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후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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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후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재세례파와 반종교개혁 운동
1. 재세례파의 교육
2. 카톨릭의 반종교개혁운동
3. 예수회와 교육

Ⅱ. ‘근대 교육의 아버지’ 코메니우스의 교육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3.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공헌

Ⅲ.철학적 교육사상가들
1. 데카르트 (Rene Descartes. 1596-1650)
2. 로크(John Locke, 1632-1704)
3.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결론

본문내용

, 자신은 결코 어떤 것도 빠뜨린 것이 없다고 확신할 수 있을 만큼 전적인 열거와 전반적인 재검토를 어떤 경우에라도 실시할 것이다.
2. 로크(John Locke, 1632-1704)
죤 로크는 잉글랜드 남서부 헨스포드에서 출생하여 청교도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 입각하여 철학과 교육의 입장을 정립하였으며, 그의 사상을 ‘경험론’이라고 부른다. 로크는 특히 코메니우스의 제자 몽테뉴와 새뮤얼 하틀비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교육사상은 인간오류의 기원은 전통을 엄격하게 교육시키고 진리의 기초를 정서적 신념에 의존하도록 하려는데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오류를 피하는 길은 과학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경험 또한 이성으로 직접 안내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여기고 인식은 직관적 지식, 시위적 지식, 감각적 지식 3단계의 과정을 통해서 획득된다고 하였다.
로크는 백지이론 (즉 마음은 아무 것도 기록되지 않은 텅 빈 종이이다)을 주장하여 아동들을 경험에 의하여 영향 받지 않은 백지라고 말하였다. 그에게 있어 <교육>이란 생활문제에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들도록 훈련시키는 일이며 <학습>이란 학생들을 전문화된 그룹 속에 분류되도록 훈련시키는 일이었다. 따라서 로크는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두 개의 원리 소치감과 존경에 대한 욕구를 갖도록 하여 신체단련과 덕성교육을 주된 과제로 하여 성취시켰다.
그의 교육사상에서 중요한 내용은 “어린이의 생동성과 즐거움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린이의 개별적인 성향을 잘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학습은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과중하거나 고통스럽지 않도록 어린이에 맞게 진행되어야 한다. 어린이의 즐거운 마음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흥미를 일으키는 학습이 효과적인 교육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로크의 교육론은 유럽 여러 나라에 알려졌으며 특히 아동의 개별적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그리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여하는 교육의 길을 열었다. (미국에서는 헌법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었다) 그리고 그는 정부와 시민 모두가 똑같이 특권과 책임의 사상을 갖게 하는데 공헌하였고 교회와 국가의 분리를 둘러싼 핵심문제에도 관심을 보여주었다.
3.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앞서 말하면 스피노자는 교육학에서 간접적인 공헌을 하였고 기독교 교육학에는 분명 중요한 공헌을 하지 못했다. 스피노자는 하나님의 계시와 속성을 부정하고 정신과 질료의 요소를 하나로 만들면서 세계를 하나님과 결합시킨 초월적 범신론을 주창하였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종교적 관념론과 근대 독일 실제적 자유주의 사이의 논리적 징검다리 노릇을 하였다.
그는 1656년 회당에서 파문당할 정도로 성경의 사상을 부정하였다. 그는 합리적 세계의 개념들이 성경의 내용을 부정한다고 보았다. 성경의 언어가 의도적으로 은유적이거나 우화적이라는 근본원리를 가정함으로써 일원론적 입장 즉 완전하게 자율적이며 영원하고 또 시공을 초월하는 어떤 하나님(a God)을 주장하였다. 스피노자의 하나님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히브리인들의 하나님도 아니며 인격자도 아니라 엄격히 말하자면 거기엔 창조란 없고 하나님과 자연간의 외견상 관계는 모두 수학적이다. 스피노자에 따르면 하나님은 결코 실제로는 설명될 수 없는 분이지만 세계 안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본다.
교육학에서의 그의 교육의 공헌을 적었지만 우리는 그를 앞서 설명한 ‘교량 효과‘ 때문에 그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결론
종교개혁후 시대의 교육은 다양한 사상의 물줄기 속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재세례파와 카톨릭의 반종교개혁운동으로종교개혁에 대한 반동 현상이 나타났으나 이것들은 교회의 정체성을 재정비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이 시대에서 특기할 것은 코메니우스라는 위대한 교육가의 출현이다. 그는 근대교육의 여명을 가져 왔고 새로운 교육원리와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오늘의 교육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근대 철학의 다양한 논리들 속에서 기독교의원리에서 떠난 철학적 교육사상가들의 주장들도 기독교교육에 일대 도전이 되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정비하는 자극제가 되었다. 그래서 경건주의, 모라비안, 청교도와 같은 성경적 신앙 운동과 교육 실천의 촉매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오춘희 코메니우스,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웨렌 S. 벤슨 기독교교육사
-정정숙 기독교교육사 베다니 2004
  • 가격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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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30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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