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구조주의와 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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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음악학과 대중음악
2.음악적 의미의 다양한 측면
3.말과 음악
<10장)
1.이야기 꺼내기
2.시각적 현시
3.뮤직 비디오 텍스트
4.MTV의 다섯가지 주요 뮤직 비디오 유형들
5.카플란의 뮤직 비디오에 대한 조사
6.굿윈의 뮤직 비디오와 MTV의 분석
7.뮤직 비디오에 포함된 음악
8.뮤직 비디오의 의미규정

9.음악과 영상, 뮤직비디오의 상호작용

본문내용

직 비디오의 음악적 특징이 흔히 뮤직 비디오에 관한 많은 논의에서 부차적인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영상물의 구분이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음악적 차이는 이전에 설정된 구분과 관련을 가지면서 논의되는 경향이 있다.
‘Materal Girl’ 뮤직 비디오에 나타나는 마돈나의 노래와 춤의 몸짓을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Gentlemen Prefer Blondes)에서 나타나는 마르린 먼로의 다이아몬드는 ’여자의 가장 좋은 친구야’(Diamonds Are Girl Best Friend) 의 내용을 비교해 보시오.
우리의 관심은 영상과 비디오에 나오는 사람들의 말만큼 음악에도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는데, 그것은 이러한 양상들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세번째, 카플란은 뮤직 비디오의 고객이 특별한 유형을 띠고 있다고 생각한다.
카플란은 MTV는 포스트모던’이라는 일종의 탈중심화를 재생산하고 있으며, 그것은 미국에서 명백히 드러나는 고도로 발달한 기술 자본주의의 진보된 단계에 서 있는 젊은이들의 상황을 점점 더 반영하게 되었다. 록의 많은 유형들이 무차별적으로 흡수되어 하나의 탈중심화된 덩어리로, ‘다양한 집단의 젊은이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계급, 인종, 젠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MTV를 사용한다’고 한 논평과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은 분명하지 않다. 굿윈은 비디오와 MTV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며 카플란의 접근으로 설명, 다양한 미디어 상품이나 문화 산업들이 다중 텍스트성으로 결합하는 방식을 역설 하면서 뮤직 비디오와 MTV의 판촉적이고 산업적 맥락를 강조했다.
굿윈의 뮤직 비디오와 MTV의 분석
굿윈은 뮤직 비디오와 MTV에 대한 분석을 발전 시키고 시도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카풀란의 계몽적 접근으로 설명하였다. 굿윈은 다양한 미디어 상품이나 문화 산업들이 다중 텍스트성으로 결합하는 방법을 역설하면서 뮤직 비디오와 MTV의 판촉적이고 산업적 맥락을 강조했다.
굿윈은 뮤직 비디오의 발달을 맥락에 따라 설명하기 위해 미디어 산업의 특성과 판촉과 저작권을 연결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뮤직 비디오는 1980년대 초반에 대중성을 증진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이 되었으며, 동시에 음악 만들기에 있어서 신기술을 사용하고 이미지의 문제에 집중한 펑크 이후의 "신대중음악" 발달의 대표 주자가 되었다. TV는 점차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었고 뮤직 비디오는 시간을 보내는 저렴한 방법이 되었다. 또 음악TV는 매우 적절하게 1980년대 음악에서 중심화되지 않은 록 청중 시대와 젊은층 문화 성장이라는 두 가지 흐름을 반영했다.
첫째. 뮤직 비디오의 순환은 카플란 같은 비평가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MTV는 시각적이고 포스트 모던한 특성에 주목했다.
둘째. 두 번째 단계의 발전 상황들이 이러한 국면을 해체시켰다고 주장했다. 주요한 것은 MTV가 점차 프로그램 시간대에 따라 세분화 되었으며, 뮤직 비디오 특성은 점점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헤비메탈 음악의 연주 형식을 따라 바뀌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특별히 주목 할 것은 비디오의 음악적이고 시각적인 특징들이 어떻게 결합하는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뮤직 비디오에 포함된 음악
굿윈은 “우리는 뮤직 비디오에 포함된 음악을 통해 상당한 정도의 안정성을 가져오는 반복, 구조적 종결, 조화로운 종결이라는 세 가지 종결 혹은 일관성을 발견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의 노래가 그것을 묶어주는 합창이나 후렴이 반복되다가 그소리가 서서히 작아지면서 끝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구조적 해결책 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구조적 해결책은 '조화로운 해결책’으로 발전한다.
뮤직 비디오의 의미규정
굿윈은 뮤직 비디오의 의미를 규정함에 있어서 음악을 중심에 위치시키는 그의 강력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뮤직비디오가 상대적으로 여려가지 면에서 음악으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롭다고 인식하며, 굿윈은 네 가지로 정리하였다.
1. 노래의 시각화는 노래의 의미를 넘어설 수 있다.
2. 그 쌍(청각과 시각)은 시청자가 계속 지켜보도록 하고 반복해서 보도록 하기위해 쾌감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3. 그 쌍은 영화와 같은 다른 상품을 판촉할 수 있다.
4. 그 쌍은 어떤 주어진 개별적인 노래를 능가하는 뛰어난 이미지들을 말해 주고 보여 줄 수 있다.
카플란처럼 굿윈은 MTV에 방송된 서로 다른 뮤직 비디오들의 다양성을 지적하며 뮤직 비디오의 시각적 결합은 몇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굿윈의 사회적 비판의 범주는 포스트모던하기보다는 사회의식적 범주와 풍자에 가깝다. 그러나 굿윈은 뮤직 비디오가 다른 텍스트들을 윈한 판촉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지적하였다.
음악과 영상, 뮤직비디오의 상호작용
굿윈은 음악과 영상들이 뮤직 비디오 속에서 상호 작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며, 청중이 뮤직 비디오를 다양하게 가시화 하는점을 생각하였다.
굿윈은 소규모의 청중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어떤 견본에 속한 대다수의 학생들은 음악 인용구와 연관된 시각 이미지를 그려 낼 수 있다.
둘째, 각각의 인용구와 연관된 그림에서는 높은 일치를 보였다.
셋째, 대량 중개된 이미지의 다양성이 설명에 언급된 반면, 이미지 가운데 상당수는 뮤직 비디오에 나오지 않는다. 또한 굿윈은 마돈자의 'Material Girl' 같은 뮤직 비디오에 나타나는 일종의 상호 텍스트성을 청중이 반드시 인식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굿윈의 설명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첫째, MTV와 뮤직비디오를 단순 명확하게 포스트모던하다고 간주한 비평가들의 입증 되지않은 주장들에 대해 비판의 여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둘째, 뮤직비디오는 판촉적이고 산업적인 맥락에 관한 명확하고 역사적인 설명을 제공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의 설명은 우리로 하여금 대중음악이 의미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음악과 이미지의 상호 연관성에 주목하도록 한다.
뮤직비디오의 전 생산 과정과 음악산업에서의 상업적기능, MTV와 같은 제도적 관행, 수용자의 다양한 해석, 다의적 텍스트로서의 수용을 필요로 하며 뮤직 비디오는 상업적, 산업적, 생산물이자 문화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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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8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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