의 가장 큰 꾀는 꾀를 부리지 않아야 한다는 바로 그 꾀였다. 루터는 말씀의 사람 이었으며, 기도의 사람이었으며, 경건의 사람 이었다. 성령의 도우심을 철저하게 믿으면서 모든것을 기도로써 시작하고 기도로써 끝을 맺었던 사람 이었다. 루터는 또한 자신의 개혁을 처음부터 이렇게 되리라고 계획표를 짜고서 밀고 가 지 않았다. 루터는 일이 되어지는 대로 하나씩, 하나씩, 처리해 갔으며, 억지로 일이 되게끔 몰고 가지는 않았다. 어떻게 보면 자유 분방하게 움직이는 것 같으면서도 하나님의 성령의 인도하심에 철저하게 순종하려는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 하였다. 루터가 단 하나 머리를 써서 세밀하게 이끌어갔던 것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절대로 개인자격으로 말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루터는 자신의 의견을 언제나 공중적인 전체 회의나 집회를 통해서 발표하였다.이러한 점에서 루터는 당시의 시대적 조류인 회의 중심적 개혁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다. 루터의 개혁은 철저하게 복음중심적인 원칙적인 싸움이었지 무력이나 힘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데에 힘이 있으며, 또한 동시에 지식인들과 지도층의 지지를 확보 하였다.루터는 개인의 인기를 편승해서 사람을 압도하려고 하지 않았으며,본인이 몸소 터 득한 복음의 진리를 모든 사람에게 심어 줌으로서 중세의 사슬에서 벗어나게 해야 된다는 강한 사명감과 사랑을 가지고 있었다.
5. 결 론
1517년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대학의 교회당 정문에 95개조에 달하는 면죄부 반박문을 못박을 때에 교회당 안에 울려퍼지는 소리와 더불어 중세 카톨릭 교회는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다. 지금까지 교황의 일방적인 독재아래 미신적인 신앙으로 시달림을 받던 자들이 자유를 얻게 되었다. 중세 말기에 지식인들이 교회의 부정과 부패를 풍자하며 도덕적인 개혁을 부르짖었지만 이것만으로는 역부족이었다. 중세인들에게는 사람의 소리가 아닌 하늘의 소리를 듣기 원했고, 인위적인 평안이 아닌 하나님이 직접주시는 평안이 절실하게 요구되었다. 바로 이러한 요구를 루터가 충족시켰던 것이다. 루터는 중세의 신비주의적 경건과 예리한 지성으로 중세교회의 부정과 인위적인 가면을 벗기고서 복음의 실체를 값없이 모든 사람에게 선물했다.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지의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변하였으며, 신학의 시녀로서 빛을 보지 못했던 철학이 과학적인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서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서 무조건적인 신앙의 강요가 호소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신대륙의 발견과 더불어서 교회의 확장과 박해받던 유럽의 개신교들에게 탈출의 기회가 마련되었으며,지금까지 억압받던 노동자와 농민들이 제 몫을 찾기 위해서 조용한 시위를 일으키는등 사회전반에 걸친 새로운 양상의 변화가 일어 났었다. 그리고 공격을 받은 카톨릭 내부에서는 조용하게 자신들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서 개신교들을 반격할 수 있는 철갑을 더욱 단단히 함으로써 더욱 폐쇄적인 모습으로 바뀌었으며, 다른 한 쪽에서는 개신교들이 미처 힘을 쓰지 못하는 사이에 교황권 옹호와 해 외선교에 힘을 쏟는 교단이 시대적 필요에 부응해서 창설되기도 하였다. 또 다른 한쪽에서는 독일과 스위스, 그리고 영국등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혁운동에 만족하지 못하고서 더욱 철저한 개혁을 부르짖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들은 소위 말하는 초대교회로의 복귀를 주장했던 재세례파와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강조하는 신령주의자들과 삼위일체를 반대하는 반 삼위일체파들이었다. 이러한 혼탁와 분열 가운데서 그래도 종교개혁의 주류는 도도히 흘러서 근세로 연결되어 짐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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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0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5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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