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관에 대하여 6~8장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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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채호의 조선사

2. 백암 박은식의 역사가

3. 정인보의 5천년간 조선의 얼

4.북애의 규원사화

5.대야발의 단기고사

6.맺는 말

본문내용

역사는 모조리 만주사에 빼앗기고 말았을 것이다.
5.대야발의 '단기고사'
발해 건국자 대조영(大祚榮?∼719)의 동생인 대야발(大野勃)이 저술했다는 '단기고사'가 있다. 이 책의 서문에 나오는 <역대 통계표>를 보면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사의 계도와는 사뭇 다르게 되어 있다. 즉 단군조선이 망한 뒤 민족사는 세 갈래로 갈라져서 1)조선 2)청 3)몽골로 이어져 있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단군조선인 백두산과 흑룡강 사이의 만주땅에서 남하하여 한반도에 정착한 갈래로서 그 일부는 일본열도까지 건너갔다. 그런데 대륙에서 남하하지 않고 만주땅에 그대로 주저 앉은 또 하나의 갈래가 있는데 말갈, 여진, 야인 등 고구려 계통의 민족이다. 그 밖에도 제3의 갈래가 이었으니 몽골족 이었다. 이렇게 보면 종래의 우리 역사는 너무나 그 시야가 좁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단재 신채호가 말하 것처럼 쥐구멍에서 우리 역사를 내다보는 격이었다.
다시 '단기고사' 서문을 보기로 하자, <배달민족이 중국을 통치한 기사(記事)>가 나온다.
대륙에 남은 고구려 계통의 우리 민족이 그 곳에다 우리보다 훨씬 큰 나라를 세워 중국을 지배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대륙에 남은 여러 계열의 민족도 우리와 뿌리를 같이 하는 동족이므로 그들이 세운 나라를 당연히 우리 민족사속에 편입 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발해는 물론 신라의 마의태자 후손이 세운 금 그리고 후금 (청나라) 역사가 우리 역사속에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다. 요순시대의 순 임금부터가 동이인이 아니던가. 아니 그보다 이전의 중국 상고사가 우리 동이족의 역사가 아니던가.
지금 고구려와 발해만 우리 역사로 치부하지 그 뒤의 금 나라와 청 나라 그리고 몽고의 역사를 우리 민족사의 주변이라 기술하는 역사가가 없다. 두말 할 것도 없이 고려, 조선 1천년간의 얼빠진 사대주의 역사 그리고 36년간의 일제강점기가 우리 역사가들을 바보로 만든 것이다. 우리는 지금 또다시 새로운 사대주의 역사관 시대에 살고 있다. 올바른 민족사관을 국수주의라고 외면하는 문화식민주의에 시대에살고 있는 것이다.
6.맺는 말
현재 학생들 배우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교과서에는 민족사의 줄거리가 단 한줄기로 그려져 있다. 그 뿐만 아니다. 단군을 신화라고 하여 단군조선을 우리 역사에서 떼어 내고 없애다 보니까 우리 역사의 시작이 아주 모호하게 흐려지고 있는 것이다. 고려 태조 왕건은 고구려와 발해가 가지고 있던 광활한 대륙 영토를 저버린 인물인데 남북이 함께 그를 통일군주로 찬양하고 있는 것이다.
태조 왕건은 요즘 한창 TV드라마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두려운 것은 어린학생들까지 그를 영웅이라 배우고 있다는 것이다. 태조 왕건은 대륙 강역을 상실하여 우리민족을 약소민족으로 전락시킨 민족사적 범죄자인 것이다.
5백년 후 위화도회군으로 요동정벌을 포기한 이성계와 더불어 왕건은 규탄 당해야 마땅한 인물인 것이다. 그런데도 일개 3류 작가에 이해 역사가 왜곡되어 있으니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 가. 단재 신채호가 말했듯이 왕건의 삼한통일은 반변적(半邊的) 통일에 지나지 않았다. 잃어버린 우리 강토의 반변은 왕건과 이성계의 권력욕의 희생물이 되어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 땅이 되어 버렸다.
하루빨리 반도사관의 쇠사슬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가슴속에 자리잡은 내적(內賊)을 정토(征討)해야 한다. 최근의 일본역사교과서 사건에서 들어 났듯이 우리는 지금 일제식민사관의 망령과 싸우고 있으며 거기다 더해서 중화사관의 망령과 대적하고 있다. 우리는 밖으로 이 두 외적(外敵)을 물리치려면 우리들 가슴속에 병들고 있는 사대주의 역사관을 가차없이 도려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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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5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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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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