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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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의미
2.발생배경
3.루터의 종교개혁
4.츠빙글리의 종교개혁
5.칼뱅의 종교개혁
7.카톨릭 교회의 개혁(반 종교개혁)
8.종교개혁의 결과

본문내용

예수회 : 에스파니아인인 이그나티우스 로욜라가 창설
: 교회개혁운동의 선봉이 되어 독자적인 운동방침을 취함
: 1540년 교황 파울루스 3세에 의해 정식으로 성립
: 타 신앙집단과 차이점-교회전체에 전투적인 개혁을 침투시키겠다는 새로운 태도를 분명히 나타냄
-맹훈련을 받고 민중에 대한 설교나 자선사업으로부터 청년교육, 이교도의 개종, 이단과의 투쟁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노력을 거듭함
: 성공비결-훈련과 완전주의
: 조직편성-명령을 받으면 절대 수행해야 하는 군대조직을 본떠 편성 ; 복종강요
: 이그나티우스의 복종-속계에서의 활동적인 생활을 통해 봉사하는 것을 뜻했다
-신이 명령하는 바를 교회가 해석하는 대로 아무런 의심도 없 이 받아들여야 한다
: 교육영역에서의 역할-카톨릭교회의 제일선에서 싸우기 위해서는 성직자로서 또 학자로서 충분한 훈련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하고 수십여개의 학교설립, 17세기중엽에는 실질적으로 유럽의 커톨릭 전부를 교육함
∴ 새로운 수도원이 설립되면서 카톨릭 내부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카톨릭교회 세력의 회복과 유지
∴ 신교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④트리엔트 종교회의
→프로테스탄트의 주장을 반박하고, 기본적인 교리를 재확인
→성경과 더불어 카톨릭교회의 전통에서도 계시로서의 가치를 인정
→신앙만이 아니라 선행 또한 구제에 필요
→인간에게는 신의 뜻에 대하여 적극적으로나 소극적으로 응답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있으며 7성사는 여전히 유효하다
→성직매매나 뇌물로 인한 성직 겸무에 기인하는 부재 성직자를 없애고 성직자의 품위향상을위한 교육등도 검토
→르네상스적인 세속적이고 향락적인 분위기가 일소함
→종교재판을 강화하고 금서목록을 작성, 이단을 방지하고 제거하는데 노력
8.종교개혁의 결과
①카톨릭의 입장
→프로테스탄트의 운동은 종교개혁이 아니라 반란이다
→카톨릭의 종교개혁이 참된 종교개혁임을 주장
②프로테스탄트의 입장
→카톨릭의 개혁은 '반동 종교개혁'이다
→신앙을 내면화하고 심화시켰다고 주장
→카톨릭교회의 교리나 의식의 번잡함을 피하고, 신앙과 그것의 근거로서 성경을 내세우며,
원시 크리스트교로 돌아가자고 함
③결과
→개인주의 및 민주주의와 더불어 자유주의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종교적 관용을 초래하고 발전시킴 ; 개인의 신앙중시, 칼뱅계통의 교회조직등에서 볼 수 있음
→각 교파간의 대립과 배척,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간의 치열하고 무자비한, 잔인한 종교적
대립과 분쟁 초래
→크리스트교세계의 통일을 파괴하고 크리스트교 세계의 분열초래
→로마제국의 보편적 이념을 계승했던 중세 카톨릭 교회의 보편적 이념도 현실적으로 파괴,
이념상으로 사멸
→종교적, 정치적으로 통일된 유럽세계라는 이념소멸
→중세말 이래의 각 분야에서의 세속적인 발전을 촉진, 강화
→종교의 세속세계에 대한 지배력이나 통제의 힘을 상실
→국가중심의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유럽의 근대세계의 성립과 발전에 간접적 공헌
→일부 프로테스탄트즘으로 인해 근대 직업윤리와 새로운 금욕적인 생활윤리 탄생 ; 중산계층에 널리 파급되어 유럽 근대 사회 발전의 중요한 정신적 지주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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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5.2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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