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교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몰락하는 중세기(1,350-1,500)
Ⅱ.종교개혁(16, 17세기)
Ⅲ.17세기 정통주의

본문내용

시작되었다고 한다. 개혁에 대한 요구는 르네상스 시대 교황들과 많은 성직자들의 세속적 생활태도 및 정치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신앙의 개혁을 위해 수도회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이 새로 만들어졌는데, 테아티노 수도회, 카푸친 수도회, 우르술라 수녀회, 그리고 특히 예수회 등이 그러한 예이다. 16세기말 후안(John of the Cross)과 아빌라의 테레사는 카르멜 수도회의 개혁을 촉진하고 신비주의 전통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프랑수아 드 살은 평신도의 경건생활에 이와 비슷한 영향을 미쳤다.
16세기 중엽까지 프로테스탄트나 로마 가톨릭 교회 내부의 개혁요구에 대해 교황은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못했다. 교황 파울루스 3세(1534~49 재위)는 반종교개혁을 주도한 최초의 교황으로 인정된다. 1545년 트리엔트 공의회를 소집한 사람도 바로 파울루스 3세였다. 1563년까지 가끔씩 열린 이 공의회는 당면한 문제들에 대해 단호히 대처했다. 이 회의에서 채택된 교리는 믿음과 은총의 역할에 관한 루터의 강조점과 성례전의 수효와 본질에 관한 프로테스탄트의 교리를 반박하는 내용이었다. 또한 이 회의에서는 규율의 개혁을 통해 성직자들의 부패를 비판했고 성직자 후보들에 대한 훈련을 규정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가령 성직자들이 사치스런 생활을 하거나 교회 직무에 성직자의 친척을 임명하는 것, 그리고 주교가 자신의 교구를 비우는 행위를 제재하는 조치들이 강구되었다. 사목활동(司牧活動)과 성례전 집전에 관한 규정도 마련되었다. 1542년 이단과 싸우기 위해 설립된 로마 종교재판소는 프로테스탄트 제후들의 권력이 로마 가톨릭 교회보다 더 강한 나라들에 있는 비슷한 기관들보다 성공적으로 교리와 종교관행을 통제했다. 프로테스탄트의 성장을 막기 위해 가장 분명히 정치적 군사적으로 개입을 한 사람은 카를 5세를 비롯해 스페인 종교재판소와 관련이 있는 그의 아들 필리프 2세이다.
많은 신학자들, 특히 예수회의 벨라르민이 종교개혁자들의 교리적 입장을 비판했으나 루터의 저작에 나타난 신학적이고 도덕적인 진술이나 칼뱅의 저서에서 드러나는 논리정연함과 열정에 맞설 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 로마 가톨릭측은 프로테스탄트의 직접적인 비판을 받았던 신앙과 신앙적 주제들, 예를 들어 성찬식 때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실재(實在)한다는 설(說)이나 성모 마리아, 성 베드로에 관한 주제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종교개혁운동에서 강조한 주요내용은 로마 가톨릭 세력이 우세한 국가의 식민지에서 지속적으로 선교활동을 펴자는 것이었다. 하비에르 및 아시아의 여러 선교사들과 신대륙의 많은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진정한 의미의 전향을 하지는 않았다 해도 세례를 받았다. 또한 과거에 로마 가톨릭 교회가 지배했던 지역들, 가령 영국과 스웨덴을 다시 가톨릭교로 개종시키려는 시도도 있었다.
Ⅲ.17세기 정통주의
1. 성서의 권위에 입각한 교파별 교리주의 시대 : 성서 권위의 우상화
2. 30년 전쟁(1618-1648) : 종교개혁을 마무리하는 신구교간의 마지막 전쟁
종교복수주의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0.1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1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